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노무 주요 질의회시 및 업무 가이드 총정리

경영 및 인사 관련_글로 쓴 비전을 가진 3%의 사람들, 항의하는 직원은 선물을 주고 있다., 퇴화의 치명적 이유 – 자기만족, 세상에서 변하지 않는 단 한가지, 직원 최우선의 원칙

by 행복드림공간 2024. 7. 29.
반응형

<HBIZ_STORY1 : 글로 쓴 비전을 가진 3%의 사람들>

글로 쓴 비전을 가진 3%의 사람들

1953, 미국의 한 유명 대학에서 졸업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특별한 조사가 있었다.

그 조사는 학교를 졸업하기에 앞서 학생들이 얼마나 확고한 삶의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조사결과, 67%의 학생들은 아무런 목표를 설정한 적이 없다고 대답했다.

30%의 학생들은 목표가 있기는 하지만 그것을 글로 적어두지는 않았다고 대답했다.

오직 3%의 학생들만이 자신의 목표를 글로 적어두었다고 대답했다.

 

20 년 후에 확인한 결과, 학생 시절 자신의 목표를 글로 썼던 3%의 졸업생이 축적해 놓은 재산은,

나머지 97%의 졸업생 전부가 축적한 것보다 훨씬 더 많았다 한다.

 

이들 간에는 학력, 재능, 지능 면에서 아무런 차이도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목표를 글로 썼느냐의 여부에 따라 재산, 소득, 사회적인 영향력 등의 격차가 무려 10, 20, 30배에 달한다는 사실은 매우 놀랍다.

 

- 휴넷, 리더십 에센스에서 재인용

 

<이어지는 글>

- 20세기의 리더들 가운데 성공한 리더와 실패한 리더로 비교되는 인물을 말하자면 고르바초프 전 러시아 대통령과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을 꼽을 수 있다.

 

 

 

<HBIZ_STORY2 : 항의하는 직원은 선물을 주고 있다.>

○ 항의하는 직원은 선물을 주고 있다.

○ 전체 직장인의 70%가 다수의 의견이나 사장의 의견과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을 경우, 자신의 의견을 입밖에 내지 않는다.

○ 심지어 사장의 의견이 틀렸다고 확실히 믿고 있는 때에도 그렇다.

 

- 리더십 분야의 대가, 워렌 베니스

 

<이어지는 글>

- 자칫 부정적, 냉소적 시각을 가진 사람으로 치부되거나 부당한 처우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불만을 제기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 그러나, ‘최고의 아이디어는 창고에서 일하는 직원들과 점원에게서 나온다.’는 월마트 창업자 샘 월튼의 말 처럼 모든 해답(솔루션)은 현장에 있습니다.

 

- 고객 접점 및 생산현장에 있는 이들이 자연스럽게 아니, 열정적으로 개선의견을 낼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시급합니다.

 

 

 

<HBIZ_STORY3 : 퇴화의 치명적 이유 - 자기만족>

○ 퇴화의 치명적 이유 - 자기만족

○ 성공하는 기업들이 뒤로 밀려나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대대적인 성공을 거둔 경우, 잘못될 일이 하나도 없는 경우,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경우, 세상 사람들이 멋지다고 감탄할 만한 근사한 제품을 만들었을 경우, 그때부터 사람들은 그 상태를 유지하려고만 애쓴다.

 

○ 퇴화의 치명적 이유는 단순한 자기만족에 다름 아니다.

 

- 미국 EDS 전 회장 레스터 알버탈

 

<이어지는 글>

- 성공을 거뒀다고 생각하는 순간부터 모든 것이 내부에 초점이 맞춰지며, 시장과 고객을 무시하기 쉽습니다.

- 인텔 전 회장 앤드 그로브는 성공은 자기만족을 낳고, 자기만족은 실패를 낳는다고 말하면서 자기만족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 토인비도 역사의 연구에서 그리스, 로마 등 천년 만년 영광을 누릴 줄 알았던 강대국들이 얼마 못가 망해 가는 원인은 천재지변이나 외부 침략이 아닌 교만과 안이 때문이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HBIZ_STORY4 : 세상에서 변하지 않는 단 한가지>

○ 세상에서 변하지 않는 단 한가지

○ 세상에서 변하지 않는 것은 단 한가지 뿐이다.

○ 모든 것은 변한다는 사실이다.

○ 가장 안정된 기업은 불안전하고, 가장 불안정한 기업이 안전하다.

- NEC 小林 회장

 

<이어지는 글>

- 변화가 심하고 개혁과 혁신에 묻혀 조직이 혼란스러우면 금방이라도 망할 것처럼 보이지만 실은 이때가 가장 발전 가망성이 높은 시기입니다.

- 반면에 조직 구성원들이 ‘고생 많았다.

- 이제 한시름 놓자’라고 할 때 조직은 안정되어 있으나 바로 이때가 망하는 출발점이 될 수 있습니다.

 

- 초일류기업들의 공통 특성 중 하나가 ‘변화를 즐기는 문화’인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HBIZ_STORY5 : 직원 최우선의 원칙>

○ 직원 최우선의 원칙

○ 왕이 되어 본 사람만이 남도 왕으로 모실 수 있다.

○ 회사는 직원을 최우선으로 모셔야 한다.

○ 고객보다 더 소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 나는 감히 그렇게 말했다.

○ 이런 말을 들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걱정하지만 그러나 효과가 있다.

○ 고객은 자신이 회사의 첫 번째가 아닌 두 번째로 대접 받음으로써 결국 이득을 보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된다.

 

- 핼 로즌블러스, 로즌블러스 여행사 회장

 

<이어지는 글>

- 로즌블러스에서는 직원이 최우선이고, 그 다음이 서비스와 이익이라 합니다.

- 회사의 초점은 직원에게 맞춰져 있으며, 직원들은 고객 서비스에 일의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 이익은 그 결과물일 뿐입니다.

 

- 최대의 감동을 안겨 주는 서비스는 마음에서 우러난 것입니다.

- 직원의 마음을 사로잡는 회사가 불경기에도 흔들리지 않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글로 쓴 비전을 가진 3%의 사람들, 항의하는 직원은 선물을 주고 있다., 퇴화의 치명적 이유 – 자기만족, 세상에서 변하지 않는 단 한가지, 직원 최우선의 원칙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