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노무 주요 질의회시 및 업무 가이드 총정리

경영 및 인사 관련_드릴을 살 때 소비자가 원하는 것은?, 해고의 비용절감 효과, 직장에 절친한 친구가 있는 직원들, 행복한 직원이 일류를 만든다., 살아 숨쉬는 월트 디즈니의 비전

by 행복드림공간 2024. 7. 21.
반응형

<HBIZ_STORY1 : 인재 채용의 제 1 원칙>

○ 드릴을 살 때 소비자가 원하는 것은?

○ 드릴을 살 때 소비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4분의 1인치 짜리 구멍’이다.

○ 다시 말하면 드릴 자체는 구멍을 뚫겠다는 목적을 위한 수단인 것이다.

○ 드릴 제조업자가 자신의 사업이 구멍 뚫는 도구가 아닌 드릴을 제조하는 것이라고 믿는다면, 포켓 레이저 같은 구멍을 뚫는 도구가 만들어지자마자 사업에 실패할 수 있는 중대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입소문을 만드는 100가지 방법>

 

<이어지는 글>

- 이와 마찬가지로, 화장품을 사는 사람은 ‘아름다움’을 사는 것이고, 프로젝션 TV나 대형 벽걸이 TV를 사는 사람들은 ‘영화관에서 느끼는 즐거움'을 사는 것입니다.

- 기업은 단순히 드릴, TV, 회장품 같은 ‘겉으로 드러나 보이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팔아서는 안되며,

아름다움, 즐거움, 신뢰같은 가치와 편익을 고객에게 제공해야 합니다.

 

 

 

<HBIZ_STORY2 : 해고의 비용절감 효과>

○ 해고의 비용절감 효과

○ “일시적 경기 후퇴로 직원을 해고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 이때 회사는 과감히 이익을 희생해야 한다.

○ 그것은 경영자의 리스크고 책임이다.

○ 직원들에게는 죄가 없다.

○ 왜 그들이 고통을 당해야 하는가?

 

- 아키오 모리타, 소니 前 CEO

 

<이어지는 글>

- 직원 해고는 단기적으로 비용 절감이 되기는 하지만, 퇴직금 지급, 축적된 지식과 신뢰 상실, 새로운 인력 고용과 훈련 비용을 합하면, 해고를 통한 절감 비용을 금방 초과합니다.

- 부적합한 사람을 골라내는 목적이 아닌 비용절감을 위한 해고는 수지타산이 맞지 않습니다.

 

 

 

<HBIZ_STORY3 : 직장에 절친한 친구가 있는 직원들>

○ 직장에 절친한 친구가 있는 직원들

○ 직장에 절친한 친구가 있을 경우, 그 사람의 회사 전반에 대한 참여도는 54%나 증가한다.

○ 반면에 그런 친구가 없을 경우 그 가능성은 0으로 떨어진다.

○ 놀랍게도 직장에서의 친구를 설명하는데 ‘절친한’이라는 말을 사용하는 것이 최고의 업무 집단을 나타내는 결정적인 특징이 되고 있다.

 

<최강 조직을 만드는 강점혁명>

 

<이어지는 글>

- 일반적으로 직장에서는 친구라는 개념 자체를 꺼려합니다.

- 잡담과 농담, 빈둥거리면서 시간 때우기, 타 직원 따돌리기 등을 걱정하기 때문입니다.

- 그러나 절친한 친구가 회사에 있다는 것은 힘든 일이 있으면 도와줄 거라는 신뢰, 정서적이고 협력적인 결속, 스트레스 감소 등 다양한 이점이 있다고 합니다.

 

 

 

<HBIZ_STORY4 : 행복한 직원이 일류를 만든다.>

○ 행복한 직원이 일류를 만든다.

○ 고용주가 자신들을 잘 보살피지 않는다고 느끼는 직원들에게 “고객을 잘 보살피라”고 주문한들 제대로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생각해 본 적이 나는 없다.

○ 보살핌은 애정이다.

○ 기업들은 지난 수세기 동안 애정은 위임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잊고 있었다.

 

- 핼 로즌블러스, 로즌블러스 여행사 회장

 

<이어지는 글>

- 직원들을 잘 대하지 않으면서 친절한 고객서비스를 요구하면 직원들은 “회사가 나에게 잘 해주지도 않는데 내가 왜 회사가 원하는 대로 해야한단 말인가?”고 반문하게 됩니다.

- 회사가 먼저 직원들을 애정을 가지고 잘 보살펴야 좋은 환경에서 일하는 직원들의 세심한 배려가 고객에게도 전달되어, 결국 이익으로 되돌아옵니다.

 

 

 

<HBIZ_STORY5 : 살아 숨쉬는 월트 디즈니의 비전>

○ 살아 숨쉬는 월트 디즈니의 비전

○ 어떤 부부가 디즈니에서 인턴사원을 하고 있는 아들의 초대로 디즈니월드를 방문했다.

○ 함께 여유를 갖고 즐기던 아들이 잠깐 기다리라고 하더니 한 여성에게 다가갔다.

○ 그리고는 온갖 수작을 부려 그녀를 웃기고 돌아와서 숨을 헐떡이며 설명을 늘어놓았다.

○ “저 여자분이 아까부터 인상을 쓰고 다녔거든요. 만약 계속 얼굴을 찡그려봐요. 그러면 다른 사람들도 얼굴을 찡그릴 것 아닙니까? 여기는 ‘지구상에서 가장 행복한 곳’을 표방하고 있는데 그렇게 되면 안되지요.”

 

○ 아들의 프로정신을 대견해 하면서도, 아버지가 한마디 거들었다.

○ “월트 디즈니가 죽은 지가 언젠데 아직도 그 사람이 말한 비전 타령이냐?

○ ”디즈니는 없지만, 그의 비전은 여기에 살아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디즈니 테마 동산이 세계 초일류로 운영되는 이유입니다“

 

○ 이것이 바로 비전의 힘이다.

○ 울상인 손님의 기분을 바꾸라는 디즈니 월드의 제도나 규약은 없다.

○ 하지만 디즈니의 가장 말단에 속하는 인턴 사원조차도 ‘지구상에서 가장 행복한 꿈의 동산을 만드는데 동참하겠다’는 소박한 의식에 따라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컬러리더십에서 인용>

 

<이어지는 글>

- 우리는 하루의 반 이상을 직장이나 업무관련 일들에 보내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업무를 효과적으로 하거나 보다 즐거운 환경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은 게을리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드릴을 살 때 소비자가 원하는 것은?, 해고의 비용절감 효과, 직장에 절친한 친구가 있는 직원들, 행복한 직원이 일류를 만든다., 살아 숨쉬는 월트 디즈니의 비전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