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노무 주요 질의회시 및 업무 가이드 총정리

경영 및 인사 관련_창조적 리더의 보편적 성향, 이 세상에 존재하는 오직 하나의 부, 기업 가치의 90%가 무형자산, 스스로 자기 회사를 쓸모없게 만드는 것, 이제는 흙다리도 건너야 하는 시대

by 행복드림공간 2024. 7. 19.
반응형

<HBIZ_STORY1 : 창조적 리더의 보편적 성향>

○ 창조적 리더의 보편적 성향

○ 대부분의 리더는 호기심이 무척 강한 편이며 자기 성찰을 통해 능력을 계발한다.

○ 그리고 독서를 즐기고,

○ ‘광범위한 분야와 사람들로부터 정보를 습득하는 천부적 재질이 있는 반면, 다른 일부는 평생에 걸쳐 어린이와 같은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본다.

 

(하워드 가드너 : 창조적 마인드라는 책에서)

 

<이어지는 글>

- 지금까지 1년 반 정도 리더십을 집중 연구한 결과, ‘리더십을 계발하는 데 공통적인 요소는 확실한 자기 비전 수립, 다양한 경험, 실패와 역경을 통한 학습, 독서와 네트워킹을 통한 평생학습’이라 결론짓고 있습니다.

 

 

 

<HBIZ_STORY2 : 이 세상에 존재하는 오직 하나의 부>

○ 이 세상에 존재하는 오직 하나의 부

○ “내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나는 이 세상에는 오직 하나의 부가 있을 뿐이라는 것을 더 분명하게 느낀다. 그 부란 사람이 일을 보다 잘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다”

 

- 링컨 <출처: 진짜부자 되기(휴넷 출간)>

 

<이어지는 글>

- 부는 능력으로부터 유래한다는 지금 보면 평범한 얘기입니다.

- 조금 더 나가면, 돈을 벌기 위한 노력 보다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되고, 회사 차원에서도 종업원의 능력 배양과 지식자산, 기술 축적에 힘써야 한다는 의미로 확대해석 할 수 있습니다.

- 그러나 진정 놀라운 것은, 오늘날의 미국을 만드는 데는 150년 전에 이런 선각자가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HBIZ_STORY3 : 기업 가치의 90%가 무형자산>

○ 기업 가치의 90%가 무형자산

○ 필립 모리스가 크래프트(Craft)사를 매수한 가격은 129억 달러였다.

○ 그런데 이 129억 달러 중 재료나 제품 등 유형자산의 가치는 13억 달러에 불과했다.

90%116억 달러는 브랜드, 영업권, 지적 소유권등 무형의 자산 가치였다.

 

<이어지는 글>

- 보이지 않고, 만져지지는 않지만, 기업에 실질적 가치를 제공해 주는 무형자산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 자사 브랜드를 선호하는 고객은 그렇지 않은 고객보다 최대 9배의 이익을 제공해준다는 조사는

대표적 무형자산인 브랜드 가치의 중요성을 단적으로 나타냅니다.

- 지적 자산, 기술, 브랜드, 문화와 같은 무형의 자산을 축적하기 위한 장기적 관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HBIZ_STORY4 : 스스로 자기 회사를 쓸모없게 만드는 것>

○ 스스로 자기 회사를 쓸모없게 만드는 것

○ ‘당신의 경쟁사로 하여금 당신 회사를 쓸모없게 하는 것 보다 당신 회사가 스스로 자신을 쓸모 없게 만드는 것이 비용이 덜 들고 이익이 더 크다.

- 피터 드러커

 

<이어지는 글>

- 빌 게이츠도 “시장에서 자사 제품이 2~3년 내에 구식제품이 될 것이며, 이는 자신들에 의해서 혹은 다른 기업 누군가에 의해서 그렇게 될 것인가의 문제일 뿐이다”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 떠밀려 변화하기 보다는 스스로 알아서 변화하는 것이 훨씬 이익이 된다는 평범한 말 처럼 보이지만, ‘3년에 한번씩은 기존 사업에 대해 전략적 폐기를 검토해야 한다’는 드러커의 말은 사업을 하는 사람에겐 천금처럼 무겁게 다가옵니다.

 

 

 

<HBIZ_STORY5 : 이제는 흙다리도 건너야 하는 시대>

○ 이제는 흙다리도 건너야 하는 시대

○ 이젠 돌다리가 아니라 흙다리도 건너야 한다.

○ 돌다리도 두들기는 식의 잣대는 옛날식 개념이다.

○ 지금처럼 시간과 공간의 장벽이 무너지는 시대에는 흙다리라도 건너는 과감한 자기혁신이 필요하다.

 

- 윤종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어지는 글>

- 혁신을 위해서는 스피드와 속도의 개념이 중요합니다.

- 이것 저것 재가면서 천천히 가다가는 경쟁업체에 우위를 뺏길 수 있다는 위기의식의 발로를 느낄 수 있습니다.

- 기업의 생리는 안전추구 보다는 위험을 무릅쓴 과감한 도전에 가깝습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창조적 리더의 보편적 성향, 이 세상에 존재하는 오직 하나의 부, 기업 가치의 90%가 무형자산, 스스로 자기 회사를 쓸모없게 만드는 것, 이제는 흙다리도 건너야 하는 시대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