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노무 주요 질의회시 및 업무 가이드 총정리

경영 및 인사 관련_좋은 인간관계와 건강, 나는 꿈보다 사실이 좋다., 손익계산서는 사람과 사랑이다., 봉사와 섬김의 리더, 기업 DNA에 투명성인자를 확립하는 방법

by 행복드림공간 2024. 7. 21.
반응형

<HBIZ_STORY1 : 고객은 누구인가?>

○ 좋은 인간관계와 건강

○ 최근 5년 간 14개 빌딩, 1,500개 사무실의 직장인 5,000명을 조사한 결과, 사무실내 인간관계가 실내공기나 작업 환경보다 건강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직장 내 인간관계가 좋지 않을 때는 두통, 피로, 알레르기 질환 등 육체적,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았다.

 

<독일 예나대 연구팀- 최염순 카네기연구소 소장 칼럼에서 재인용>

 

<이어지는 글>

- 일찌기 백낙천"인생행로의 어려움은 물에 있는 것도 아니요, 산에 있는 것도 아니다. 인간관계의 어려움 때문이다."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 저는 '업무외의 스트레스는 Zero가 되는 회사를 만들어야 한다'고 늘 다짐하고 있습니다.

- 올바른 인간관계 역시, 내가 먼저 다가가고, 내가 먼저 마음을 열고, 먼저 인사하고, 먼저 웃는데서 데서 시작될 수 있습니다.

 

 

 

<HBIZ_STORY2 : 나는 꿈보다 사실이 좋다.>

○ 나는 꿈보다 사실이 좋다.

○ “나는 갈채 받는 꿈같은 건 필요 없었다. 사실이 꿈보다 더 좋다. 대중 리더십에서 곧 쓰러져 없어질, 거짓 희망을 제시하는 것보다 더 나쁜 실수는 없다”

 

- 윈스턴 S. 처칠(운명의 순간: The Hinge of fate)

 

<이어지는 글>

- 짐 콜린스는 ‘Good to Great'에서 '냉혹한 현실을 직시하라. 낙관주의자가 살아남지 못했다.

- 사람들의 동기를 단번에 꺾기 위해 당신이 취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행동 중 하나는 일이 진행되면서 곧 쓸려 내려갈 거짓 희망을 제시하는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HBIZ_STORY3 : 손익계산서는 사람과 사랑이다.>

○ 손익계산서는 사람과 사랑이다.

○ 메리케이 애쉬는 회사를 한 가족으로, 즉 영원히 함께 해야 할 유기적 공동체로 보았다.

○ 그녀는 P&L이 ‘손익계산서(P&L : Profit & Loss, 혹은 PL)’가 아닌 ‘사람과 사랑(People & Love)’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이어지는 글>

- 메리케이 애쉬 회장은 이익은 중요하지만, 목적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 조직원들에게 아낌없이 투자하여 신뢰와 충성의 고리를 만들고, 직원의 가족에서부터, 수천만명의 고객까지를 하나의 가족으로 만들어 나가는 것, 그것이 바로 기업의 궁극적 목적이라 생각했습니다.

 

 

 

<HBIZ_STORY4 : 봉사와 섬김의 리더>

○ 봉사와 섬김의 리더

○ “만일 위대한 리더가 되고 싶다면 섬기는 리더가 되어야만 한다. 우리 회사 조직은 역 피라미드 구조로 되어 있다. 내가 가장 밑바닥에 있는데, 그것은 내가 하는 일이 바로 섬기는 일이기 때문이다“

 

- 커브스 포 우먼의 게리 헤빈

 

<이어지는 글>

- 헤빈은 이와같은 섬기고 봉사하는 리더의 역할을 충실히 하여 전 세계적으로 세 번째로 빠르게 성장하는 프렌차이즈 업체를 만들었습니다.

- 미사여구가 아닌 진심에서 우러나서, 구성원들의 성공, 더 나가서는 그들의 임무인 ‘고객의 성공을 위해 돕는’ 경영자가 되어야만 진정한 의미에서 위대한 리더라 할 수 있습니다.

 

 

 

<HBIZ_STORY5 : 기업 DNA에 투명성인자를 확립하는 방법>

○ 기업 DNA에 투명성인자를 확립하는 방법

- 진실한 사람들을 고용하고, 최대한의 실력을 발휘하도록 훈련시킨다.

- 기만행위에 대해서는 관용을 베풀지 않는다.

- 모든 내부 경영상황을 공개한다.

- 회사의 기업이념과 일치하는 의사결정을 내린다.

- 편법을 택하지 않고, 장기적인 접근법으로 사업을 운영한다.

- 현실적인 매출 예상치를 책정하고, 그에 대한 산출근거를 밝힌다.

- 적절하고 합법적인 방법으로 자본을 유치한다.

- 투자자들에게 모든 정보를 공개한다.

 

<출처: 영혼이 있는 기업>

 

<이어지는 글>

-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는 것은 기업 입장에서 하나의 기회이면서 동시에 모험일 수도 있습니다. Robert G. Cooper는 저서 ‘Winning at New Products’을 통해 ‘Stage-Gate’모델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좋은 인간관계와 건강, 나는 꿈보다 사실이 좋다., 손익계산서는 사람과 사랑이다., 봉사와 섬김의 리더, 기업 DNA에 투명성인자를 확립하는 방법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