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20% 직원들만 뛰어난 성과 창출>
○ 회사 업무가 ‘개인적 사명’이 되게 하는 법
○ 사람들은 자기가 시작단계에서부터 관여한 일은 끝까지 지지하게 된다.
○ 상사가 아무리 면밀하고 논리적인 계획을 제시하더라도 직원에게 그것은 그저 명령일 뿐이다.
○ 하지만 직원이 그 아이디어의 시작단계에서부터 기여할 수 있도록 하면, 같은 아이디어라도 이제는 그 직원의 ‘개인적 사명’이 되는 것이다.
- 메리 케이 애쉬 회장.
<이어지는 글>
- 타인의 의견을 묻는 것은 그래서 중요한 경영기술이 됩니다.
- “당신 생각에는 이제 뭘 해야 할 것 같습니까?"
- 상사가 의견을 물어오면 직원은 스스로를 중요한 존재라고 느끼게 됩니다. 또한 이를 통해 직원은 회사의 사업에 적극 동참하게 됩니다.
<HBIZ_STORY2 : 99%의 고객만족은 불충분하다.>
○ 99%의 고객만족은 불충분하다.
○ 그렇지 않으면 언젠가 나타날 100% 고객만족 기업에 고객을 빼앗긴다.
○ 고객은 2등 기업에겐 결코 애정을 베풀지 않는다.
- 페덱스 CEO 프레드릭 스미스
<이어지는 글>
- 이러한 최고 경영자의 강력한 ‘고객만족 의지’의 ‘전 직원 공유’야말로 Fedex가 세계적 초우량 기업이 될 수 있었던 원동력입니다.
- 페덱스의 인적자원관리는 ‘PSP(People, Service, Profit)라는 이념에 기초합니다.
- 즉, ’최고의 직원에게 최고의 보상을 해줌으로써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뜻이라 합니다.
<HBIZ_STORY3 : 의욕이 가장 많이 꺾이는 순간>
○ 의욕이 가장 많이 꺾이는 순간
○ 의욕이 가장 많이 꺾이는 순간은 평범한 일을 부탁받을 때다.
○ 불행하게도 대부분의 경우 기업은 평범한 일을 요구한다.
○ 직원들이 보통수준을 유지하는 것으로 만족하는 경영자는 결국 평범한 기업을 이끌 수 밖에 없다.
○ 경영자는 의식적으로 위대함을 약속해야 한다.
- 작가이자 철학자, 아인 랜드(Ayn Rand)
<이어지는 글>
- 조직 구성원들을 건설적으로 자극해 그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고, 자신에 대한 평가를 계속 높여가는데 전력을 다해야 합니다.
- 사람과 조직이 위대해지겠다고 결심한다면 열정과 더불어 우위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 모두가 뛰어나고 싶어하고, 탁월함을 기대하는 조직을 만들어 가야 합니다.
<HBIZ_STORY4 : 생각 중이지만 실행하지 않은 일 3가지>
○ 생각 중이지만 실행하지 않은 일 3가지
○ 좁고 근시안적인 사고방식을 넘어서기 위해서는 모든 직원들이 근무시간의 5%를 ‘미래를 구상하면서’ 지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직원들은 항상 자신이 ‘생각중이지만’ 아직 실행하지 않은 일을 세 가지 이상 가지고 있어야 한다.
- 제임스 모건
<이어지는 글>
- “조직내의 개인은 변화를 거부하는 기존 방식에 안주하기가 매우 쉽다.
- 직원들은 미래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통해서 앞날에 대한 기대를 갖고, 궁극적으로는 변화를 받아들일 준비를 갖추어야 한다”고 모건은 말합니다.
<HBIZ_STORY5 : 실패하는 기업인의 11가지 특성>
○ 실패하는 기업인의 11가지 특성
1. 오만 (arrogance) : 자신이 옳다는 생각만 한다.
2. 멜로드라마 (Melodrama) : 당신은 주목받는 사람이어야 한다.
3. 변덕 (volatility) : 분위기에 좌우되기 쉽다.
4. 과도한 조심(Excessive Caution) :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두려움을 느낀다.
5. 습관적인 의심 (Habitual distrust) : 부정적인 측면만을 본다.
6. 무관심 (Aloofness) : 어떠한 관여도 하려하지 않는다.
7. 위험한 행동 (Mischievousness) : 원칙과 룰을 쉽게 깨뜨린다.
8. 괴짜 (eccentricity) : 남들과 다른 괴짜 행동을 좋아한다.
9. 수동적 저항 (Passive resistance) : 옳다고 믿는 것을 말하지 못한다.
10. 완벽주의 (Perfectionism) : 큰 것을 잃어버리기 쉽다.
11. 인기에 연연하는 마음(Eagerness to Please) : 인기를 얻는 것에만 집착한다.
< Dotlich. D. L., Cairo, P. C (2003) Why CEOs Fall >
○ 하나하나 읽어 보면서 과연 그럴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 결론은 ‘그렇다’입니다.
○ 그러면 나는 어떨까?
○ 위 리스트에서 크게 자유롭지 않다는 반성입니다.
<이어지는 글>
- 여러분은 스스로 바라는 것을 이루었을 때의 모습에 대해서 상상해 보신 적이 있으십니까? 이러한 상상, 즉 이미지화가 꿈을 성취시키는데 있어서 정말로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과학적 실험에 의해서 밝혀졌습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회사 업무가 ‘개인적 사명’이 되게 하는 법, 99%의 고객만족은 불충분하다., 의욕이 가장 많이 꺾이는 순간, 생각중이지만 실행하지 않은 일 3가지, 실패하는 기업인의 11가지 특성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