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효과적 보상이란?>
○ 효과적 보상이란?
○ ‘재미있고 도전적인 일’, ‘내가 열정을 가진 일’, ‘업무 과정에서 나의 주장이 반영될 수 있는 일’, ‘주도권을 가지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일’이 입사와 근속 결정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 맥킨지, War for Talent
<이어지는 글>
- 금전적 보상, 복리후생등은 종업원들을 대상으로 벌인 전 세계적인 조사결과 동기부여 요인 중 가장 낮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 그러나 같은 조사에서 경영자들은 금전적 보상이 동기부여를 위한 첫 번째 요인인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제대로 된 동기부여를 위해서는 내가 아닌 상대의 관점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HBIZ_STORY2 : 실행이 전부다>
○ 실행이 전부다
○ “실행이 곧 전부다. 이것이 나의 지론이다. 아이디어는 과제 극복의 5%에 불과하다. 아이디어의 좋고 나쁨은 어떻게 실행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카를로스 곤 닛산 자동차 사장
<이어지는 글>
- 아이디어의 좋고 나쁨이 성과 차이를 불러온다는 것은 분명 사실입니다.
- 그러나 똑같이 좋은 아이디어라도 실행을 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그 성과는 천차만별이 됩니다.
- 그래서 생각하는 대로 실행할 수 있는 개인과 조직이 경쟁력을 갖게 됩니다.
<HBIZ_STORY3 : 마케팅은 마케팅 부서에만 맡길 수 없다.>
○ 마케팅은 마케팅 부서에만 맡길 수 없다.
○ “마케팅은 너무 너무 중요해서 마케팅 부서에만 맡겨둘 수 없다.
○ 기업이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마케팅 부서를 보유할 지라도, 다른 부서들이 고객 이익에 부합하는데 실패하면 여전히 마케팅에서 실패한다.”
- 휴렛 패커드 공동 설립자 David Packard
<이어지는 글>
- 마케팅은 하나의 부서로 운영되는 상황을 넘어서야 합니다.
- 마케팅과 고객중심 사고는 기업의 비전 속에 스며있어, 고객가치 및 만족을 모든 사람의 임무로 만들려는 원칙 및 실천 관행을 제공해야 합니다.
- 소위 전사적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 현실적으로 쉽지 않지만 도전해야 할 과제입니다.
<HBIZ_STORY4 : 버스에 적합한 사람을 태워라!>
○ 버스에 적합한 사람을 태워라!
○ 많은 사람들이 노래를 부르게 하려고 돼지를 때리는 우를 범한다.
○ 그러나 이로 인해 사람들은 지치고 돼지는 괴로울 뿐이다.
○ 차라리 돼지를 팔아 카나리아를 사는 편이 더 낫다.
○ 달리 말하면 적절한 재능을 갖춘 사람을 채용해 일을 맡기라는 것이다.
- Good to Great
<이어지는 글>
- 저는 경영을 잘하는 것은 직원들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임파워먼트 시키고, 동기를 부여하는 일이라고 굳게 믿어 왔습니다.
- 그러나, ‘버스에 적합한 사람을 태워라’라는 진리(?)를 배우고 나서, 직무에 맞지 않는 사람을 동기 부여시키려고 애쓰는 것은 소용없는 일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 동기부여를 잘 시키는 것 보다 버스에 태울만한 적합한 사람만을 골라서 태우는 것이 우선입니다.
<HBIZ_STORY5 : 커뮤니케이션은 남의 말을 잘 경청할 수 있는 능력>
○ 직원 채용의 333법칙
○ 한 직무에 최소한 3명까지 후보를 선발하고, 면접관 3명이 3번에 걸쳐 면접을 하는 것을 직원 채용의 333법칙이라 말한다.
- 먼데이 모닝 8일간의 기적에서
<이어지는 글>
- 회사의 가장 중요한 자산은 인적자원입니다.
- 훌륭한 인적자원을 유지/개발하는 첫 단계는 바로 채용입니다.
- 인적자원 확보를 위해선 기계장치 같은 유형자산에 투자하는 것과 같은 정도로 신중하게 투자 의사결정을 해야 합니다.
- 이렇게 엄격한 심사를 거쳐 채용을 해도 성공확률은 3할을 넘기 힘들다고 경영자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효과적 보상이란?, 실행이 전부다, 마케팅은 마케팅 부서에만 맡길 수 없다., 버스에 적합한 사람을 태워라!, 직원 채용의 333법칙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