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노무 주요 질의회시 및 업무 가이드 총정리

경영 및 인사 관련_금 1 온스를 캐내려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 가는 기업들, 조던이 타이거 우즈에게 해준 충고, 부정은 암이고 부정이 있으면 반드시 망한다., 솔개의 장수 비결

by 행복드림공간 2024. 8. 1.
반응형

<HBIZ_STORY1 : 1 온스를 캐내려면>

1 온스를 캐내려면

앤드루 카네기는 남을 부자로 만들지 않고서 부자가 된 사람은 하나도 없다고 말했다.

카네기는 이 철학을 실천했으며 실제로 그의 직원 43명은 백만장자가 되었다.

 

기자가 인터뷰에서 어떻게 이토록 많은 백만장자들을 직원으로 고용할 수 있었느냐고 묻자 카네기는 그 직원들은 처음부터 백만장자였던 게 아니라 그가 고용한 후에 백만장자가 되었다고 느긋하게 설명했다.

 

기자는 그렇다면 어떻게 그들이 백만장자의 반열에 오를 수 있었냐고 재차 물었다.

그러자 카네기는 대답했다.

 

"인재를 확보하고 계발하는 것이나 금을 캐는 것이나 똑같습니다. 1 온스를 캐내려면 수 톤의 흙을 파내야 합니다. 흙을 파낸다고 해서 우리에게 흙이 필요한 건 아니죠. 우리는 금을 얻으려고 하는 것입니다."

 

- 지그 지글러, ‘당신에게 사겠습니다‘에서

 

<이어지는 글>

- 타부서에 요청한 업무가 이루어지지 않아 난처했다든가, 지금 내가 만들고 있는 보고서가 타 팀에서 벌써 만들어져 있고, 타부서의 김과장에게 물어보면 간단히 해결될 일을 하루 종이 자료 찾느라 시간을 낭비한 적, 그리고 타부서 사람과 오해 때문에 싸운 경험을 한 적이 없으신가요.

 

 

 

<HBIZ_STORY2 :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 가는 기업들>

○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 가는 기업들

○ 많은 컨설팅 경험을 통해 내가 얻은 아주 단순한 결론은 ‘자신이 잘한다고 생각하는 순간 여러분은 죽은 사람이다’라는 것이다.

○ 성공으로 가는 것의 요체는 겸손, 즉 과거의 성공이 미래의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는다는 깨달음이다.

○ 그리고 이제는 세상이 너무도 많이 변해서 어제의 성공 전략이 내일의 실패를 위한 분명한 처방이 될 수 있음을 아는 것이다.

 

- 마이클 해머, 리엔지니어링 창시자

 

<이어지는 글>

- 최근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니와 GM 사례를 보면 이는 분명한 사실입니다.

- ‘위대한 성공’은 필연적으로 자만을 낳게 되고, 자만하는 자는 외부 환경 변화에 귀를 기울이지 않게 됩니다.

- 따라서 솔직한 겸손이 성공하고 번창하는 기업과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는 기업을 구분하는 척도가 될 것입니다.

 

 

 

<HBIZ_STORY3 : 조던이 타이거 우즈에게 해준 충고>

○ 조던이 타이거 우즈에게 해준 충고

○ 모든 사람이 너에게 ‘너는 골프 천재다. 100년에 한번 나올까 말까한 사람이다’라고 찬사를 아끼지 않을 때 바로 연습장으로 달려가라.

○ 달려가서 이전 보다 더 훈련에 열중하라!

 

- 농구 황제 마이클 조던타이거 우즈에게

 

<이어지는 글>

- 제 아무리 뛰어난 사람이나 기업도 잠시 연습을 게을리 하게 되면 바로 뒤쳐집니다.

 

- 한편, ‘위대한 변화’의 저자 제임스 마틴(James Martin)에 의하면 ‘매주 1%씩 개선한다면 5년 안에 14배라는 경이로운 향상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 끊임없이 조금씩 조금씩 개선시켜 나가는 자세가 어느 때 보다 필요한 때 입니다.

 

 

 

<HBIZ_STORY4 : 부정은 암이고 부정이 있으면 반드시 망한다.>

○ 부정은 암이고 부정이 있으면 반드시 망한다.

○ 도덕성이 결여된 기업에서는 좋은 물건이 나올 수 없고, 나와도 반갑지 않다.

 

- 삼성 이건희 회장

 

<이어지는 글>

- 이 회장은 계열사 사장들에게 ‘기업이 충분히 투자해 연구개발하고, 제대로 직원을 대우해 주고, 교육하며, 사회에 공헌을 한 뒤에 이익을 내야 삼성이다.

- 그중 하나라도 하지 않은 채 이익을 내면 이익을 낸 것이 아니다.

- 제대로 하지 않을 생각이면, 삼성의 회사이기를 포기하라.’고 장기적 관점의 경영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한편, 잭 웰치 회장은 ‘탁월성과 도덕성은 양립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 글로벌 무한경쟁시대에 도덕성과 정도경영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HBIZ_STORY5 : 솔개의 장수 비결>

○ 솔개의 장수 비결

○ 솔개는 가장 장수하는 조류로 알려져 있다.

○ 솔개는 최고 약 70세의 수명을 누릴 수 있는데 이렇게 장수하려면 약 40세가 되었을 때 매우 고통스럽고 중요한 결심을 해야만 한다.

 

○ 솔개는 약 40세가 되면 발톱이 노화하여 사냥감을 그다지 효과적으로 잡아챌 수 없게 된다.

○ 부리도 길게 자라고 구부러져 가슴에 닿을 정도가 되고, 깃털이 짙고 두껍게 자라 날개가 매우 무겁게 되어 하늘로 날아오르기가 나날이 힘들게 된다.

 

○ 이즈음이 되면 솔개에게는 두 가지 선택이 있을 뿐이다.

○ 그대로 죽을 날을 기다리든가 아니면 약 반년에 걸친 매우 고통스런 갱생 과정을 수행하는 것이다.

 

○ 갱생의 길을 선택한 솔개는 먼저 산 정상 부근으로 높이 날아올라 그곳에 둥지를 짓고 머물며 고통스런 수행을 시작한다.

 

○ 먼저 부리로 바위를 쪼아 부리가 깨지고 빠지게 만든다.

○ 그러면 서서히 새로운 부리가 돋아나는 것이다.

○ 그런 후 새로 돋은 부리로 발톱을 하나하나 뽑아낸다.

 

○ 그리고 새로 발톱이 돋아나면 이번에는 날개의 깃털을 하나하나 뽑아낸다.

○ 이리하여 약 반년이 지나 새 깃털이 돋아난 솔개는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변신하게 된다.

 

○ 그리고 다시 힘차게 하늘로 날아올라 30년의 수명을 더 누리게 되는 것이다.

 

- 매일경제 연재 <우화경영>, 정광호 세광테크놀러지 대표의 글에서,

 

<이어지는 글>

- ‘시작이 반’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러한 시작은 낙관적인 마음이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낙관적인 마음을 갖기 위해서는 업무를 자신이 할 수 있는 부분 부분으로 나누어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꼭 해야만 하는 일인데 도저히 시작할 엄두가 나지 않을 경우, 이것은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1 온스를 캐내려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 가는 기업들, 조단이 타이거 우즈에게 해준 충고, 부정은 암이고 부정이 있으면 반드시 망한다., 솔개의 장수 비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