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노무 주요 질의회시 및 업무 가이드 총정리

경영 및 인사 관련_특별한 회사라는 인식을 갖는 것, 잊을 수 있는 기쁨을 만끽하는 사람이 성공한다., 신규 사업에서의 성공 원칙, 경영자의 책임 - 1949년 Version, 업무 진행 상황을 투명하게 공개하라

by 행복드림공간 2024. 7. 18.
반응형

<HBIZ_STORY1 : 특별한 회사라는 인식을 갖는 것>

○ 특별한 회사라는 인식을 갖는 것

○ ”우리가 단지 평범한 회사에서 일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우리는 그저 평범한 회사에 머물고 말 것이다.

IBM은 특별한 회사라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

○ 일단 당신이 그런 의식을 가지게 되면,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계속 힘을 내서 일하는 것이 매우 쉽다.

 

<특별한 기업 IBM. 이라는 창립 75주년 기념사에서, 토마스 왓슨 전 회장>

 

<이어지는 글>

- 직원들이,특별한 회사 혹은 탁월함을 추구하는 회사에서 일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 경우에 따라서는 돈 보다 중요한 것이 자부심입니다.

- 이런 자부심으로 똘똘 뭉친 회사라면, 개인이나 회사나 진짜로 특별해 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HBIZ_STORY2 : 잊을 수 있는 기쁨을 만끽하는 사람이 성공한다.>

○ 잊을 수 있는 기쁨을 만끽하는 사람이 성공한다.

○ “기록하고 잊어라. 잊을 수 있는 기쁨을 만끽하면서 항상 머리를 창의적으로 쓰는 사람이 성공한다.

그 비결은 바로 메모 습관에 있다”

 

- 사카토 케지

 

<이어지는 글>

- 복잡한 머리를 비워야 창의적 아이디어가 솟아나는 것은 제 경험으로도 맞는 거 같습니다.

- 좋은 아이디어는 어느 순간 갑자기 왔다 순식간에 사라지는 속성이 있습니다.

- 생각이 떠오를 때 5초안에 메모할 수 있는 장비(?)를 몸에 지녀야 하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HBIZ_STORY3 : 신규사업에서의 성공 원칙>

○ 신규사업에서의 성공 원칙

○ 이랜드는 많은 신규 사업에서 성공도 하고 실패도 했다.

○ 거기서 하나의 공통된 원칙을 발견했다.

○ 사업 성공이나 돈을 벌려는 목적이 우선한 경우 대부분 실패한 반면, 고객의 불편을 발견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비즈니스가 시작된 경우에는 대부분 성공의 결과를 낳았다.

 

- 이랜드 박성수 회장

 

<이어지는 글>

- 박성수 회장은 고객은 누구나 ‘고객을 돈벌이 대상으로 여겨 잇속을 챙기기보다, 진심으로 고객을 염려하고 도와주려는 사람을 좋아하고 자주 찾게 된다.

- 그런 면에서 모든 고객은 이기적이다’고 말합니다.

- 그래서 사업을 하는 사람은 이타적 공급자가 되어야만 성공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이고 있습니다.

 

 

 

<HBIZ_STORY4 : 경영자의 책임 - 1949Version>

○ 경영자의 책임 - 1949Version

○ 경영인들은 회사 주주들에게 돈을 벌게 해주는 것 이상의 책임이 있다.

○ 우리는 종업원들에게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인식시켜야 할 책임과 그들의 노동의 결과로 얻어진 성공을 절대적으로 같이 나눠야 한다는 확신을 갖게 할 책임도 있다.

○ 또한 더 나아가 고객에 대한, 즉 사회에 대한 책임도 있다.

1949, 데이비드 패커드(HP 공동 창업자)

 

<이어지는 글>

- 단기적 이익 창출과 장기적 관점의 핵심 가치를 제고시켜야 하는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최고경영자에게 주어진 책무입니다.

- Built to last 저자 짐 콜린스는 이익을 넘어 핵심가치를 추구하는 기업의 생명력이 훨씬 더 강함을 역설하고 있습니다.

 

 

 

<HBIZ_STORY5 : 업무 진행상황을 투명하게 공개하라>

○ 업무 진행상황을 투명하게 공개하라

"어떤 일이 얼마만큼 진전되었는지 직원 모두가 알아야 한다.

○ 그래야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싶은 마음도 생겨난다.

○ 얼마나 시급한지, 재정여건은 어떤지를 있는 그대로 털어 놓는 것이 중요하다."

 

- 빌 게이츠 성공경영 10계명 중 하나

 

<이어지는 글>

- ‘알고 나면 당연해 보이고’, ‘행하고 나면 그렇게 쉬울 수가 없는 것’이 바로 이와 같은 원칙들입니다.

- 투명한 정보공개를 통해, 모두가 현실에 대해 정확하고 냉철한 인식을 해야만, 비로소 주인의식이 생겨납니다.

- 그렇게 되어야 일치 단결된 힘과 지혜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특별한 회사라는 인식을 갖는 것, 잊을 수 있는 기쁨을 만끽하는 사람이 성공한다., 신규사업에서의 성공 원칙, 경영자의 책임 - 1949Version, 업무 진행상황을 투명하게 공개하라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인사노무 주요 질의회시 및 업무 가이드 총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 및 인사 관련_너희 회사는 무엇을 만드는 회사인가?, 초기에 불찬성이 많을수록 결과가 좋다, 성공하는 회사의 경영전략, 판매와 마케팅은 정반대이다, 커뮤니케이션은 남의 말을 잘 경청할 수 있는 능력  (0) 2024.07.19
경영 및 인사 관련_창조적 리더의 보편적 성향, 이 세상에 존재하는 오직 하나의 부, 기업 가치의 90%가 무형자산, 스스로 자기 회사를 쓸모없게 만드는 것, 이제는 흙다리도 건너야 하는 시대  (0) 2024.07.19
경영 및 인사 관련_고객 첫 대면 15초, 진실의 순간, 막연한 계획은 아무런 결과도 가져오지 못한다., 우리 회사의 최우선 순위는 직원들 입니다, 우리가 어디로 가는 지를 알고 있는 것, 사람들은 자신보다 못한 사람을 고용하는 경향이 있다  (0) 2024.07.18
경영 및 인사 관련_페덱스사의 1:10:100 법칙, 우리가 원하는 사람은.…, 의사소통에서 당신이 범할 수 있는 최대 실수, 불만고객의 재 구매율, 위기의식의 공유, 조직혁신의 첫 걸음  (0) 2024.07.18
경영 및 인사 관련_커뮤니케이터로서의 최고경영자, 행복으로 가는 두 가지 단순한 원리, 5초간 기뻐하고 5시간 반성하라, 모든 사업 활동은 3가지로 압축 가능하다., Busyness 때문에, Business를 못하는 관리자  (0) 2024.0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