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직원을 기계 부속품처럼 대하지 말라>
○ 직원을 기계 부속품처럼 대하지 말라
○ 직원을 똑같이 가치 있는 사람으로서 대해 주고 회사의 기계 부속처럼 대하지 말라.
○ 우리가 예전에 생각했던 지위나 직함을 다 벗어던져라.
○ 모두가 함께 기여한다고 보아라.
- 빌 마카힐라
<이어지는 글>
- 조사에 의하면 직원들은 자신이 가진 잠재력의 30%만을 발휘한답니다.
- 나머지 70%, 혹은 그 이상을 발휘하게 하는 회사와 경영자가 (인재가 최고 자산인) 지식사회에서 승리함은 자명한 이치라 하겠습니다.
- 따라서 리더십, 경영할 것 없이 사람에 대한 관심과 배려, 투자만큼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HBIZ_STORY2 : 2.4%의 시간만을 미래를 위해 쓰는 경영자들>
○ 2.4%의 시간만을 미래를 위해 쓰는 경영자들
○ 전형적인 기업 임원들은 그들이 가진 시간 중에서 2.4 퍼센트만을 미래를 위한 계획을 세우는데 쓴다.
○ 많은 지도자들은 그날의 업무나 빡빡한 일과를 소화하기에도 바빠, 회사가 어디로 가야할지에 관해 생각할 시간이 부족하다.
- 게리 하멜
<이어지는 글>
- 비전을 제시하는 역할의 중요성을 아는 성공하는 기업의 경영자들은 장기적인 시각을 갖고 단기 문제들을 해결합니다.
- 종업원들은 자신들이 오늘의 과제에 집중하는 동안에도 경영자들은 내일의 과제에 집중해 주기를 기대합니다.
- 그들은 자신들을 위한 미래가 계획되어 있다고 믿으면 만족해하며, 기꺼이 맡은 일과 원대한 목표에 헌신합니다.
<HBIZ_STORY3 : 리더는 항상 좋은 사람일 수 없다.>
○ 리더는 항상 좋은 사람일 수 없다.
○ “즉시 질책하라. 무엇을 잘못했는지 구체적으로 알려 주어라. 그들의 잘못에 대해 당신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려 주어라. 절대 애매모호한 용어를 사용하지 말라.”
- 케네스 블랜차드 & 스펜서 존슨 (‘인생을 단순화 하라’에서)
<이어지는 글>
- 리더는 칭찬만 하고 질책을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 그러나 리더는 항상 좋은 사람일 수는 없습니다.
- 때로는 질책하고 징계를 내릴 수 있어야 합니다.
- 그렇지 않으면 규칙 위반이 되풀이되기 쉽고 개선이 잘 이뤄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 문제는 어떻게 직원들이 마음속으로부터 받아들일 수 있게 질책과 비판을 잘 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HBIZ_STORY4 : 뛰어난 사람일수록 잘못이 많다.>
○ 뛰어난 사람일수록 잘못이 많다.
○ 그 만큼 새로운 것을 시도하기 때문이다.
○ 한번도 잘못을 해본 적이 없는 사람, 그것도 큰 잘못을 저질러 본적이 없는 사람을 윗자리에 앉게 해서는 안된다.
○ 잘못을 저질러 본 적이 없는 사람은 평범한 사람이다.
○ 그 때문에 어떻게 잘못을 발견하며 어떻게 조기에 고칠 수 있는가를 알지 못한다.
- 피터 드러커
<이어지는 글>
- 훌륭한 리더는 실패와 역경을 먹고 삽니다.
- 진정 위대한 리더, 위대한 경영자가 되고 싶다면, 일부러라도 실패와 곤경의 기회를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 ‘젊어서 고생은 사서 한다’는 진리를 다시 한번 생각해 봅니다.
<HBIZ_STORY5 : 비전과 동기부여>
○ 비전과 동기부여
○ “만일 당신이 배를 만들고 싶다면, 사람들을 불러 모아 목재를 가져오게 하고 일을 지시하고
일감을 나눠주는 등의 일을 하지 말아라!. 대신 그들에게 저 넓고 끝없는 바다에 대한 동경심을 키워줘라”
- 어린왕자 저자 생텍쥐페리
<이어지는 글>
- 비전이야말로 조직원들을 동기부여시키는 가장 핵심적인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 비전, 하고 싶은 일, 같이 일하고 싶은 직장 동료, 자기개발 등이 급여나 복리후생 등 보다 훨씬 더 큰 동기부여 요인 임을 경영자들이 빨리 깨달아야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직원을 기계 부속품처럼 대하지 말라, 2.4%의 시간만을 미래를 위해 쓰는 경영자들, 리더는 항상 좋은 사람일 수 없다., 뛰어난 사람일수록 잘못이 많다., 비전과 동기부여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