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인재 채용의 제 1 원칙>
○ 인재 채용의 제 1 원칙
○ 여러분 보다 똑똑한 사람을 채용하라.
○ 정반대 선택은 여러분 보다 어리석은 사람을 고용하는 것이겠지만, 누가 그러고 싶겠는가?
○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다.
○ 최고의 인재를 채용하지 않는 것은 스스로 자기 손발을 묶는 것이다.
<이어지는 글>
- “언제나 여러분 보다 더 작은 사람들만 고용하면 우리 회사는 소인국이 될 것이고, 늘 여러분 보다 큰 사람을 채용하면 거인국이 될 것입니다” 유명 광고인, 데이비드 오길비 (David Ogilvy)의 말입니다.
- 자신보다 뛰어나고 영리한 사람을 고용해서, 그들이 더욱 성장하도록 유도하고 지원하는 것, 그것이 인재 채용의 제 1원칙입니다.
<HBIZ_STORY2 : 경영자, 제 1의 실패요인>
○ 경영자, 제 1의 실패요인
○ 경영자의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에 대한 조사 결과 중 가장 큰 실패요인은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1. 다른 사람들에 대한 둔감함, 마찰, 협박, 괴롭힘
2. 냉담함, 무관심, 거만함
<모건 맥콜 & 마이클 롬바드>
<이어지는 글>
- 진정한 보살핌은 직원들의 큰 충성심을 창출합니다.
- 이는 ‘일을 더 하라는 호된 훈계’보다도 훨씬 효과적입니다.
- 또한 리더가 직원들과 함께 어려움을 같이하고 인간적으로 그들에게 관심을 가질 때, 그들 역시 리더에 대한 존경은 물론이고 더 나가서는 고객을 올바로 대접함으로써 회사를 성공으로 이끕니다.
<HBIZ_STORY3 : 고객 감소원인>
○ 고객 감소원인
○ 어느 마케팅 조사에 따르면 고객 감소 원인 중 사망(1%), 이사 (3%), 단골이 없는 경우 (4%), 주위의 권유(5%), 가격(9%), 만성적 불평고객(10%)등이 차지하는 비중은 32%이다.
○ 나머지 68%는 고객에 대한 (세일즈맨의) 무관심 때문에 다른 거래처를 찾는다.
<박형미 화진화장품 부회장 칼럼중>
<이어지는 글>
- 우리는 서비스 공급 과잉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 한편, 고객은 1인 10색, 1인 100색으로 다양한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 다행히 “서비스는 교육을 통해 실천 가능한 것이지, 타고나는 것이 결코 아니다.”라고 말해집니다.
- 고객을 누구보다 더 사랑하는 고객 제일주의적 서비스 정신이 넘쳐나는 회사를 만들어야 합니다.
<HBIZ_STORY4 : 불타는 갑판 이야기>
○ 불타는 갑판 이야기
○ 갑판원들이 바다 한가운데 있는 유정 굴착 장치의 갑판 위에 서 있다.
○ 바다 속에는 상어가 득실거릴 수도 있다.
○ 선장이 갑자기 “물 속으로 뛰어 내려” 하고 고함을 친다.
○ 하지만 이 고함 소리를 듣고 바다 속으로 뛰어 내리는 갑판원은 없다.
○ 선장에 대해 좋지 않은 감정만 가질 뿐이다.
○ 그러나 갑판에 화염이 솟아오르는 것을 직접 목격하면 어떨까?
○ 선장이 소리를 치지 않아도 너도나도 앞 다투어 물 속으로 뛰어 들 것이다.
○ 물 속에는 날카로운 이빨을 벌리고 사람을 노리는 상어가 있을 수도 있다.
○ 그러나 불타는 갑판 위에 그대로 머물러 있다가는 죽을 것이 뻔하기 때문에 물 속으로 뛰어 내릴 수밖에 없다.
○ 변화는 물속으로 뛰어 내리라는 고함 소리에 의해서가 아니라 이처럼 사람들이 진정으로 위기의식을 느낄 때 시작된다.
○ 리더의 첫 번째 임무는 배에서 실제 화염이 솟구쳐 오르든 그렇지 않든 간에 모든 임직원들이 갑판이 불타고 있는 것을 보도록 하는 것이다.
○ 이것은 바로 현실을 직시하는 것을 뜻한다.
○ 장미 빛 안경을 벗어 던지고 현실을 냉철하고 잔인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 하니웰사 CEO 보시디 - ‘영원한 것은 없다’에서 인용>
<이어지는 글>
- 자수성가해서 성공한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어떤 특성들을 가지고 있을까요?
<HBIZ_STORY5 : 성공은 당신이 아는 사람을 통해 찾아온다.>
○ 성공은 당신이 아는 사람을 통해 찾아온다.
○ 성공은 당신이 아는 지식덕분이 아니라, 당신이 아는 사람들과 그들에게 비춰지는 당신의 이미지를 통해 찾아온다
- 리 아이아코카(Lee Iacocca) 크라이슬러 전 회장
<이어지는 글>
- 실력배양 없이 네트워킹에만 힘을 쏟는 것도 문제지만, 능력은 갖추고 있으면서, 네트워킹을 소홀히 하는 것 또한 바람직한 일은 아닙니다.
- 스스로의 능력을 키워가는 동시에 상대를 도와서 나를 이롭게 하는 것, 그것이 바로 네트워킹의 지혜이며, 상생의 원리입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인재 채용의 제 1 원칙, 경영자, 제 1의 실패요인, 고객 감소원인, 불타는 갑판 이야기, 성공은 당신이 아는 사람을 통해 찾아온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