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돈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 소중한 건 지식이다.>
○ 돈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 소중한 건 지식이다.
○ "우리 선수들 중 최고만을 골라 서른 명만 다른 팀으로 이적시켜 보세요. 그 팀은 곧바로
또 하나의 MS로 비상할 겁니다. 유능한 인력이 빠지고 나면 모든 상품들은 순식간에 퇴물이 되고 말 겁니다. 남은 사람들도 의욕을 잃어버리고 함께 일한다는 즐거움도 어디론가 사라져 버립니다. 이 모든 것을 포기하는 것은 정말 쉽지 않습니다."
- MS가 너무 독점적 지위에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 대한 빌 게이츠의 답
<이어지는 글>
- 아주 오래전인 1947년, 당시 P&G 회장이던 리처드 듀프리도 같은 말을 했습니다.
- “누가 우리의 돈, 건물, 브랜드를 남겨놓고 직원들을 데리고 떠난다면 우리는 망할 것이다. 그러나 모든 것을 가지고 가더라도 직원들을 남겨둔다면 우리는 10년 안에 반드시 일어선다.”고...
<HBIZ_STORY2 : 약속은 적게 하고 일은 많이 한다.>
○ 약속은 적게 하고 일은 많이 한다.
○ 고객에게 엄청나게 많은 것을 약속하지만 실제로 그렇게 하지 못하는 기업들이 태반이다.
○ 우리는 정반대로 약속은 조심스럽게 조금만 하고 더 많은 일을 하려고 한다.
- 커트 쿠엔, UPS IR 담당 부사장
<이어지는 글>
- 당장 눈앞의 이익 때문에 많은 것을 약속하는 것은 고객의 불신을 초래하여, 결국 손해로 이어집니다.
- 고객의 기대 수준을 적정 수준에서 관리하는 것도 고객 만족의 중요한 수단이 됩니다.
- 꼭 할 수 있는 것만 약속해서 이를 충실히 지키는 것이 기업에 대한 신뢰와 믿음의 기반임을 되새겨 봅니다.
<HBIZ_STORY3 : 이익은 미래 경영자원이다.>
○ 이익은 미래 경영자원이다.
○ 경영에는 자원이 필요하다.
○ 이익이란 말은 참으로 매력적이지만, 우리가 이익을 추구하는 것은 단순히 돈을 불리기 위함이 아니다.
○ 이익은 다음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자원이다.
- 잉그바르 캄프라드, 이케아 창업회장
<이어지는 글>
- 캄프라드 회장은 이케아의 최종 목적이 단순히 ‘끝없는 이윤 추구’에 있지 않고, 자신들의 기업 이념인 ‘소비자에게 싸고 좋은 물건을 제공’ 하는데 있다고 강조합니다.
- 결국 그에 따르면 이익은 ‘다음 소비자에게 더 좋은 물건을 더 싸게 제공하기 위한 주요 수단’이 된다 하겠습니다.
- 피터 드러커도 이익은 사업 수행과 존속을 위한 비용이라 말합니다.
- 이익금 처분에 고심 중인 경영자들은 한 번쯤 고민해 보아야겠습니다.
<HBIZ_STORY4 : 교육! 교육! 교육!>
○ 교육! 교육! 교육!
○ 미국의 일반 직장인이 매년 자기계발에 투자하는 시간은 평균 26.3시간이다.
○ 자기계발을 위해 하루에 6분을 투자하고 있는 것이다!
○ 우리는 ‘지적자본’ 시대에 살고 있다.
○ 화이트칼라의 75-90%가 10년 후에는 239달러짜리 마이크로프로세서에 의해 자리를 빼앗길 것이다.
○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몸값을 높이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 ‘인재’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얼마나 훈련하는지 생각해 보라.
○ 프리마돈나나 바이올리니스트, 단거리 선수, 골프 선수, 파일럿, 우주 비행사가 1년에 26.3시간만 훈련할까?
○ 당연히 그런 인재는 없다.
○ 일반 직장인의 ‘일’과 ‘훈련’의 비율이 1:0.01인데 반해, 내 경우에는 1:4.67이다.
○ 창조적 인재들은 그토록 열심히 연습하는데, 왜 ‘비즈니스맨’만 훈련에 게으른 것일까?
○ 비즈니스맨이 훈련에 게으른 것은 망신스러운 일이다.
○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조만간 남에게 따라잡히게 된다는 사실이다.
- 톰 피터스, ‘미래를 경영하라’에서
<이어지는 글>
- 우리는 흔히 인생에서 성공하려면 믿음을 가져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그러한 믿음을 갖는다는 것은 말만으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진정한 믿음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그 믿음에 따라 자신 있게 행동할 수 있습니다. 진정한 믿음 혹은 신념에는 항상 그에 부응하는 행동이 따르게 마련입니다.
<HBIZ_STORY5 : 최대한의 성과를 이끌어 내는 방법>
○ 최대한의 성과를 이끌어 내는 방법
○ 현재의 모습 그대로 상대방을 대해주면 그 사람은 현 상태 그대로 남아있을 것이다.
○ 하지만 상대방이 할 수 있는 잠재 능력대로 그를 대해주면 그 사람은 결국 그것을 이뤄낼 것이다.
- 괴테
<이어지는 글>
-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사나 부모, 특히 자기가 좋아하고 따르는 사람이 기대하는 것 만큼 이루기 위해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입니다.
- 유명한 피그말리온 효과가 바로 그것입니다.
- 기대하는 목표 달성을 위해 채찍질 할 것인가?
- 아니면 스스로 높은 기대와 자부심을 갖고 열심히 노력하게 할 것인가
- 둘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은 우리에게 달려있습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돈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 소중한 건 지식이다., 약속은 적게 하고 일은 많이 한다., 이익은 미래 경영자원이다., 교육! 교육! 교육!, 최대한의 성과를 이끌어 내는 방법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