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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노무 주요 질의회시 및 업무 가이드 총정리

경영 및 인사 관련_평생 실천할만한 좌우명(座右銘), 고객을 당신의 주인인 것처럼 대접하라, 타인의 의사 결정권을 빼앗는 것은 죄다, 관리자가 싫어하는 직원의 유형은?, 고객 유지율 100%의 비밀

by 행복드림공간 2024. 8.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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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BIZ_STORY1 : 평생 실천할만한 좌우명(座右銘)>

평생 실천할만한 좌우명(座右銘)

자공(子貢)이 물었다.

"사람이 평생 동안 실천할만한 한마디 좌우명이 있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그것은 사람들과 마음을 함께 하는 것이다. 자기 자신에게 행해지기를 원치 않는 일을 타인에게 행하지 마라"

논어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모든 유력 종교에서 위와 같은 ‘인간관계의 황금률’을 다루고 있습니다.

기독교에는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누가복음 631)는 구절이 있고,

불교에는 "내게 해로운 것으로 남에게 상처 주지 말라."(우다나품)라는 내용이,

그리고 힌두교에서는 "이것이 의무의 전부이니, 내게 고통스러운 것을 남에게 강요하지 말라."(마하바라타)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어지는 글>

-

 

 

 

<HBIZ_STORY2 : 고객을 당신의 주인인 것처럼 대접하라>

○ 고객을 당신의 주인인 것처럼 대접하라.

○ 왜냐하면 그건 사실이니까.

○ 당신은 고객의 종이라는 것을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

(원문: Treat your customers like they own you, because they do. Never, ever forget that you are a servant.)

 

- 마크 큐벤, HD넷 공동 창업자

 

<이어지는 글>

- 너무나 단순 명쾌한 진리입니다.

- 그러나 아무리 단순 명쾌한 진리라도 그대로 실천 될 때만이 힘을 발휘합니다.

- 경영진을 포함한 전체 직원 중 이러한 진리를 제대로 실천하는 직원 비중과 회사 실적은 매우 큰 정()의 상관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HBIZ_STORY3 : 타인의 의사 결정권을 빼앗는 것은 죄다>

○ 타인의 의사 결정권을 빼앗는 것은 죄다

○ 위임은 효과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열쇠다.

○ 리더는 아랫사람들에게 의사 결정을 위임해야 하며, 결정을 윗사람에게 미루려는 아랫사람들의 자연스러운 성향을 거부해야 한다.

○ 우리는 상호 보완의 원칙을 따라야 하며, 다른 사람의 의사 결정권리 혹은 그 능력을 빼앗는 것은 죄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 윌리엄 폴라드, 서비스마스터 전 회장 '크리스천 경영의 달인'에서

 

<이어지는 글>

- 너무 많은 결정을 내리는 리더는 그가 이끄는 사람들, 곧 그 결정을 실행해야 할 사람들을 제대로 관리하고 성장시킬 수 없습니다.

- 당장의 성과 창출도 중요하지만 제대로 의사 결정하고 성과를 책임질 수 있는 사람들을 보다 많이 길러내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 커민스 코리아 김종식 사장은 75%라는 룰을 통해 모든 사안의 75%는 직원들이 스스로 의사 결정 할 수 있도록 하는 원칙을 지켜가고 있다고 합니다.

 

 

 

<HBIZ_STORY4 : 관리자가 싫어하는 직원의 유형은?>

○ 관리자가 싫어하는 직원의 유형은?

○ 나는 무슨 일을 할 때 지레 안 된다고 하는 사람을 가장 싫어한다.

○ 무슨 일이든 일단 반응이 부정적으로 나오는 사람은 좋아하지 않는다.

○ 또 남의 탓을 하는 사람..

○ 핑계가 많은 사람도 좋아하지 않는다.

 

- 진대제 전 정통부 장관

 

<이어지는 글>

- 모든 관리자가 그런 직원을 좋아하지 않을 것입니다.

- 진장관은 대신 맡은 일에서 실패를 했더라도 그가 최선을 다해 그 일에 임했다면 당연히 용서하고 새로운 기회를 줘야 한다고 말합니다.

 

- 반대로 진 전장관은 상사가 시키지 않은 일까지 스스로 찾아서 하는 사람을 좋아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 모든 관리자 역시 그럴 거라 생각합니다.

 

 

 

<HBIZ_STORY5 : 고객 유지율 100%의 비밀>

고객 유지율 100%의 비밀

흔히 '한 번 고객은 영원한 고객'이라고 말하는데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고객은 언제나 떠날 준비를 하고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고객은 항상 더 나은 전문가를 향해 떠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믿기에 나는 단골 고객이라 하더라도 항상 떠나려는 애인에 쏟는 듯한 정성과 신뢰감을 주기 위해 노력한다.

 

- 6년 연속 보험왕, 삼성생명 예영숙 설계사

 

<이어지는 글>

- 예영숙 보험왕은 이렇게 정성을 다해 기존 고객을 관리함으로써 고객 유지율 100%라는 기적을 일궈냈습니다.

 

- 경영의 신이라 불리는 마쓰시타 고노스케 역시

- '거래처 한 군데를 지키는 것이 결과적으로는 거래처 백 개를 늘리는 길이다. 반대로 거래처 한 개를 잃는 것은 거래처 백 개를 잃는 것과 같다'는 말로 기존 고객 관리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평생 실천할만한 좌우명(座右銘), 고객을 당신의 주인인 것처럼 대접하라, 타인의 의사 결정권을 빼앗는 것은 죄다, 관리자가 싫어하는 직원의 유형은?, 고객 유지율 100%의 비밀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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