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발전을 멈추면 그것이 곧 죽음이다>
○ 발전을 멈추면 그것이 곧 죽음이다
○ 인생이란 다듬기 나름이다.
○ 보보시도량(步步是道場), 이것이 인생이다.
○ 나는 가끔 이 말을 되새겨 본다.
○ 사람은 늙어서 죽는 것이 아니다.
○ 한 걸음 한 걸음 길을 닦고 스스로 닦아 나가기를 멈출 때 죽음이 시작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 이병철 삼성 창업회장 (1976. 6)
<이어지는 글>
- 이병철 회장은 ‘모든 사람들이 공부하고 발전하는 것은 인간으로서 당연한 길이다.
- 이런 자기발전을 하지 않고 게으름을 피우는 것은 스스로 자신과 남까지 파멸시키는 인간 이하의 행위이다’라고 강력한 어조로 자기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끊임없는 자기개발과 변화는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HBIZ_STORY2 : 매일 아침 눈뜨는 순간 혁신을 생각하라.>
○ 매일 아침 눈뜨는 순간 혁신을 생각하라.
○ 어떤 기업이든 현재의 영광에 안주해서는 안된다.
○ 여러분도 아침에 눈을 뜨는 순간부터 긴장을 늦춰서는 안된다.
○ 그래서 나는 리더의 지위를 이용하여 회사 전체에 위기감을 조성했다.
○ 그런데 위기란 한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 같은 경우에는 그때와 같은 위기가
3-4년에 한번 꼴로 반복된다.
○ 극단적인 경우 1년안에 우리도 망할 수 있다.
○ 매일 아침 눈뜨는 순간 혁신을 생각해야 하는 이유다.
- 마이크로소프트 빌 게이츠 회장
<이어지는 글>
- 성공하는 개인과 기업, 특히 장기적으로 성공하는 조직들의 공통점은 잘 나갈 때 위기의식을 갖고 또 다시 변화와 혁신에 도전하는 습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이는 동양의 전통적 진리인 일신우일신과 일맥상통하는, 동서고금을 떠난 진리라 하겠습니다.
<HBIZ_STORY3 : 1등이기 때문에 망한다.>
○ 1등이기 때문에 망한다.
○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격언과 정반대되는 개념으로, 성공한 기업들은 자신들의 성공 속에
잠재적 실패요인을 안고 있다.
○ 1등 기업 경영진들은 회사가 실패에 직면했을 경우, 일단 외부요인에 핑계를 대지만, 사실은 외부 환경변화에 대한 경영진의 대응이 결정적인 패인(敗因)이었다.
○ 즉 과거 성공이 미래의 실패를 낳는 것이다.
- 파이낸셜 타임즈
<이어지는 글>
- 과거 성공요인이 현재나 미래의 패배요인이 된다는 것은 검증된 이론입니다.
- 환경 변화에 따라 성공요인이 변화함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통했던 방법이 앞으로도 계속 효력을 발휘할 것으로 믿고, ‘고집을 피우면서’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 따라서 지속적으로 1등 기업으로 남아있기 위한 제 1 과제는 과거에 성공을 경험한 경영진의 사고의 유연성을 키우는 것, 즉 경영진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입니다.
<HBIZ_STORY4 : 되돌아온 배 한 상자>
○ 되돌아온 배 한 상자
○ 한국 후지제록스사는 신세계로부터 3억원의 상품권을 구입했다.
○ 거기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다.
○ 신세계에서 복사기와 프린터 등 문서관리시스템을 후지제록스 제품으로 대거 교체하자, 후지 제록사에서 추석에 배 한 박스를 영업지원팀장에게 보냈다.
○ 영업팀장은 사내 윤리규범에 따라 이 사실을 회사에 보고하고, “성의는 감사하지만 사내 윤리규범에 따라 선물을 받을 수 없어 돌려보냅니다.”라는 취지의 공문을 발송했다.
○ 후지제록스측은 "우리도 윤리경영을 하고 있고 그 정도는 받아줬으면 좋겠습니다.
○ 다시 돌려 받기도 어렵습니다"라며 반송을 거절했다.
○ 신세계는 배 한 상자 선물 처리를 놓고 고심한 끝에 노부모를 모시고 어렵게 살고 있는 사원에게 전달했다.
○ 한국 후지제록스의 다카스기 노부야 회장은 "한국에서도 반드시 접대를 하거나 선물을 줘야만
영업이 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고 이런 사실을 직원들에게 적극 알려 윤리경영의 모범으로 삼도록 지시했다.
○ 후지 제록스 관계자는 "우리도 윤리경영을 강조하고 있지만 '이런 회사도 있나' 싶었다"며 이번에 신세계 상품권을 대량 구입한 것은 2년 전 배 한 상자로 맺어진 인연에서 비롯되었다고 말했다.
○ 5만원 짜리 배 한 상자가 3억원 매출이 되어 돌아온 셈이다.
- 휴넷, '전사원이 함께하는 윤리경영’ 과정 사례에서
<이어지는 글>
- 궁극적으로 좋은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미래에 대한 두려움 없이 현재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몰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바로 그런 몰입이 우리의 능력을 집중시켜 좋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HBIZ_STORY5 : Change의 ‘g'를 ’c'로 바꾸면>
○ Change의 ‘g'를 ’c'로 바꾸면
○ 나는 힘이 센 강자도 아니고, 그렇다고 두뇌가 뛰어난 천재도 아닙니다.
○ 날마다 새롭게 변했을 뿐입니다.
○ 그것이 나의 성공 비결입니다.
○ ‘Change(변화)’의 g를 c로 바꿔보십시오.
○ ‘Chance(기회)'가 되지 않습니까?
○ 변화 속에 반드시 기회가 숨어있습니다.
-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회장
<이어지는 글>
- 변화보다는 안정을 추구하는 것이 인간의 본성입니다.
- 그러나 현실에 안주해서는 새로운 기회를 찾기 어렵습니다.
- 따라서 인간 본성을 거슬러, 변화를 잘 하는 사람과 변화를 즐기는 기업이 경쟁력이 더 있고 성공할 확률도 높습니다.
- 저는 제 개인의 경쟁력을 펑가하는 수단으로 '나는 변화를 잘 하는 사람인지', '다른 사람들이 나를 변화를 즐기는 사람이라 평가하는지'의 두 가지 척도를 활용합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발전을 멈추면 그것이 곧 죽음이다, 매일 아침 눈뜨는 순간 혁신을 생각하라., 1등이기 때문에 망한다., 되돌아온 배 한 상자, Change의 ‘g'를 ’c'로 바꾸면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