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노무 주요 질의회시 및 업무 가이드 총정리

경영 및 인사 관련_행동에 따르는 위험, 안락함에 따르는 위험, 물건 만들기는 사람 만들기다., Just do it !!!, 인간은 꿈을 먹고 사는 동물, 고객이 급여를 지급함을 알게 하라!

by 행복드림공간 2024. 8. 6.
반응형

<HBIZ_STORY1 : 행동에 따르는 위험, 안락함에 따르는 위험>

행동에 따르는 위험, 안락함에 따르는 위험

행동에는 위험과 대가가 따른다.

그러나 이때의 위험과 대가는 안락한 나태함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장기적 위험 보다는 훨씬 정도가 약하다.

 

- F 케네디 전 미국 대통령

 

<이어지는 글>

- 1961년 케네디 대통령은 ‘60년대 말까지 달에 사람을 보내고 그를 지구로 무사히 귀환 시킬 것이다’고 선언했습니다.

- 전혀 불가능한 비현실적 목표라는 공격에 그는 ‘쉽기 때문이 아니라 어렵기 때문에 그런 일을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 쉽게 달성할 수 없는 도전적 목표(stretch target)야 말로 동기를 부여하고 에너지를 불러일으키는 촉매가 됩니다.

- 이런 목표에 도전했다 실패하는 것은 손쉬운 성공보다는 훨씬 가치가 있습니다.

 

 

 

<HBIZ_STORY2 : 물건 만들기는 사람 만들기다.>

○ 물건 만들기는 사람 만들기다.

○ 물건은 기계가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만드는 것이다.

○ 사람을 올바르게 양성하지 않고서는 바르게 물건 만들기는 되지 않는다.

○ 이것을 머리로 생각하는 것 뿐만 아니라, 손과 발을 써서 실제로 현장에서 실행해내는 인재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 도요타의 인재중시경영

 

<이어지는 글>

- 도요타 웨이의 핵심은 사람의 지혜를 모아 항상 개선하는 것이며, 그 밑바탕에는 사람에 대한

존중이 깔려있습니다.(조 후지오, 도요타 사장)

 

- 혁신적 신상품 개발, 품질 제고, 고객 만족 이런 모든 것은 사람 만들기의 후속 결과라는 것을

마음속으로부터 진심으로 깨닫고 실천에 옮기는 사람들이 많아지기를 희망합니다.

 

 

 

<HBIZ_STORY3 : Just do it !!!>

Just do it !!!

3M의 전임 사장은 언론 인터뷰에서 ‘3M은 새 아이디어를 개발하기 위해 좌충우돌하는 경향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을 받고 다음과 같이 답했다.

 

○ “뭔가 하기 위해 움직이지 않는다면 좌충우돌 할 리가 없다. 문제는 좌충우돌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뭔가를 하는 것이다”

 

- 'Think Different'에서

 

<이어지는 글>

- 캘리포니아 소재 모 대학의 연구결과 실패가 많은 과학자가 위대한 업적을 올린 경우가 더 많다고 합니다.

- 처음부터 정답을 찾아 순탄한 길을 가는 것이 좋지만 그것은 예외적 상황에 불과합니다.

- 뭔가를 위해 과감히 도전하는 것 자체가 중요합니다.

- 최악의 상황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고만 있는 것입니다.

 

 

 

<HBIZ_STORY4 : 인간은 꿈을 먹고 사는 동물>

○ 인간은 꿈을 먹고 사는 동물

○ 인간은 꿈과 희망을 먹고 사는 동물이라고 한다.

○ 꿈과 희망은 오직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보다 나은 바람’을 바라는 특권이다.

○ 이 특권을 초월하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 꿈과 희망이 없는 사람에게는 내일도 없다.

○ 내일은 ‘내일이 있다고 믿는 사람’에게만 있다.

 

- 한국 산업개발연구원 백영훈 원장, ‘대한민국에 고함’에서

 

<이어지는 글>

- 모든 성공의 시발점은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 그리고 의지와 믿음입니다.

- 나의 꿈과 희망은 나뿐만 아니라 조직 전체의 성취동기와 에너지를 낳고, 동기와 에너지는 실천을,

그리고 실천은 성공을 낳습니다.

 

- 3초라는 짧은 시간 안에 낙담과 좌절을 꿈과 희망으로 돌릴 수 있음을 상기하십시오.

 

 

 

<HBIZ_STORY5 : 고객이 급여를 지급함을 알게 하라!>

○ 고객이 급여를 지급함을 알게 하라!

○ ‘우리 고객이 이 급여를 지급합니다. 만약 고객이 우리를 선택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소중한 일터를 잃게 됩니다. 우리 모두 최선을 다해 고객 매우 만족 경영을 실현 합시다’ - 휴넷 경영진 & 고객만족팀 일동.

 

○ 휴넷 급여 명세서 상단에 큼지막하게 찍혀있는 문구입니다. 어떤 기업이든 모든 직원의 급여는 고객이 지불함을 전체 직원들이 마음속으로부터 철저히 인식하여야 합니다.

○ 급여명세서에 ‘고객이 지급하는 돈’이라는 글귀를 찍음으로써 조직원들 모두가 자신이 누구를 위해 일하는지 정기적으로 숙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 샘 월튼 월마트 창업회장은 “보스는 단 한 사람 고객뿐이다. 고객은 회장에서부터 하부의 구성원들까지 모두 해고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고객이 다른 곳에 돈을 쓰면 결국 우리는 일자리를 모두 잃을 수밖에 없다”고 반복해서 강조함으로써 고객의 중요성을 조직원 모두가 깊이 있게 인식하게 하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 경영진은 직원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직원들은 고객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선순환의 고리를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이어지는 글>

-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할 일이 너무 많다고 불평하지 않는 사람은 아마 게으른 사람일 것이다. 이런 현상은 단지 잠시일 것이며 유행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것은 문제를 제대로 직시하지 않은 것이다. 우리들 대부분은 너무 많은 책임감에 시달리고 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행동에 따르는 위험, 안락함에 따르는 위험, 물건 만들기는 사람 만들기다., Just do it !!!, 인간은 꿈을 먹고 사는 동물, 고객이 급여를 지급함을 알게 하라!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