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코카콜라의 위 점유율>
○ 코카콜라의 위 점유율
○ ‘80년대 초 코카콜라는 미국 음료 시장의 35%를 차지하고 있었다.
○ 코카콜라 직원들은 콜라 시장은 이미 성숙한 시장이기 때문에 더 이상 성장할 수 없다는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었다.
○ 그래서 단 0.1%의 시장 점유율을 위해 출혈을 감수하곤 했다.
○ 고이주에타 회장은 이러한 마음가짐을 바꾸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 그는 고위 임원회의에서 전 세계적으로 한 사람이 마시는 액체가 평균 얼마나 되냐고 물었다,
대답은 64온스였다.
○ 다시 한사람이 하루에 마시는 코카콜라가 평균 얼마나 되냐고 물었다.
○ 대답은 2온스였다.
○ 끝으로 그는 코카콜라의 위 점유율( Share of stomach)이 얼마나 되냐고 물었다.
○ 미국 콜라 시장 혹은 세계 음료시장에서 코카콜라의 점유율이 아닌, 전 세계 모든 사람이 하루에 마시는 액체 중 코카콜라가 차지하는 비율은 아주 미미했다.
○ 코카콜라 직원들은 자신들의 적이 펩시라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었다.
○ 그래서 펩시와의 싸움에서 승리하기 위해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싸움에 돈과 노력을 낭비하고 있었다.
○ 하지만 이제 이들의 적은 커피, 우유, 그리고 물이었다.
○ 이것이 코카콜라를 최고의 시장가치를 지닌 회사로 변화시킨 계기가 되었다.
<코카콜라 CEO- 로베르토 고이주에타(Roberto Goizueta>
<이어지는 글>
- 최근, 기업들 사이에서 예술 문화 활동을 지원하는 메세나 활동을 활발히 벌이고 있는 사례가 목격 되고 있습니다.
<HBIZ_STORY2 : 미래 관점에서 현재를 보는 습관>
○ 미래 관점에서 현재를 보는 습관
○ “미래관점에서 현재를 보는 습관이 나의 성공 비결이다. 이외에 균형감각, 소수게임(남들과는 다른 관점에서 보기), 즉 원칙을 염두에 두고 밝을 때는 그림자를, 어두울 때는 빛을 볼 수 있는 인식의 전환이 또 다른 성공요인이다.”
- 박현주 미래에셋 회장
<이어지는 글>
- 산 위에서, 바다를 보면 거대한 파도도 고요하게 보입니다.
- 멀리 하늘 위에서 육지를 보면 한눈에 모든 것이 들어옵니다.
- 이를 헬리콥터 뷰 (Helicopter View)라고 합니다.
- 요즘 같이 혼란한 시기엔 작은 일에 일희일비하지 않으면서, 미래관점에서 현재를 보고, 헬리콥터 뷰를 견지하는 그런 지혜가 더욱 필요합니다.
<HBIZ_STORY3 : 품질은 사람이 만든다>
○ 품질은 사람이 만든다
○ 도배하는 사람이 도배의 품질을 결정하고 배달하는 사람이 배달 서비스의 품질을 결정한다.
○ 설령 자동화를 한다 하더라도 그 자동화의 질은 사람에 의해 결정된다.
○ 따라서 좋은 품질을 만들려면 우선 좋은 사람을 만들어야 한다.
<청개구리 기업문화>
<이어지는 글>
- 품질은 사람에게서 나오므로 품질을 높이려면, 사람의 질을 높여야 하고, 품질 혁신을 이루려면 사람을 변화시키지 않으면 안됩니다.
- 사람이 다듬어져야 품질이 다듬어지고 사람이 바뀌어야 품질이 바뀝니다.
- 따라서 우리는 품질경영을 품질문화로 승화시켜야 합니다.
<HBIZ_STORY4 : 기업의 생존 부등식>
○ 기업의 생존 부등식
○ “가치의 시대가 도래했다. 최고의 상품을 세계 최저의 가격으로 팔지 못하면 당신은 게임에서 도태될 것이다. 고객을 잃지 않는 최선의 방법은 고객에게 더 많은 것을 더 낮은 가격에 제공하는 방법을 끊임없이 강구하는 것이다.”
- 잭 웰치 회장
<이어지는 글>
-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고객이 느끼는 가치)가 고객이 지불하는 가격을 초과해야 하며(V-P>0),
고객으로부터 받는 가격이 총 원가를 초과해야 (P-C>0) 기업은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 이것을 기업의 생존 부등식(V-P>0, P-C>0)이라 합니다.
- 가치와 가격과, 원가 이 3각형의 해법을 끊임없이 연구하는 것이 바로 경영입니다.
<HBIZ_STORY5 : USSA의 두 가지 황금율>
○ USSA의 두 가지 황금율
○ 자동차 보험 선두업체 USSA의 두 가지 황금율은 다음과 같다.
1. 당신이 대접받고 싶은 대로 모든 사람을 대접하라.
2. USSA는 직원들이 고객에게 대접해 주기를 기대하는 대로 직원들을 대접한다.
- 위대한 리더십의 최강자들
<이어지는 글>
- 스타벅스 매장 직원은 “우리는 너무도 잘 대접받기 때문에 고객들을 대할 때 그대로 반영됩니다”라고 말합니다.
- 친절은 친절에서만 나옵니다.
- ‘직원들을 사랑하라’는 황금율만 제대로 지켜도 많은 것이 변화될 수 있다고 저는 확신합니다.
- 황금율을 지키는 것은 결국 직원들의 충성도와 생산성을 향상시켜 수익을 제고시켜 줍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코카콜라의 위 점유율, 미래 관점에서 현재를 보는 습관, 품질은 사람이 만든다, 기업의 생존 부등식, USSA의 두 가지 황금율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