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좋은 직원을 훌륭한 직원으로 탈바꿈시키기>
○ 좋은 직원을 훌륭한 직원으로 탈바꿈시키기
○ 가장 성공한 기업 회장에서 슈퍼마켓 말단 직원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원하는 것이 있다.
○ '유능하고 일을 가장 잘한다는 말과 더불어 그들이 기울인 노력을 남들이 알아주는 것'이다.
○ 조금만 더 인정해 주는 것. 그것이야말로 좋은 직원을 훌륭한 직원으로 탈바꿈시키는데 필요한 모든 것이기도 하다.
- 스튜어트 레빈 & 마이클 크롬 (Stuart Levine & Michael Crom)
<이어지는 글>
- 존중은 상대를 중요하고 고귀하게 대우하는 것을 말합니다.
- 존중은 일의 성과와 관련 없이 인간이기 때문에 받아야 하는 무조건적인 것입니다.
- 반면 인정은 조직에 기여한 일을 기준으로 하는 것입니다.
- 존중과 인정 둘 다 직원들을 성장시키는 비료와 같은 것입니다.
- 그 반대는 무관심입니다.
- 무관심은 그들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과 같습니다.
<HBIZ_STORY2 : 어떤 길을 갈 것인가?>
○ 어떤 길을 갈 것인가?
○ 험난한 길을 선택한 인간은 길을 가면서 자신의 욕망을 버리는 일에 즐거움을 느끼고,
○ 평탄한 길을 선택한 인간은 길을 가면서 자신의 욕망을 채우는 일에 즐거움을 느낀다.
○ 전자는 갈수록 마음이 너그러워지고, 후자는 갈수록 마음이 옹졸해진다.
○ 이외숙님의 ‘그대에게 던지는 사랑의 그물’에 나오는 좋은 글입니다.
<이어지는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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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BIZ_STORY3 : 정보는 힘이 아니다.>
○ 정보는 힘이 아니다.
○ 가장 중요하고도 위험한 거짓말은 정보는 힘이라는 말이다.
○ 이런 엉터리 경구로 인해 오늘날 회사에서 많은 기만 행위가 일어나고 있다.
○ 정보는 힘이 아니다.
○ 정보는 부담거리일 뿐이다.
○ 정보를 나누어라.
○ 그러면 부담도 나눌 수 있을 것이다.
- SRC 홀딩스 CEO, 잭 스택.
<이어지는 글>
- 정보 및 의사소통의 제한은 매우 비생산적입니다.
- 많은 직원들에게 열등의식과 좌절감을 심어 줍니다.
- 정보 제한을 위해서는 아래 사실에 명심해야 합니다.
- 첫째 경영진이 생각하는 것만큼 비밀로 부쳐야 할 정보는 많지 않다.
- 둘째, 경영진이 비밀이라고 여기는 정보 중 다수는 어떻게든 외부로 확산되고 만다.
- 셋째, 근로자들은 부족한 정보를 추측으로 채우는데, 보통 나쁜 쪽으로 추측을 한다.
(열광의 조건에서 인용)
<HBIZ_STORY4 : 고객이 불평할 때야말로 최상의 마케팅 찬스다>
○ 고객이 불평할 때야말로 최상의 마케팅 찬스다.
○ 고객의 불평을 듣고도 방치해 둔다던가, 애프터 서비스를 제공하더라도 그 태도가 조금 불성실하다는 것은 '나는 사업할 생각이 없소'라는 말과 같다.
○ 이 경우에는 어떤 사업이든 그만두는 것이 좋다.
○ 기업의 흥망을 결정하는 것은 강력한 경쟁사가 아니라 바로 고객의 판단이기 때문이다.
<이어지는 글>
- 불만 고객 중 94%는 아무런 의사표시 없이 돌아서서 주변 사람들에게까지 불매를 권유하게 됩니다.
- 그러나 불만을 표시한 고객은 문제가 해결되면 56% 정도 재구매를 하게 됩니다.
- 더군다나 불만 고객의 아이디어가 서비스 개선의 단초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따라서 고객이 회사에 불평과 불만을 표시해 주는 것이야말로 하늘이 내린 선물로 여길 수 있어야 합니다.
<HBIZ_STORY5 : 급여 인상은 효과가 좋은 투자다>
○ 급여 인상은 효과가 좋은 투자다.
○ 근로자들의 급여를 인상한 기업의 사업부는 급여 인상을 충분히 상쇄하고도 남는 수준의 생산성 향상 효과를 얻었다.
○ 지난 3년 동안 임금이 하락한 사업부에서는 근로자들의 생산량이 2% 증가에 그친 반면, 같은 기간 동안 임금이 인상된 곳에서는 생산량이 12%나 증가했다.
- 데이비드 레빈 ‘열광의 조건’에서 인용
<이어지는 글>
- 다행히 근로자들은 무조건적인 급여의 대폭 인상보다는 회사 사정에 맞는 적절한 급여 인상이 이뤄져도 충분히 동기부여 된다고 합니다.
- 물질적 보상 못지않게 자신이 인정받았다는 것을 급여 인상을 통해 확인하고자 하는 욕구가 크다고 합니다.
- 또한 남과 비교해서 공정하게 대우 받는 것도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말해집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좋은 직원을 훌륭한 직원으로 탈바꿈시키기, 어떤 길을 갈 것인가?, 정보는 힘이 아니다., 고객이 불평할 때야말로 최상의 마케팅 찬스다, 급여 인상은 효과가 좋은 투자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