<HBIZ_STORY1 : 20% 직원들만 뛰어난 성과 창출>
○ P&G의 뉴욕 타임스 룰
○ 회사 내에서 일어나는 어떤 일이라도 미국 최대 신문인 뉴욕 타임스의 1면에 기사화 됐을 때
부끄러움 없이 떳떳할 수 있어야 한다.
- P&G의 행동 규칙 중
<이어지는 글>
- 기업 활동의 선악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1. 신문에 기사화 되었을 때 스스로 떳떳할 수 있을까?
2. 어떤 특정 활동을 가족에게 자세히 얘기하기 부끄러운가?와 같은 두 가지 기준으로 판단하라고 말해집니다.(Richard J. Stegemeier).
- 도덕성이 기업이 갖춰야할 주요 덕목으로 인정받고 있는 상황에서되새겨볼 만한 기준이라 생각합니다.
<HBIZ_STORY2 : 가장 위험한 외부의 적>
○ 가장 위험한 외부의 적
○ 변화를 두려워하고 지금의 상황이 유지되길 원하는 사람들 모두가 내부의 가장 위험한 적이다.
○ 가장 위험한 외부의 적은 비즈니스 환경 내에 도사리고 있는 온갖 종류의 일시적인 개선이다.
○ 경제가 조금 호전되고 주식 시장이 가열되면 모든 사람들은 긴장을 풀고 싶은 유혹을 느낀다.
<리엔지니어링의 창시자, 마이클 해머>
<이어지는 글>
- 외부 환경으로 경영이 개선되면 자만심을 갖게 되고, 긴장을 풀게 되는 것이 인지상정입니다.
- 외부 환경의 변화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도 지혜롭지만, 환경의 호불호와 관계없이 튼튼한 기업을 만들어가는 것이 진정한 경영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HBIZ_STORY3 : 우리가 파는 것은 행복이다.>
○ 우리가 파는 것은 행복이다.
○ “디즈니 성공의 진정한 비밀을 알고 싶은가? 그 비밀은 디즈니가 돈을 벌려고 노력한 적이 없다는 것이다. 우리가 파는 것은 행복이다.”
- 월트 디즈니
<이어지는 글>
- 월트 디즈니는 “만일 여기서 일하는 게 기분 나쁘다면 당장 이곳을 떠나라. 우리가 팔고 있는 것은 행복이니까”라고 직원들에게 얘기합니다.
- 위 두 가지 얘기는 사업의 핵심을 정확히 꿰뚫고 있습니다.
- 수익을 생각하기 전에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먼저 생각하라는 것, 그리고 회사의 비전과 가치에 진정으로 동참해서 실행하는 사람들하고만 함께 일한다는 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HBIZ_STORY4 : 실적을 통해서 잠재력을 파악한다.>
○ 실적을 통해서 잠재력을 파악한다.
○ 자신이 현재 맡은 일에 100% 집중해서 남보다 더 잘해야 한다.
○ 잘 나가던 사람들이 망치는 경우를 여러 번 목격했다.
○ 그 이유는 다음에 어떤 일을 맡을 지에 너무 신경을 쓴 나머지 지금 하는 일을 제대로 해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 경영진은 실적을 통해서 잠재력을 파악하지, 잠재력을 통해서 실적을 보는 것이 아니다.
- 칼리 피오리나, HP CEO.
<이어지는 글>
- 칼리 피오리나는 실적을 통해서 자신의 잠재력을 입증했습니다.
- 성과중심의 문화를 만드는 것, 조직원 모두가 탁월성을 추구하게 하는 것, 평범함이 조직에 스며들지 않게 하는 것, 이것이야말로 성과를 창출하는 리더십의 기본이라 생각합니다.
- 그래서 저는 리더십 정의에 성과창출을 포함시켰습니다(리더십 에센스 참고).
<HBIZ_STORY5 : 열다섯에 터득한 사업의 비밀>
○ 열다섯에 터득한 사업의 비밀
○ 제임스 모건은 열 다섯 나이에 사업의 비밀을 터득했다.
○ 그는 자기 가족 소유의 통조림 공장에서 운영하는 35개 농장의 노동자들을 감독하고 있었다.
○ 비밀은 다음과 같았다.
○ ‘고용자들에게 투자하라. 그들을 가르치고 지원하라. 그러면 그들이 당신을 정상으로 안내할 것이다.’
○ 똑같이 단순한 접근 방법이 모건의 리더십에도 적용되었다.
○ ‘직원에게 높은 보수를 지급하면 직원의 충성심도 높아진다.
○ 직원을 존중하면 직원도 당신을 존중한다.
○ 그렇게 하면 직원은 새로운 기술을 배워서 사업을 발전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다.’
○ 모건은 Applied Materials Inc.의 최고경영자이다.
○ 이 회사 직원 수천명은 PC, 휴대폰에 사용되는 마이크로칩 제조기기를 생산한다.
○ “나는 개인적으로 조직 구성원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게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 이 말을 남기고 모건은 2003년 4월 CEO자리에서 물러났다.
< 최고는 무엇이 다른가>
<이어지는 글>
- 최근 불량 만두를 비롯해 많은 불량 식품들로 인해 소비자들의 기업에 대한 신뢰가 땅에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P&G의 뉴욕 타임스 룰, 가장 위험한 외부의 적, 우리가 파는 것은 행복이다., 실적을 통해서 잠재력을 파악한다., 열다섯에 터득한 사업의 비밀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