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고민의 구조조정과 생각의 집중>
○ 고민의 구조조정과 생각의 집중
○ “우리가 하는 걱정거리의 40%는 절대 일어나지 않을 사건, 30%는 이미 일어난 사건, 22%는 사소한 사건, 4%는 우리가 바꿀 수 없는 사건들이다.
○ 즉 96%의 걱정거리가 쓸데없는 것이고 나머지 4%는 만이 우리가 대처할 수 있는 진짜 사건이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차피 해결할 수 없는 문제로 고민하고 시간을 허비한다.”
- 어니 젤린스키, 느리게 사는 법
<이어지는 글>
- 난타로 유명한 송승환 대표는 '연말 크리스마스 때는 생각나지도 않을 일을 가지고 고민하지 말자'라고 늘 다짐함으로써 진짜 고민할 일에 집중한다고 합니다.
- 조직의 리더는 수많은 고민거리 중에 경중을 가려서, 소수의 핵심 이슈에 집중할 수 있도록 ‘고민의 구조조정’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HBIZ_STORY2 : 안전이란 미신 같은 것이다.>
○ 안전이란 미신 같은 것이다.
○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것도 아니며, 일반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 위험을 회피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보면 솔직히 노출하는 것보다 더 안전하지 못하다.
○ 인생이란 과감한 모험이다.
○ 그렇지 않으면 아무것도 아니다.
- 헬렌 켈러
<이어지는 글>
- 무엇을 하든지 안전하게만 하려고 해서는 안됩니다.
- 언제나 해왔던 방법, 정형화된 틀에 일을 맞추려고 해서는 큰 폭의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 남들이 기대하는 것 만큼만 한다면, 결코 범주를 벗어난 뛰어난 성공을 거둘 수 없습니다.
- 위험은 회피가 아니라 과감한 도전을 통해서 극복됩니다.
- 이는 인생에 있어서나, 경영에 있어서나 마찬가지입니다.
<HBIZ_STORY3 : 충성고객 만들기>
○ 충성고객 만들기
○ 노드스트롬 백화점의 고객들은 믿기지 않을 정도로 신의가 있다.
○ 그들은 노드스트롬이 없는 곳으로 이사를 해도 관계를 끊지 않는다.
○ 델타항공 회장 제리 그린스타인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 "(우리가 살던) 댈러스에는 (그 당시) 노드스트롬이 없었다. 그래서 나는 노드스트롬 매장이 있는
도시에 머무를 때만 쇼핑을 했다"
- 에드워드 메이어(Edward Meyer), 다이렉트 마케팅 매거진에 실은 글
<이어지는 글>
- 토니 오 레일리(Tony O Reilly) 하인즈 전 CEO는 "나는 하인즈 토마토 캐첩을 사려고 어떤 가게에 들어간 주부가 제품이 품절 되었을 때 다른 가게로 가서 우리 제품을 살 것인가? 아니면 그냥 그 가게에서 다른 회사의 캐첩을 살 것인가 하는 것을 브랜드 로얄티 테스트 기준으로 삼았다"고 말합니다.
- 이 두 가지 사례와 같이 자사 브랜드에 대한 고객들의 강한 충성을 이끌어 내는 것이 장기적 성공으로 가는 길입니다.
<HBIZ_STORY4 : 직원 교육비는 비용이 아니라 투자>
○ 직원 교육비는 비용이 아니라 투자
○ 미국 기업들은 매출액의 3%를 직원교육에 투자한다.
○ 반면 우리나라는 0.3% 수준에 불과하다.
○ 직원 교육비를 비용으로 생각하는 것 부터가 잘못이다.
○ 직원 교육은 설비투자나 R&D 투자처럼 기업경쟁력을 결정짓는 투자에 속한다.
○ 배터리를 재충전해 쓰듯이 인력도 재교육시키지 않으면 효용가치가 떨어진다.
- 서울대 박오수 교수
<이어지는 글>
- 경영사상가 톰 피터스는 "경기가 좋을 때 교육예산을 2배로 늘리고, 나쁠 때는 4배로 늘려라!"라고 교육투자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 직원 교육 투자비율이 높은 기업의 성과가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더 좋습니다.
- 그럼에도 경영자들은 단기이익 극대화를 위해 교육 투자를 꺼립니다.
- 교육비가 손익계산서상 비용이 아닌, 투자자산으로 처리되어야 하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HBIZ_STORY5 : 경영전략은 유행을 따라서는 안된다.>
○ 경영전략은 유행을 따라서는 안된다.
○ "경영전략은 새로운 다이어트 방법을 찾는 것처럼 그때 그때의 유행을 좇아가서는 안된다. 시장이 어디로 향해 가고, 어떤 부문에서 가치를 부가할 수 있는 가와 같은 기본에 충실해야 성공할 수 있다. 6시그마 등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경영기법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 머서 매니지먼트 컨설팅. 모리슨 회장
<이어지는 글>
- 샘 월튼 월마트 창업자도
- “사회적 통념을 무시하라. 만약 모든 사람이 똑같은 방법으로 일하고 있다면, 정반대 방향으로 가야 틈새를 찾아낼 기회가 많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 철저한 환경, 고객, 경쟁자 분석을 통해 남들과는 뭔가 다른 ‘게임의 룰’을 만들어 내는 것(Rule Breaking)이 진정으로 승리하는 길입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고민의 구조조정과 생각의 집중, 안전이란 미신 같은 것이다., 충성고객 만들기, 직원 교육비는 비용이 아니라 투자, 경영전략은 유행을 따라서는 안된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