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사람 다루는 능숙한 솜씨>
○ "나는 결코 그런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이유를 생각해 보니 짐작되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부하 직원 모두가 나보다 위대하게 보였다는 것입니다. 모두 나보다 배운 것이 많고 재능이 많은 훌륭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사람 다루는 솜씨가 능숙하다는 주위의 평에 대한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답
<이어지는 글>
- “어떤 사장은 '우리 회사 직원은 도무지 형편없고 다루기도 힘들다'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 그 사장 자신이 훌륭한 사람이고 수완이 뛰어나서 부하 직원이 어딘가 부족하게 보였을 수도 있지만,
그런 회사는 반드시 경영이 잘되지 않습니다.”
- 경영의 신이라 일컬어지는 마쓰시타의 이어지는 말입니다.
<HBIZ_STORY2 : 만족하지 마라- 성공이 당신을 죽일 수 있다>
○ 분명 성공은 더 큰 성공을 낳을 수 있지만, 당신이 성공에 만족하지 않은 경우만 그렇다.
○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 우리가 어디 있느냐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지금 어떤 방향으로 가고 있느냐 하는 것이다“라고 썼다.
○ 리더로서 당신은 성공에서 안전함이라는 환상과 싸워야 한다.
<이어지는 글>
- 지금까지의 인생에서 경험한 성공과 실패 중 어느 것이 더 값진 것일까요?
- 성공은 자신감 증대 요인으로만, 그리고 실패는 더 없이 소중한 배움의 기회로 삼는다면 둘 다 가치가 있는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 톰 콜라르는 ”성공은 여행이지 목적지가 아니다“라고 말했답니다.
<HBIZ_STORY3 : 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 직장에서 일하는 행복을 느끼는 사람은 성공한 인생, 일하는 행복을 모르면서 그저 벌어먹기 위해 고달프게 일하는 사람은 실패한 인생이다.
○ 성공적인 기업문화란 직원들이 가장 즐겁고 의욕적으로 일할 수 있는 '무형의 환경'이다.
○ 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조직관리가 아니라 행복관리이다.
- 정문술 (전 미래산업회장)
<이어지는 글>
- 한국기업가 중에서 존경받을 만한 경영자중 한사람을 꼽으라면주저없이 꼽을 만한 분이 바로 정문술 미래산업 전 회장이라고 생각합니다.
- 정 전회장의 ‘왜 벌써 절망합니까’ (청아출판사)라는 책을 읽으면서 눈시울이 붉어졌던 기억이 새롭습니다.
<HBIZ_STORY4 : 성공의 척도>
○ “내가 여기있는 이유는 여러분의 업무를 돕기 위해서입니다. 나는 여러분이 성공할 수 있도록 싸우고 방어하며, 모든 간섭을 배제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성공해야 내가 성공하기 때문입니다.”
- 맥도날드 창립자, 레이 크록
<이어지는 글>
- 한 기자가 레이 크록 사장에게 성공의 척도가 무엇이냐고 묻자, “많은 사람들이 성공의 척도를 얼마나 돈을 벌었느냐에 둡니다. 그러나 나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백만장자로 만들었느냐가
성공의 척도로 생각합니다”라고 답했답니다.
- 위 두 가지 언행에서 ‘직원들의 성공이 결국 자기의 성공이라는 수퍼 리더의 개념’을 확실히 이해한 경영자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HBIZ_STORY5 : 한 고객이 불만족 하면>
○ 한 고객이 불만족 하면 불만족한 고객 중 오직 4%만이 회사에 불만을 토로한다.
○ 반면 불만을 느낀 고객들은 11명의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불쾌했던 경험을 이야기 한다.
○ 그리고 이 11명은 각각 5명의 다른 사람들에게 이 이야기를 전해 결국 67명이 그 기업에 대한 나쁜 이야기를 하게 된다.
<이어지는 글>
- 수준 낮은 서비스는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 질수록 더욱 나쁘게 과장되는 것을 ‘나쁜 소식의 법칙’이라 합니다.
- 불평불만이 없도록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더불어, 불만족한 고객이 회사에 직접 불만을 토로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는 것 또한 대단히 중요한 일이라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사람다루는 능숙한 솜씨, 만족하지 마라- 성공이 당신을 죽일 수 있다,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성공의 척도, 한 고객이 불만족 하면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