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노무 주요 질의회시 및 업무 가이드 총정리

경영 및 인사 관련_너희 회사는 무엇을 만드는 회사인가?, 초기에 불찬성이 많을수록 결과가 좋다, 성공하는 회사의 경영전략, 판매와 마케팅은 정반대이다, 커뮤니케이션은 남의 말을 잘 경청할 수 있는 능력

by 행복드림공간 2024. 7. 19.
반응형

<HBIZ_STORY1 : 너희 회사는 무엇을 만드는 회사인가?>

○ 너희 회사는 무엇을 만드는 회사인가?

마쓰시다 고노스케는 마스시타 전기를 설립하고 얼마 되지 않았을 때, 사원들에게 이렇게 얘기했다.

○ “사람들이 너희 회사는 무엇 만드는 회사인가?하고 물을 것이다. 그러면

○ ‘우리 회사는 사람을 만듭니다‘하고 대답하라.”

 

<청개구리 기업문화, 조영호 저>

 

<이어지는 글>

- 물건을 만들기 전에 그리고 서비스를 제공하기 전에 사람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마쓰시다는 처음부터 정확하게 알았습니다.

- 그래서 마쓰시다는 누구보다 사람 만들기에 정성을 쏟았다 합니다.

 

 

 

<HBIZ_STORY2 : 초기에 불찬성이 많을수록 결과가 좋다>

○ 초기에 불찬성이 많을수록 결과가 좋다

○ 판매예측이나 재정적인 데이터에서는 그룹이 개인보다 더 능률적이다.

○ 그리고 초기에 구성원들의 불찬성이 많을수록 그 결과가 더 정확하다.

○ 의견 불일치가 많을수록 가능성의 범위를 더 넓게 잡아야 하기 때문이다.

- 퍼듀대, 심리학 교수,,, 레베커 헨리(Rebecca Henry)

 

<이어지는 글>

- 경영자 입장에서, 뭔가 시도할 때 반대자가 많으면 짜증을 내기 쉽습니다.

- 그러나 반대가 많으면, 여러 가지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만반의 준비를 하게 되어 결국 그렇지 않을 때에 비해 성공적 결과를 얻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 따라서 초기의 반대는 성공을 위한 좋은 약으로 적극 환영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HBIZ_STORY3 : 성공하는 회사의 경영전략>

○ 성공하는 회사의 경영전략

○ “성공하는 회사는 총체적인 목적에 관한 한 최고 경영진에서 말단직원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공감대를 이루고 있습니다.

○ 아무리 현명한 경영전략이라도 직원들과의 공감대가 없으면 실패하고 말지요”

 

- HP 존 영(John Young) 전 회장

 

<이어지는 글>

- 목표 공유 없이는 구성원의 참여와 협력을 얻을 수 없습니다.

- 뚜렷한 목표를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유하고 열정으로 불붙을 때 비로소 억누룰 수 없는 막강한 에너지와 힘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 비전과 목표, 전략을 수립할 때 처음부터 구성원의 참여를 유도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HBIZ_STORY4 : 판매와 마케팅은 정반대이다>

○ 판매와 마케팅은 정반대이다

○ 같은 의미가 아닌 것은 물론, 서로 보완적인 부분조차 없다.

○ 어떤 형태의 판매는 필요하다.

○ 그러나 마케팅의 목표는 판매를 불필요하게 만드는 것이다.

○ 마케팅이 지향하는 것은 고객을 이해하고,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 맞추어 저절로 팔리도록 하는 것이다.

 

- 피터 드러커

 

<이어지는 글>

- 마케팅 대가 필립 코틀러도 비슷한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 광고보다는 홍보가, 그리고 고객들이 입소문을 내주는 것이 더 큰 마케팅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 생각합니다.

- 저도 ‘판매가 필요없는 사업’을 만들겠다는 목표로 신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HBIZ_STORY5 : 커뮤니케이션은 남의 말을 잘 경청할 수 있는 능력>

○ 커뮤니케이션은 남의 말을 잘 경청할 수 있는 능력

○ 리더십은 남에게 명령하는 것으로, 커뮤니케이션은 말 잘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P&G에서는 그런 사람을 원치 않는다.

○ 리더십은 다른 사람을 동기부여 시키고, 신나게 해주는 것이고, 커뮤니케이션은 남의 말을 잘 경청할 수 있는 능력이다.

○ 우리는 그런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뽑는다.

 

- P&G 인사담당 매니저

 

<이어지는 글>

- 커뮤니케이션의 가장 큰 목적 중 하나는 상대방이 내 뜻을 따르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내가 강하게 주장을 펼치는 것이 아니라, 열심히 상대의 말을 들어줄 때, 오히려 그 목적이 쉽게 달성됩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너희 회사는 무엇을 만드는 회사인가?, 초기에 불찬성이 많을수록 결과가 좋다, 성공하는 회사의 경영전략, 판매와 마케팅은 정반대이다, 커뮤니케이션은 남의 말을 잘 경청할 수 있는 능력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