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목표를 정하기 전에 반드시 점검할 것>
○ 목표를 정하기 전에 반드시 점검할 것
○ 인생의 목표를 정하기 전에 반드시 다음 4가지를 점검해보아야 한다.
○ 첫째, 자신이 정말 잘 하는 것(재능),
○ 둘째, 정말 하고 싶은 것(열정),
○ 셋째, 사회가 원하는 것(수요),
○ 넷째, 옳다는 확신이 드는 것(양심)을 적어보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 프랭클린 코비사, 션 코비 부사장(Sean Covey)
<이어지는 글>
- 위 4가지의 교집합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분야가 됩니다.
- 사회 구성원 하나하나가 자신이 가장 하고 싶고, 또 가장 잘 할 수 있고,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일에 매진한다면 모두가 행복해지는 세상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 이는 개인 뿐만 아니라 기업 경영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HBIZ_STORY2 : 실패는 무엇인가 ?>
○ 실패는 무엇인가?
○ 단지 교육일 뿐이다.
○ 무엇인가 더 나아지는 첫 걸음이다.
○ 다음 승리에 가까이 다가서는 것이다. (물론 당신이 1,000% 노력할 경우)
- 데브라 벤튼, 'CEO처럼 행동하라'에서
<이어지는 글>
- 우리가 실패를 예찬(?)할 때는 과감한 도전의 결과인 새로운 실수나 실패를 용인하고 장려하는 것이지, 같은 실수를 계속 반복하는 것을 용인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 사소한 실수를 계속 반복하는 것은 프로 의식 결여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쉽게 용서받기 어려운 최악의 실수에 다름 아닙니다.
<HBIZ_STORY3 : 24시간 안에 모든 것을 잊어라>
○ 24시간 안에 모든 것을 잊어라
○ 나 자신과 선수단 모두에게 적용된 24시간 원칙이 우리가 내셔널 풋볼리그에서 오랫동안 최정상을 지킬 수 있었던 원동력이다.
○ 우리는 경기 이후 최대 24시간 동안 우승의 기쁨을 만끽하거나 뼈저린 패배의 비통함을 한껏 느낀다.
○ 일단 이 24시간이 지나면 모든 걸 잊고 전력을 다해 다음 시합에 대비한다.
- 마이애미 돌핀스 감독, 돈 슐라
<이어지는 글>
- 캔 블랜차드의 관련 글을 촌철살인 대신 보내드립니다.
- ‘승리에 너무 의기양양해 하거나 패배에 너무 기죽지 말고 멀리 내다보아라,
- 성공은 결코 영원하지 않으며 실패는 치명적인 것이 아니다. 그것이 인생이다.’
(당신도 인생의 리더가 될 수 있다에서 인용)
<HBIZ_STORY4 : 나쁜 소식을 먼저 말하게 하라!>
○ 나쁜 소식을 먼저 말하게 하라!
○ 사람들은 나쁜 소식을 전하기를 두려워한다.
○ 하지만 나쁜 소식은 때대로 사업의 성과를 개선하는데 가장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 나는 언제나 좋은 소식과 나쁜 소식을 동시에 요구하고 나쁜 소식을 먼저 알려달라고 요청한다.
○ 그리고 그것을 통해 난제를 파악하고 개선해야 할 사항을 토의하는 것을 규칙으로 삼았다.
- 제프 레익스 (Jeff Raikes) MS 부사장
<이어지는 글>
- 강한 기업을 만들기 위해서는 bad news first 문화가 필요합니다.
- 성과가 나쁜 기업에선 good news만 전달되고, bad news는 전달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 경영진이 나쁜 정보를 알려온 직원에게 ‘큰 문제를 빨리 발견해 주어서 감사하다’고 진심으로 말할 수 있는 문화가 없으면 직원들은 최고경영자가 기분 좋게 생각하는 정보 만을 전달하게 됩니다.
<HBIZ_STORY5 : 친절한 직원, 친절한 서비스를 만들어내라>
○ 친절한 직원, 친절한 서비스를 만들어내라
○ 어느 마케팅 조사에 따르면 고객 감소 원인 중 사망과 이사(4%), 단골이 없는 경우(4%), 주위의 권유(5%), 가격(9%), 만성적 불평고객(10%)등이 차지하는 비중은 32%에 불과하고, 68%는 고객에 대한 무관심 때문에 다른 거래처를 찾는다고 합니다.
○ 결국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직원들의 고객을 먼저 배려하는 세심한 친절 서비스가 고객만족을 위한 필수요소임을 알 수 있습니다.
○ 반대로 불만이 있는 직원은 서비스의 질을 송두리째 떨어뜨리기에 테러리스트라는 말이 있습니다.
○ 또 10-1=0이라는 공식도 있습니다. 10명의 종업원이 잘해도 1명의 종업원이 잘못하면 고객만족은 없다는 것입니다. 더군다나 불친절한 서비스를 받은 고객은 평균 9-10명에게 그것을 얘기한다고 합니다.
○ 탁월한 친절과 서비스는 그냥 달성되는 것은 아닙니다.
○ 다행히 ‘서비스는 교육을 통해 실천 가능한 것이지, 타고나는 것이 결코 아니라’고 합니다.
○ 따라서 의식과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지속적이고 철저한 친절 서비스 교육이 실시되어야 합니다.
○ 무엇보다도 서비스는 마음에서 우러나야 가능하기에 내부고객을 기업 성공의 결정적 존재로 인정하고 이들의 행복을 우선적으로 충족시켜 줌으로써 이렇게 대접 받는 종업원이 고객에게 공손히 서비스 할 수 있는 선순환의 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어지는 글>
- 사람들은 지도자의 행동보다 지도자의 태도에 더 큰 영향을 받게 된다.
-태도는 말 한마디 하지 않고도 얼마든지 나타난다.
-기업 임원들을 선발할 때 후보자들의 태도를 중시하는 이유는 지도자의 태도가 다른 사람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쳐서다.
-지금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당신 자신의 부정적인 태도를 점검해보고 지도자로서의 자질이 있는지 스스로 평가해보자.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목표를 정하기 전에 반드시 점검할 것, 실패는 무엇인가 ?, 24시간 안에 모든 것을 잊어라, 나쁜 소식을 먼저 말하게 하라!, 친절한 직원, 친절한 서비스를 만들어내라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