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대통령보다 중요한 신입사원>
○ 대통령보다 중요한 신입사원
○ 메리캐이 애쉬는 대통령 주재 백악관 리셉션에 참석해달라는 초청을 받았다.
○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이는 일생에 한번 올까말까 한 기회일 것이다.
○ 메리캐이는 이를 정중히 거절했다.
○ 왜냐면, 신규 독립 뷰티컨설턴트들과의 약속이 대통령을 만나는 것보다 훨씬 중요하다고 진심으로 믿었기 때문이다.
- 핑크 캐딜락의 여인
<이어지는 글>
- 리셉션 초청 당시 매리캐이 회장은 사업차 워싱턴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달라스에 있는 신입사원 미팅에 참석하기 위해 달려갔습니다.
- 말뿐이 아닌 행동으로, 항상 직원들을 존중하고, 관심을 기울이고, 그들을 진정으로 사랑하고, 성장을 도운 노력이 그녀를 최고의 경영자, 최고의 리더로 만들었습니다.
<HBIZ_STORY2 : 잔인하고 거짓된 친절>
○ 잔인하고 거짓된 친절
○ 내가 생각하는 잔인하고 거짓된 친절은 바로 스스로 더욱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 사람을
회사에 계속 붙잡아 두는 것이다.
○ 진정으로 잔인한 것은 그들이 나이가 들어 직업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고 자녀들이 성장하여 교육비가 엄청나게 늘어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그 때서야 회사를 그만두게 하는 것이다.
- 잭 웰치
<이어지는 글>
- 세계적 초일류기업에 대한 제 나름의 연구 결과, 인간존중경영이라는 공통점을 발견했습니다.
- 우리 기업들도 인간존중경영을 한다는 점에서는 차이가 없습니다.
- 다만, 일반적으로 우리는 모두가 함께 공평한 대접을 받는 것을, 반면에 GE등 서구 기업들은 능력과 성과에 따른 차별화된 대우를 인간존중이라 여기는 차이가 있습니다.
<HBIZ_STORY3 : 윤리경영과 기업 성과>
○ 윤리 경영과 기업 성과
○ 사원들이 그들의 회사가 윤리경영을 하고 있다고 생각할 때 회사를 떠나지 않을 확률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6배나 더 높다.
○ 그러나 직장 상사의 의사 결정을 불신하고 소속 회사의 기업 활동에 수치심을 느끼는 경우, 5명 중 4명은 직장에서 기만 당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곧 직장을 떠날 가능성이 높다.
- 직장 내 충성도 연구기관, 워커 인포메이션(Walker information)
<이어지는 글>
- 우수한 인재들이 떠나는 회사는 결코 성공할 수 없습니다.
- 따라서, 기업이 장기적 번영을 누리기 위해서는 우수한 인재들의 혼을 사로잡을 필요가 있습니다.
- 윤리경영이야말로 기업과 사람들의 영혼을 살리는 길입니다.
<HBIZ_STORY4 : 기업의 명성, 왜 중요한가?>
○ 기업의 명성, 왜 중요한가?
○ 미국인 5명중 4명이 제품을 고를 때 해당 제품을 생산한 기업의 명성을 고려하며, 그들 중 36%가 구매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기업의 명성을 꼽았다.
○ 또 70% 이상의 투자자들은 금융소득이 줄더라도 투자처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기업의 명성을 중시한다.
- <홍보컨설팅사, Hill & Knowlton>
<이어지는 글>
- 신뢰와 명성(Reputation)을 얻는 것은 힘이 들지만 잃는 것은 한순간입니다.
- 그러기에 순간적인 눈속임이나, 한 두번의 노력만으로 좋은 평판을 가져갈 수는 없습니다.
- 정당하고 도덕적인 철학과 가치관을 바탕으로, (달콤한 유혹을 물리치면서) 기본과 원칙을 충실하게 지켜나가야만 신뢰와 명성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HBIZ_STORY5 : 비고객을 관찰하라.>
○ 비고객을 관찰하라.
○ 비고객들이 항상 고객들 보다 수가 많은 법이다.
○ 거대 소매점 체인인 월마트는 미국 소비재 시장의 14%를 점유한다.
○ 그것은 결국 시장의 86%는 고객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 그 86%를 연구해야 한다.
- 피터 드러커
<이어지는 글>
- 드러커는 성공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기업 밖에서 무엇이 일어나는지, 특히 ‘고객이 아닌 자들’, 즉 비고객(noncustomer)을 관찰하는 것이 중요함을 역설하고 있습니다.
- 물론 기존 고객들을 제대로 알고, 그들에게 보다 높은 가치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그러나 근본적인 변화의 최초 징후는 자신의 고객이 아닌 자로부터 나타난다는 점에서 이는 놀라운 통찰력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대통령보다 중요한 신입사원, 잔인하고 거짓된 친절, 윤리경영과 기업 성과, 기업의 명성, 왜 중요한가?, 비고객을 관찰하라.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