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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및 인사 관련_행복을 가져다주는 12가지 요소, 보스가 좋아할지 싫어할지 걱정하는 것, 미래로 가는 경주에서 승리하려면, 경영자의 고객은 직원이다., 우리가 권한위양을 하는 솔직한 이유

by 행복드림공간 2024. 8.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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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BIZ_STORY1 : 행복을 가져다주는 12가지 요소>

행복을 가져다주는 12가지 요소

인간은 과연 어느 정도의 돈을 가지고 있을 때 가장 행복할까?

영국 워릭대 연구팀에 의하면 ‘가장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액수는 100만 파운드 (18억원)’이다.

 

연구팀은 돈이 있다고 해서 다 행복한 것은 아니고 일에서의 성취감, 만족스런 결혼 생활, 건강등이 행복을 결정하는 데 중요하다고 결론지었다.

 

인간이 살아가는데 진정한 행복을 창출하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희망 비전 : 기대감과 성취욕

2. 심리적, 경제적 여유 : 일상생활의 풍요와 평화로운 행복감

3. 배려, 친절 : 좋은 인상과 친밀한 행복감

 

4. 사랑, 좋아함 : 좋은 관계와 지속적인 인연을 바라는 행복감

5. 용서, 포용력 : 상대방을 이해하고 동정하는 행복감

6. 상호 커뮤니케이션, 이해 :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려는 행복감

 

7. 감사, 친밀감 : 보답하기 위한 기회와 접촉을 유발하는 행복감

8. 건전한 사고방식 : 신뢰, 믿음, 확신하고픈 행복감

9. 격려, 칭찬 : 인간관계의 발전과 이를 유지하려는 행복감

 

10. 열정 : 집중과 도전에 대한 행복감

11. 나눔, 협조 : 상호관계, 동참, 참여를 통한 행복감

12. 동정, 인지상정 : 어려움, 슬픔등을 동감, 동조하는 행복감

 

- ‘고객 행복 경영’에서

 

<이어지는 글>

- 지금 눈 앞에 마주하고 있는 일에 대해 어떠한 태도를 선택할 것인가 하는 것은 오로지 당신에게 달린 일입니다. 당신 자신이 주인이 되어 스스로 원하는 방향으로 그 일을 주관하십시오. 결코 과거의 실패가 그 일에 영향을 미치게 하지 마십시오. 그러면 당신은 어느 날 성공자로 우뚝 서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HBIZ_STORY2 : 보스가 좋아할지 싫어할지 걱정하는 것>

○ 보스가 좋아할지 싫어할지 걱정하는 것

○ 보스가 좋아할 것인지, 싫어할 것인지에 대해 끊임없이 걱정하는 것 만큼 조직을 빨리 퇴보시키는 것은 없다.

 

- 도요타 기이치로, 도요타 창업자

 

<이어지는 글>

- 일선 직원이 직속 상사나 경영진의 속뜻을 알아채고 이를 만족시켜주기 위해 들이는 공을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알아채고, 그들의 만족과 감동을 이끌어 내기 위한 노력으로 전환한다면 회사의 미래는 밝아집니다.

 

- 저는 늘 고객만족에 반하는 지시, 변화에 저항하는 상사의 지시에는 따르지 말고 대항하라고 직원들에게 강조합니다.

 

 

 

<HBIZ_STORY3 : 미래로 가는 경주에서 승리하려면>

○ 미래로 가는 경주에서 승리하려면

○ 기업이 미래로 가는 경주에서 승리하려면, 무엇보다도 기업 안에 경험이나 연공에 의한 계층 구조가 아닌 상상력의 계층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 이것은 지금까지 전략 만들기 과정에서 소외되었던 사람들에게 자신들의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일정 수준 이상의 몫을 주는 것이다.

 

- 게리 하멜, 런던비지니스 스쿨 교수

 

<이어지는 글>

- 모든 조직은 나름대로의 목적과 이유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 이제 연공(근속연수)과 지위에 의한 계층 구조가 아닌, 신속하고 유연한 대응 능력, 고객 만족도 제고,

상상력과 창의력 향상과 같은 새로운 기준에 의한 조직 설계를 시도해 볼 때입니다.

 

- 젊은 신참자들, 본사가 아닌 현장 사람들처럼 기존 사고에 얽매이지 않는 창의력을 가진 사람들의

새롭고 다양한 목소리를 얻어낼 수 있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HBIZ_STORY4 : 경영자의 고객은 직원이다.>

○ 경영자의 고객은 직원이다.

○ 경영자에게 고객은 외부에 있는 고객이 아니라, 바로 직원이다.

○ 기업을 경영하는 CEO가 소비자를 만나 물건을 팔고, 기술을 개발할 필요는 없다.

○ 리더는 단지 배의 선장과 같이 가야 할 방향을 정해주고, 조직이 항로대로 제대로 갈 수 있도록

독려해 주면 되는 것이다.

○ 따라서 리더가 가장 주시해야 할 상대는 외부에 있는 고객이 아니라 바로 직원이다.

 

- 이희열, ‘우리는 지금 감성회사로 간다’에서

 

<이어지는 글>

- 직원을 고객이라고 설정하면 고객을 대하는 것처럼 직원을 향한 서비스 정신이 우러나게 됩니다.

- 직원들이 무엇을 하고 싶어 하는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회사가 어떻게 해주면 되는지를 고민하게 됩니다.

 

- 경영자는 직원을 섬기고 직원은 고객을 섬기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가는 것이 행복한 경영의 핵심입니다.

 

 

 

<HBIZ_STORY5 : 우리가 권한위양을 하는 솔직한 이유>

○ 우리가 권한위양을 하는 솔직한 이유

○ 우리는 솔직히 말해 기분이 좋아서가 아니라, 직원들의 재능을 자유롭게 펼치게 하는 것과 우리 사업의 성공 사이에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믿기 때문에 권한위양을 한다.

○ 무한 경쟁시대에 기업이 시장 변화에 재빨리 반응하려면 소비자와 가장 가까이에 있는 사람들의 손에 책임, 권한, 정보를 주는 것은 당연하지 않은가?

 

- 리바이스 회장 로버트 하스

 

<이어지는 글>

- 로버트 하스 회장은 경영방침에서 ‘조직에 적극적으로 책임과 신뢰의식을 불어 넣음으로써 모든 사람의 능력을 키우고 발휘하도록 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 임파워먼트가 ‘경쟁력 배양을 위한 어쩔 수 없는 조치가 아닌 구성원의 발전과 능력배양을 돕기 위한

사랑과 애정에서 비롯되었음을 미루어 알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행복을 가져다주는 12가지 요소, 보스가 좋아할지 싫어할지 걱정하는 것, 미래로 가는 경주에서 승리하려면, 경영자의 고객은 직원이다., 우리가 권한위양을 하는 솔직한 이유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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