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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노무 주요 질의회시 및 업무 가이드 총정리

경영 및 인사 관련_내가 여기에 있는 이유, 리더가 되고자 하는 사람은, 어제의 성공 전략, 내일의 실패 전략, 위대한 결정의 비밀, 승리의 원동력, 조직의 자신감을 관리하라.

by 행복드림공간 2024. 8.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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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BIZ_STORY1 : 내가 여기에 있는 이유>

내가 여기에 있는 이유

내내가 여기 있는 이유는 여러분의 업무를 돕기 위해서입니다.

내나는 여러분이 성공할 수 있도록 싸우고 방어하며, 모든 간섭을 배제할 것입니다.

내왜냐하면 여러분이 성공해야 내가 성공하기 때문입니다.

 

- 맥도날드 창립자, 레이 크록

 

<이어지는 글>

- 구성원이 성공해야 조직이 성공하고, 그러면 리더는 성과 창출이라는 본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리더의 핵심 임무 중 하나는 구성원의 성공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 구성원의 성장과 학습을 지원하고 책임과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헌신과 몰입을 이끌어 내야 합니다.

 

- 리더는 곧 섬기는 자(servant)입니다.

 

 

 

<HBIZ_STORY2 : 리더가 되고자 하는 사람은>

○ 리더가 되고자 하는 사람은

○ 너희 중에 리더가 되고자 하는 사람은 먼저 봉사자가 되어라.

○ 남을 이끌려면 봉사하는 법부터 깨우쳐야 하느니.

 

- 예수 그리스도, 마태복음 (서번트 리더십에서 재인용)

 

<이어지는 글>

- ‘타인에게 봉사한다면 누구든 위대해 질 수 있습니다. 봉사에는 대학 졸업장이 필요치 않습니다. 봉사하기 위해 주어와 동사의 일치를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봉사하기 위해 물리학의 열역학 두 번째 이론을 알아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직 필요한 것은 자비로 충만한 가슴 뿐입니다. 사랑으로 가득한 영혼 말입니다’

 

- 마틴 루터 킹의 말로 해설을 대신합니다.

 

 

 

<HBIZ_STORY3 : 어제의 성공 전략, 내일의 실패 전략>

○ 어제의 성공 전략, 내일의 실패 전략

○ 소비자의 욕구는 엄청난 속도로 변화하기 때문에 작년의 성공 전략은 오늘의 실패 전략이 될 수도 있다.

○ 이러한 환경 속에서 기업은 변화하는 기업과 사라지는 기업 두 가지로 나뉜다.

 

- 마케팅 대가 필립 코틀러 (T-Plus 경영자료에서 재인용)

 

<이어지는 글>

- 실제 경험으로 살펴볼 때, 가장 변화가 어려운 사람들은 아이러니하게도 과거에 탁월한 실적을 낸

개인과 조직()입니다.

- 드러커의 지적처럼 어제를 강화하는 것은 내일을 약화시키는 것입니다.

 

- 변화하지 않는 모든 생명체, 과거에 집착하는 모든 생명체는 반드시 죽게 되어있습니다.

- 우리 모두가 어제와 다른 새로운 미래 개척에 전력을 기울여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HBIZ_STORY4 : 위대한 결정의 비밀>

○ 위대한 결정의 비밀

○ 위대한 결정은 위대한 사람과 “나는 잘 모른다”는 단순한 말로 시작된다.

○ 시간이 지날수록 놀랄만한 결과와 위대한 결정들을 만들어내는 리더들은 그들이 알 때까지 매우 편안하게 “나는 모른다”라고 말한다.

○ 그리고 그들은 매우 정직했다.

 

- Good to Great 저자, 짐 콜린스

 

<이어지는 글>

- 적합한 사람들을 뽑아서 그들 스스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바로 위대한 의사 결정의 비밀입니다.

- 나는 모른다는 자세로 계속해서 질문을 던지다 보면, 그들 스스로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게 되고, 적합한 의사 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 스스로 내린 결정에 대해선 오너십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임하게 되는 부수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HBIZ_STORY5 : 승리의 원동력, 조직의 자신감을 관리하라.>

○ 승리의 원동력, 조직의 자신감을 관리하라.

월드컵 바람이 거세고 불고 있습니다.

아드보카트 감독은 우리가 우승하지 못할 이유가 있느냐고 선수들에게 강한 자신감을 심어주고 있습니다.

2002 월드컵의 영웅 히딩크 감독도 월드컵 50일이 남은 시점에서 매일 1%16강 가능성을 높여가겠다는 자신감을 천명했고, 월드컵 직전에는 최강팀인 프랑스 등과의 평가전을 통해 선수들의 자신감을 극대화 시킨 적이 있습니다.

 

○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선 조직 전체의 자신감을 관리하는 것이 리더의 중요한 책무임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습니다.

 

○ 세계적 골프 선수 아놀드 파머(Arnold Palmer)는 수백 개의 트로피와 부상을 획득했지만 그의 사무실에는 1955년 프로 선수로서 첫 우승을 했을 때 받은 찌그러진 작은 컵 하나와 더불어 그가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는지를 보여 주는 다음과 같은 글이 쓰인 패만을 걸어놓았다 합니다.

 

<이어지는 글>

- “당신이 패배했다고 생각하면 당신은 패배한 것이다. 당신이 패배했다고 생각하지 않으면 당신은 패배한 것이 아니다. 당신이 우승하기를 원하면서도 우승할 수 없으리라고 생각하면 십중팔구 당신은 우승하지 못할 것이다. 인생의 전쟁은 강한 사람이나 빠른 사람에게 항상 승리를 안겨 주지는 않는다. 조만간 승리하는 사람은 자기가 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이다.”

 

- 성공의 80%는 자신감에서 비롯됩니다. 그것은 조직에서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승리하기 위해 조직의 자신감을 관리할 줄 아는 리더가 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내가 여기에 있는 이유, 리더가 되고자 하는 사람은, 어제의 성공 전략, 내일의 실패 전략, 위대한 결정의 비밀, 승리의 원동력, 조직의 자신감을 관리하라.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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