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평생 실천할만한 좌우명(座右銘)>
○ 평생 실천할만한 좌우명(座右銘)
○ 자공(子貢)이 물었다.
○ "사람이 평생 동안 실천할만한 한마디 좌우명이 있습니까?"
○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 "그것은 사람들과 마음을 함께 하는 것이다. 자기 자신에게 행해지기를 원치 않는 일을 타인에게 행하지 마라"
○ 논어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 모든 유력 종교에서 위와 같은 ‘인간관계의 황금률’을 다루고 있습니다.
○ 기독교에는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누가복음 6장 31절)는 구절이 있고,
○ 불교에는 "내게 해로운 것으로 남에게 상처 주지 말라."(우다나품)라는 내용이,
○ 그리고 힌두교에서는 "이것이 의무의 전부이니, 내게 고통스러운 것을 남에게 강요하지 말라."(마하바라타)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어지는 글>
-
<HBIZ_STORY2 : 고객을 당신의 주인인 것처럼 대접하라>
○ 고객을 당신의 주인인 것처럼 대접하라.
○ 왜냐하면 그건 사실이니까.
○ 당신은 고객의 종이라는 것을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
(원문: Treat your customers like they own you, because they do. Never, ever forget that you are a servant.)
- 마크 큐벤, HD넷 공동 창업자
<이어지는 글>
- 너무나 단순 명쾌한 진리입니다.
- 그러나 아무리 단순 명쾌한 진리라도 그대로 실천 될 때만이 힘을 발휘합니다.
- 경영진을 포함한 전체 직원 중 이러한 진리를 제대로 실천하는 직원 비중과 회사 실적은 매우 큰 정(正)의 상관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HBIZ_STORY3 : 타인의 의사 결정권을 빼앗는 것은 죄다>
○ 타인의 의사 결정권을 빼앗는 것은 죄다
○ 위임은 효과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열쇠다.
○ 리더는 아랫사람들에게 의사 결정을 위임해야 하며, 결정을 윗사람에게 미루려는 아랫사람들의 자연스러운 성향을 거부해야 한다.
○ 우리는 상호 보완의 원칙을 따라야 하며, 다른 사람의 의사 결정권리 혹은 그 능력을 빼앗는 것은 죄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 윌리엄 폴라드, 서비스마스터 전 회장 '크리스천 경영의 달인'에서
<이어지는 글>
- 너무 많은 결정을 내리는 리더는 그가 이끄는 사람들, 곧 그 결정을 실행해야 할 사람들을 제대로 관리하고 성장시킬 수 없습니다.
- 당장의 성과 창출도 중요하지만 제대로 의사 결정하고 성과를 책임질 수 있는 사람들을 보다 많이 길러내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 커민스 코리아 김종식 사장은 75%라는 룰을 통해 모든 사안의 75%는 직원들이 스스로 의사 결정 할 수 있도록 하는 원칙을 지켜가고 있다고 합니다.
<HBIZ_STORY4 : 관리자가 싫어하는 직원의 유형은?>
○ 관리자가 싫어하는 직원의 유형은?
○ 나는 무슨 일을 할 때 지레 안 된다고 하는 사람을 가장 싫어한다.
○ 무슨 일이든 일단 반응이 부정적으로 나오는 사람은 좋아하지 않는다.
○ 또 남의 탓을 하는 사람..
○ 핑계가 많은 사람도 좋아하지 않는다.
- 진대제 전 정통부 장관
<이어지는 글>
- 모든 관리자가 그런 직원을 좋아하지 않을 것입니다.
- 진장관은 대신 맡은 일에서 실패를 했더라도 그가 최선을 다해 그 일에 임했다면 당연히 용서하고 새로운 기회를 줘야 한다고 말합니다.
- 반대로 진 전장관은 상사가 시키지 않은 일까지 스스로 찾아서 하는 사람을 좋아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 모든 관리자 역시 그럴 거라 생각합니다.
<HBIZ_STORY5 : 고객 유지율 100%의 비밀>
○ 고객 유지율 100%의 비밀
○ 흔히 '한 번 고객은 영원한 고객'이라고 말하는데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 나는 고객은 언제나 떠날 준비를 하고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 고객은 항상 더 나은 전문가를 향해 떠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믿기에 나는 단골 고객이라 하더라도 항상 떠나려는 애인에 쏟는 듯한 정성과 신뢰감을 주기 위해 노력한다.
- 6년 연속 보험왕, 삼성생명 예영숙 설계사
<이어지는 글>
- 예영숙 보험왕은 이렇게 정성을 다해 기존 고객을 관리함으로써 고객 유지율 100%라는 기적을 일궈냈습니다.
- 경영의 신이라 불리는 마쓰시타 고노스케 역시
- '거래처 한 군데를 지키는 것이 결과적으로는 거래처 백 개를 늘리는 길이다. 반대로 거래처 한 개를 잃는 것은 거래처 백 개를 잃는 것과 같다'는 말로 기존 고객 관리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평생 실천할만한 좌우명(座右銘), 고객을 당신의 주인인 것처럼 대접하라, 타인의 의사 결정권을 빼앗는 것은 죄다, 관리자가 싫어하는 직원의 유형은?, 고객 유지율 100%의 비밀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