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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노무 주요 질의회시 및 업무 가이드 총정리

경영 및 인사 관련_펭귄에게 배우는 팀워크, 올바른 평가, 올바른 보상, 누가 더 아름다운 여성인가?, 항상 고객의 기대를 넘어서라, 개방적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리더

by 행복드림공간 2024. 7.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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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BIZ_STORY1 : 펭귄에게 배우는 팀워크>

○ 펭귄에게 배우는 팀워크

○ 남극 대륙의 황제 펭귄은 무리지어 있지 않으면 죽고 만다.

○ 수천 마리의 수컷 펭귄들은 함께 몸을 움츠리고 서로의 체온에 의지해 냉혹한 추위를 견뎌낸다.

○ 그들은 번갈아 가며 무리 바깥쪽에 서며, 안쪽에 있는 펭귄들은 잠을 잔다.

 

- 출처 미상

 

<이어지는 글>

- 팀웍의 묘미는 작은 팀, 약한 자들이 모여서 강한 경쟁자를 이기는데 있습니다.

- 따라서 점점 치열해지는 무한 경쟁 사회에서는 팀웍은 생존을 위한 필수조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대의를 앞에 두고, 작은 일로 조직 내에서 서로 다투는 것은 결단코 피해야 합니다.

 

 

 

<HBIZ_STORY2 : 올바른 평가, 올바른 보상>

○ 올바른 평가, 올바른 보상

○ 완두콩 캔 제조회사에서 콩에 벌레가 생겨 자꾸 품질이 떨어진다는 것을 알고 벌레 제거 작업에 들어갔다.

○ 작업자에게 잡은 벌레 수에 따라 보너스를 주는 제도를 도입했다.

○ 확실히 많은 벌레가 잡혔다.

○ 그런데 문제는 작업자들이 출근하면서 벌레를 가지고 와서 완두콩에 붙이는 사태가 벌어졌다.

 

- 밀코비치, 뉴먼 공저 보상관리 서문

 

<이어지는 글>

- 사람관리에 있어서 보상은 매우 중요합니다.

- 보상 제도를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따라 사기가 올라가기도 하고 떨어지기도 합니다.

- 보상은 기업 경쟁력 제고 및 변화관리의 주요한 수단이기도 합니다.

- 제대로 된 보상관리를 위해서는 인간 본성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인간에 대한 존중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HBIZ_STORY3 : 누가 더 아름다운 여성인가?>

○ 누가 더 아름다운 여성인가?

○ 아름다운 여성 두 명의 사진을 남성들에게 제시하고 누가 더 아름다운가 하는 것을 묻는 조사를 했다.

○ 두 여성은 거의 같은 표를 얻었다.

○ 그런데 조사자가 한 여성의 사진에는 엘리자베스라는 이름을, 다른 여성의 사진에는 거트루드라는 이름을 적어놓고 다시 물어보았다.

○ 그러자 80%가 엘리자베스 쪽에 표를 던졌다.

 

- 필립 코틀러

 

<이어지는 글>

- 이름이 이러한 차이를 만듭니다.

- 좋은 브랜드는 제품이 주는 혜택과 품질을 암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또한 발음하고, 알아듣고, 기억하기 쉬워야 하며, 독특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 브랜드를 어떻게 키워 나갈 것인가 하는 것은 이제 모두의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HBIZ_STORY4 : 항상 고객의 기대를 넘어서라>

○ 항상 고객의 기대를 넘어서라

○ 만약 당신이 항상 고객의 기대를 넘어선다면 그들은 다시 오고 또 올 것이다.

○ 그들에게 그들이 원하는 것을 주라. 나아가 그 이상을 주라.

○ 그들로 하여금 당신이 그들에게 감사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하라.

○ 당신의 모든 잘못에 대해서는 보상하라.

○ 변명하지 말라. 사과하라.

○ 당신이 하는 모든 일을 지원하라. 즉 만족을 보장하라.

 

- 샘 월튼 월마트 창업자

 

<이어지는 글>

- 고객 만족, 영원한 숙제입니다.

- 단 한번의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아닌, 장기적 관점에서 고객의 평생가치를 극대화하겠다는 자세가

사업의 기본, 마케팅의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 제품을 만들어서 파는 것이 사업이 아니라, 고객과의 장기적 우호관계를 바탕으로 한 고객 평생가치 극대화가 바로 사업입니다.

 

 

 

<HBIZ_STORY5 : 개방적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리더>

○ 개방적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리더

○ 늘 조언을 받으면서도 변화하지 못하는 리더도 있다.

○ 이는 지지를 얻지 못하는 데 따르는 두려움이나 상대방의 비난, 적대감이 두려워서다.

○ 하지만 이래서는 직원들이 보스에게 충언할 수 없다.

○ 실제로 지난 20여년간 조사했던 수백명의 관리자 중 70%가 보스의 일이 실패하리라는 것을 알면서도 피드백이나 충고를 하지 못한 것으로 밝혀졌다.

 

<적은 것이 많은 것이다 - 해냄>

 

<이어지는 글>

- 리더가 부하 직원에게 애정을 가지고 격의 없이 대한다고 해도, 직원들은 상사의 허물이나, 예상되는 실수를 지적하는 것을 꺼리는 것이 인지상정입니다.

- 하물며, 리더가 권위적이거나 부하 직원에게 엄하게 대한다면, 그들은 동료들의 도움을 받지 못하게 되고, 결국 그만큼 실패의 가능성은 커집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펭귄에게 배우는 팀워크, 올바른 평가, 올바른 보상, 누가 더 아름다운 여성인가?, 항상 고객의 기대를 넘어서라, 개방적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리더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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