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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노무 주요 질의회시 및 업무 가이드 총정리

경영 및 인사 관련_시간을 알려주는 사람, 시계를 만드는 사람, 사업전략에서 1순위에 놓이는 것, 자신의 몫보다 더 많이 책임지기, 가장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는 사람은, Client(고객)의 C는 항상 대문자로

by 행복드림공간 2024. 7.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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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BIZ_STORY1 : 시간을 알려주는 사람, 시계를 만드는 사람>

시간을 알려주는 사람, 시계를 만드는 사람

경영자는 시간을 알려주는 사람이 아니라, 시계를 만드는 사람이다.

한번만 시간을 알려주는 사람보다는, 그가 죽은 후에도 계속 시간을 가르쳐 줄 수 있는 시계를 만드는 사람이 훨씬 가치있는 일을 하는 사람이다.

뛰어난 아이디어를 가졌거나 카리스마적인 지도자가 되는 것은 ‘시간을 알려주는 것’이고, 한 개인의 일생이나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을 뛰어넘어 오랫동안 번창할 수 있는 기업을 만드는 것은

‘시계를 만드는 것’이다.

 

- 짐 콜린스, Built to Last

 

<이어지는 글>

- 이해하기 쉽지 않으나 제대로 이해하면 대단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 특정 신제품이나 사업을 만들고 팔고 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 그 자체를 독립적 생명체로 인식하고

공들여 만들어가는 경영자가 진정 위대한 경영자입니다.

 

- ‘우연히 계산기를 만들었지만, 회사 자체는 공들인 설계에 의해 만들었다'고 얘기하는 데이브 패커드 휴렛 팩커드 창업자는 시계를 만드는 사람의 좋은 사례입니다.

 

 

 

<HBIZ_STORY2 : 사업전략에서 1순위에 놓이는 것>

○ 사업전략에서 1순위에 놓이는 것

○ ‘사업상 검토’에서 무엇을 첫 번째 항목에 놓는가?

○ 전략인가? 아니면 예산인가?

○ 나는 ‘인재문제’가 첫 번째 항목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 하지만 대개 ‘인사 문제’를 가장 마지막에 검토한다.

○ 그래서는 인재에 정말 목말라한다고 말할 수 없으며, 당연히 인재 전쟁에서 승리하지 못한다.

 

- 톰 피터스

 

<이어지는 글>

- 실제 기업에서 비전, 장기전략, 연차 예산같은 수많은 전략적 계획을 수립합니다.

- 그러나 인재 확보와 양성을 신기술, 제품과 서비스 보다 앞서 고려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 핵심인재가 가장 중요하다면 그에 맞는 관심과 투자를 집중하는 것이 당연한데도, 안타깝게도 그렇지 못한 것이 현실입니다.

 

 

 

<HBIZ_STORY3 : 자신의 몫보다 더 많이 책임지기>

○ 자신의 몫보다 더 많이 책임지기

○ 훌륭한 리더는 자신의 몫보다 더 많은 책임을 지고, 자신의 몫보다 더 적은 대가를 얻는다.

 

- 존 맥스웰

 

<이어지는 글>

- 훌륭한 리더들은 ‘지위가 올라갈수록 책임은 커지고, 지위가 올라갈수록 권리는 작아져야 한다’는데 동의합니다.

- 그들은 책임은 커지고, 권리는 작아지는 것을 리더십 발휘에 따른 비용(?)으로 생각합니다.

 

 

 

<HBIZ_STORY4 : 가장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는 사람은>

○ 가장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는 사람은 가장 뛰어난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이 아니다.

○ 동료들의 머리와 능력을 가장 효과적으로 조율하는 사람이다.

 

- 알톤 존스

 

<이어지는 글>

-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불확실한 기업 환경에서 장기적으로 살아남는 길은 직원 한 사람 한 사람의 지능을 100% 동원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고 말했습니다.

 

- 몇몇 경영자들은 본인이 가장 많은 것을 알고 있다고 우쭐대기도 합니다.

- 그러나 경영자가 누구보다도 많이 알아야 할 것은 다름 아닌, ‘모든 직원들의 역량을 마지막 1%까지 완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방법’이어야 합니다.

 

 

 

<HBIZ_STORY5 : Client(고객)C는 항상 대문자로>

Client(고객)C는 항상 대문자로

○ 나는 ‘클라이언트(Client)'는 항상 대문자로 표시한다.

○ 우리를 먹여 살리는 사람에 대한 존경의 표시다.

매킨지에서는 클라이언트의 첫 글자 C를 대문자로 처리하지 않는 사람을 중죄로 다스린다.

○ 내가 그곳에서 깨달은 교훈이다.

 

- 톰 피터스, '미래를 경영하라'에서

 

<이어지는 글>

- 고객 만족과 고객 행복 없이는 회사가 존재할 수 없으며, 내 삶을 꾸려나가는 것도 불가능 하다는 것을 사장부터 말단 직원까지 모두가 마음속으로부터 진심으로, 철저하게 인식하는 것이 고객 만족 경영의 첫 걸음입니다.

- 그렇게 되면 직원들이 고객 행복 증진을 위해 앞다퉈 경쟁하는 문화도 충분히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시간을 알려주는 사람, 시계를 만드는 사람, 사업전략에서 1순위에 놓이는 것, 자신의 몫보다 더 많이 책임지기, 가장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는 사람은, Client(고객)C는 항상 대문자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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