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세상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다.>
○ 세상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다.
○ 세상에는 두 종류의 사람들이 있다.
○ 자신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 물론 두 사람 다 옳다.
○ 언제나 자신의 경험이 그러한 믿음을 만들기 때문이다.
- 헨리 포드, 포드 자동차 창업회장
<이어지는 글>
- 성공과 실패의 경험이 그러한 믿음을 강화시키기도 하지만, 오히려 생각에 따라 성공과 실패가 갈리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 위대한 성과는 ‘큰 목표를 세우고, 할 수 있다는 강한 자신감 하에 과감히 도전하는 사람들’이 만들어 냅니다.
- 반면, ‘할 수 없다. 어렵다. 안될 것이다'라고 처음부터 지레 겁을 먹고 시작하면, 이룰 수 있는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HBIZ_STORY2 : 경쟁사를 소중히 여겨라.>
○ 경쟁사를 소중히 여겨라.
○ 훌륭한 경쟁사보다 더 좋은 축복은 없다.
○ UPS와 페덱스의 경쟁 관계에서 볼 수 있듯이 훌륭한 경쟁사는 긴장의 끈을 놓지 않도록 해 준다.
○ 누군가 쫒아 오는 사람이 없으면 절대 발전할 수 없다.
- 톰 피터스 (경영사상가)
<이어지는 글>
- 탁월한 경쟁자가 있다는 것은 개인이나 조직 모두에게 축복일 수 있습니다.
- 선의의 경쟁을 통해 시장을 키워나갈 수 있다는 측면에서도 그렇고,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자신을 끝없이 채찍질 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그렇습니다.
- 경쟁사 사장끼리 친하면 둘 다 실적이 좋아진다는 최근의 연구결과도 경쟁자가 축복이 될 수 있다는
또 하나의 증거라 하겠습니다.
<HBIZ_STORY3 : 불평하는 고객이 초일류를 만든다.>
○ 불평하는 고객이 초일류를 만든다.
○ 고객을 쫒아 버리기는 쉽다.
○ 쫓아버릴 방법도 많다.
○ 어떤 기업들은 그런 방법들을 모조리 다 쓰고 있다.
○ 그 중 가장 일반적인 두 가지 방법은 고객의 항의를 무시하는 것과 고객의 항의를 소홀히 대하는 것이다.
○ 그러나 항의가 제대로 처리되기만 하면, 고객과 기업 간에는 단단한 유대 관계가 싹틀 수 있다.
- ‘불평하는 고객이 초일류를 만든다’에서
<이어지는 글>
- 누구나 항의받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 그러나 항의야 말로 고객이 기업에게 개선의 여지가 있다는 것을 알리는 가장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 말도 안되는 투정으로 보이는 고객의 불평 속에도 사업에 활기를 불어 넣어 줄 정보가 담겨있습니다.
- 고객의 항의라는 선물을 전략적으로 활용할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HBIZ_STORY4 : 성공을 측정하는 방법을 바꾸어라.>
○ 성공을 측정하는 방법을 바꾸어라.
○ 자신의 이력서를 얼마나 휘황찬란하게 만들었느냐가 아니라 타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주위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도록 만들었는지를 기준으로 삼아라.
- 하버드대 교수 토머스 J. 드롱, ‘하버드 졸업생은 마지막 수업에서 만들어진다’에서
<이어지는 글>
- 자기 이력을 화려하게 만들어 가는 것이 성공하는 길을 걷는 것이라 믿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 그러나 진정한 성공은 다른 사람들을 얼마나 많이 성공시키느냐에 있다는 것을 깨닫고 다른 사람들의 성공을 지원하는 것을 업과 사명으로 삼아 실천하는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 리더의 지위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더욱 그렇습니다.
<HBIZ_STORY5 : 조직에서 가장 어려운 결정은>
○ 조직에서 가장 어려운 결정은 조직에서 가장 어려운 결정은 채용, 해고, 승진등 사람에 관한 것이다.
○ 인사결정은 관심을 가장 덜 받는 부분이긴 하지만, 원 상태로 돌리기 가장 어려운 부분이기도 하다.
○ 좋은 인재를 선별하는 것을 포함한 사람에 대한 능력은 매우 적은 기업이 보유하고 있기에 지속적이고 신뢰도가 높은 경쟁 우위 근원 중 하나이다.
- 피터 드러커
<이어지는 글>
- 가장 중요한 일, 쉬운 것 같아도 정말 어려운 일, 잘 하려고 해도 실패 확률이 높은 일, 잘되면 정말 좋은 일, 잘 안되면 조직의 실패와 직결되는 일, 그것이 바로 핵심 인재 확보를 포함한 인사에 관한 결정입니다.
- 실패 기업과 성공 기업을 가르는 한 가지 만을 고르라면 저는 최고 인재를 확보해서 최대한 활용하고,
키워나가는 일이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세상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다., 경쟁사를 소중히 여겨라., 불평하는 고객이 초일류를 만든다., 성공을 측정하는 방법을 바꾸어라., 조직에서 가장 어려운 결정은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