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의무를 뛰어넘는 영웅적 일을 하는 직원>
○ 의무를 뛰어넘는 영웅적 일을 하는 직원
○ 도나 캐런은 주름잡힌 포도주색 바지를 몹시 구입하고 싶어했다.
○ 그러나 노드스트롬에서는 할인 판매 기간 중에 품절된 상태라 구입할 수 없었다.
○ 시애틀에 있는 모든 지점에 수소문했지만 역시 찾을 수 없었다.
○ 그런데 길 건너편 경쟁 백화점에 그 바지가 있다는 것을 발견한 판매 사원은 매장 관리자에게 돈을 얻어 프레드릭 & 넬슨 백화점으로 갔다.
○ 그리고 정가대로 바지를 구입해 자기 매장으로 돌아와 할인판매 가격으로 고객에게 되팔았다.
○ 물론 이 거래에서 노드스트롬은 돈을 벌지 못했지만, 이런 방식이 바로 미래를 위한 투자다.
○ 그 고객은 고마운 마음을 잊지 않고 다음에 제품을 구입할 일이 생기면 반드시 노드스트롬을 찾을 것이기 때문이다.
-15초안에 팔아라에서 인용
<이어지는 글>
- 비즈니스에서 던져보아야 할 5가지 핵심을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비전, 미션, 전략적 목표, 핵심전략과제, 실천 플랜 등 5가지에 관해 명확하게 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HBIZ_STORY2 : 직원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3H 경영>
○ 직원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3H 경영
○ 직원들의 손을 움직였을 때에는 잠재능력의 20-30%를 끌어낼 수 있을 뿐이지만 머리를 움직이는 지식노동자로 양성하면 4-50%의 잠재능력을 발휘하게 할 수 있고, 마음까지 움직인다면 잠재능력의 120%를 끌어내는 것이 가능하다.
○ 사람의 능력은 발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머리에도, 그리고 가슴에도 있다는 것을 마음속 깊이 느꼈다.
- '대한민국 희망보고서 유한킴벌리'中, 문국현 사장
<이어지는 글>
- 직원의 능력을 120% 까지 끌어내려면 머리와 뜨거운 가슴까지 활용해야 합니다.
- 문국현 사장님은 이를 3H이론으로 설명합니다.
- 3H는 손 Hand, 머리 Head, 마음, Heart를 말합니다.
- 즉 직원들의 손을 움직이기 보다는 머리를, 머리를 움직이기 보다는 마음을 움직여야 한다는 것이며,
이를 위해 직원의 건강관리, 평생학습지원, 참여유도와 같은 인간존중경영을 늘 실천하고 있습니다.
<HBIZ_STORY3 : 안정은 역사에서 예외적 사건>
○ 안정은 역사에서 예외적 사건
○ 계속적인 안정은 역사에서 예외적인 사건일 뿐이다.
○ 문제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혼란이라는 ‘정상적인’ 진로로, 역사의 수레바퀴 속으로 들어가는데
적응하지 못한다는 사실이다.
- 피터 드러커
<이어지는 글>
- 저는 늘 ‘지금 보다 더 안정적인 사회는 앞으로 다시는 오지 않을 것이다’라는 말을 강조합니다.
- 변화와 혁신이라는 주제가 어느 순간이 지나면 사라질 것이라는 근거 없는 희망은 버려야 합니다.
- 차라리 변화 속에 몸을 던져 남보다 빨리, 더 확실히 변화하는 것을 즐겨야 합니다.
<HBIZ_STORY4 : 가격으로 경쟁하지 말라>
○ 가격으로 경쟁하지 말라
○ 가격할인은 가격전쟁을 초래해 사상자를 낼 뿐 수요를 창출하는 데는 도움을 주지 못한다.
○ 가격 할인은 곧바로 이윤 감소로 이어진다.
○ 맥킨지 연구결과에 의하면 단위 판매량 증가 없이 1%의 가격 할인이 이루어질 경우 영업이익은 평균 8% 감소한다.
○ 가격 할인 정책을 쓰는 기업은 일종의 ‘가격 살해범’이며 무능력한 기업이다.
- 제프리 폭스의 <마케팅 수퍼스타>
<이어지는 글>
- 가격인하는 떨치기 어려운 유혹입니다.
- 물론 가격할인 그 자체가 고객에게 이점을 제공하며, 그로 인해 (수요층이 확대되어) 매출이 증가될 수도 있습니다.
- 그러나 능력 있는 기업은 가격만으로 경쟁하지 않습니다.
- 이들은 품질과 기술, 차별화된 서비스, 창조적 광고 등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되는 특별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며, 가치에 기초하여 가격을 책정합니다.
<HBIZ_STORY5 : 신속하게 행동하지 못한 것을 늘 후회한다.>
○ 신속하게 행동하지 못한 것을 늘 후회한다.
○ 나는 너무 빨리 행동에 옮긴 것을 유감스러워 한 적은 거의 없지만, 충분히 신속하게 행동하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자주 유감스러워했다.
○ 나는 이 결정을 내리기 전에 나한테 6개월만 시간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말을 해본 기억이 없다.
○ 40년이 지나 떠나는 시점에서 가장 후회되는 점 한 가지는 내가 여러 번 충분히 신속하게 행동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 잭 웰치 GE 전 회장
<이어지는 글>
- 경영자는 변화를 쫒아가는 사람이 아니라, 세상의 변화를 만들어 가는 사람입니다.
- ‘생각의 속도로 실행할 때 만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무한경쟁의 세계’가 현실화 되고 있습니다.
- 중성자탄이라는 별명을 가진 변화와 혁신의 대명사, 잭 웰치 회장이 속도에 왜 그렇게 민감하게 반응했는지를 이해 할만 합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의무를 뛰어넘는 영웅적 일을 하는 직원, 직원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3H 경영, 안정은 역사에서 예외적 사건, 가격으로 경쟁하지 말라, 신속하게 행동하지 못한 것을 늘 후회한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