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노무 주요 질의회시 및 업무 가이드 총정리

경영 및 인사 관련_역피라미드 조직구조를 만들어라 !, 공수래 공수거 (空手來 空手去), 이익에 대한 가장 훌륭한 정의, 고객의 불평을 선물로 여겨라 !, 작은 이득을 꾀하면 큰일을 이루지 못한다.

by 행복드림공간 2024. 8. 7.
반응형

<HBIZ_STORY1 : 역피라미드 조직구조를 만들어라 !>

역피라미드 조직구조를 만들어라 !

○ ‘우리 회사 조직은 ‘역 피라미드’로 이루어져 있다. 가장 윗부분은 고객이 차지하고 있고, 그 아래는 판매사원, 그 아래 상점 관리자, 구매 담당자, 지역관리자, 총 관리자로 구성된 층이 있으며, 가장 아래에는 오너 일가로 구성된 사장 집단, 회장, 이사회 등이 차지하고 있다.‘고 고객만족, 친절 서비스로 유명한 노트스트롬 백화점은 설명하고 있습니다.

 

노드스트롬에서는 매장관리자에서부터 회장까지 한결같이 현장의 판매사원들을 지원합니다.

사실상 고객만족을 실천하는 사람들은 현장 사원들입니다.

그들이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고객을 대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들이 고객 감동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조금도 부족함이 없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관리자, 임원, 사장이어야 합니다.

 

역 피라미드 조직 구조는 고객중심 경영 조직과 문화의 표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노드스트롬과 같은 역 피라미드 조직 구조를 공식적으로 표방하는 기업들이 많이 나오길 바랍니다.

 

<이어지는 글>

- 경영은 지난 50년 내지 60년 동안 사회적 기능으로서도 눈부실 만큼 빠르게 발전하였다.

- 역사상 어떤 사회적 기능도 경영만큼 그렇게 확실히 단기간 내에 전세계로 퍼져 나가지는 못하였다.

 

 

 

<HBIZ_STORY2 : 공수래 공수거 (空手來 空手去)>

○ 공수래 공수거 (空手來 空手去)

○ 죽음을 앞두고 ‘더 일했어야 했는데’라고 말하는 사람은 없다.

○ 그들은 모두 ’다른 사람들을 좀더 배려했더라면....

○ 더 많이 사랑하고, 더 마음을 썼어야 하는데...‘라고 뒤늦게 깨닫고 후회한다.

 

- 해럴드 쿠시너 (랍비)

 

<이어지는 글>

- 사람은 모두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갑니다.

- 공수래 공수거(空手來 空手去)라는 옛말은 ‘이승에 살 때 너무 욕심 내지 말고 남과 더불어 나누어주며 살아야 된다’는 가르침을 우리에게 주고 있습니다.

 

- 생을 마칠 때 다른 것은 다 놓고 가지만, 타인에 대한 사랑과 그들이 우리에게 베푼 사랑 만은 가져간다고 합니다.

- 주위 분들에 대한 더 많은 배려와 사랑을 베풀기 위한 욕심을 내보면 어떨까요?

 

 

 

<HBIZ_STORY3 : 이익에 대한 가장 훌륭한 정의>

○ 이익에 대한 가장 훌륭한 정의

○ 내가 아는 이익에 대한 가장 훌륭한 정의는 ‘고객을 만족시키고 직원들의 환경을 개선함으로써 받는 찬사’라는 것이다.

○ 당신이 돈을 버는 것에만 초점을 두고 직원들과 고객을 등한시한다면, 결국 돈을 버는 데도 실패하고 말 것이다.

 

- 캔 블랜차드, ‘당신도 인생의 리더가 될 수 있다’에서

 

<이어지는 글>

- 이익을 기업 활동의 목적으로 삼을 것인가?

- 혹은 사회적 가치 창출 같은 바람직한 기업 활동의 결과물로 볼 것인가 하는 것은 성패를 가를 정도의 중요한 척도가 됩니다.

 

- 이익만을 목적으로 경영하는 것은 공 대신 스코어 보드를 보면서 테니스를 하는 것과 같습니다.

- 이익 창출은 절대적으로 중요하지만, 이익을 위해 다른 중요한 가치를 희생시키는 것은 옳은 일이 아닙니다.

 

 

 

<HBIZ_STORY4 : 고객의 불평을 선물로 여겨라 !>

○ 고객의 불평을 선물로 여겨라 !

○ ‘고객으로부터 불평을 들으면 귀중한 것을 받는 것처럼 기뻐할 수 있도록 불평이 곧 선물이라는 개념을 당연하게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 선물을 받을 때처럼 받자마자 고마워해야 한다.’ Janelle M. Barlow, TMI사 회장의 말입니다.

 

○ 조사에 의하면 불만을 가진 고객의 4%만이 실제로 불만을 제기하고 나머지 96%는 그냥 화가 난 채로 돌아선다고 합니다.

○ 불만 제기 고객 중 56-70%는 불만이 해소되면 다시 찾아오는데 반해 불만이 있는데도 아무런 불평없이 돌아선 고객의 재구매율은 9%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 재미있는 사실은 불평을 제기했으나 처리 되지 않은 경우에도 재구매율이 18%로 두 배 상승한다는 것입니다.

 

○ 고객에 의해 제기된 불평과 불만은 제품과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절대적으로 중요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 이런 것을 종합해 볼 때 고객으로부터의 불평과 불만은 우리에게 더없이 고마운 선물일 수 밖에 없습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고객으로부터 불평을 받는 것을 언짢아하고 불만 제기 자체를 막으려고 하는 근시안을 가진 분들이 많습니다.

○ 전사적으로 고객 불만을 적극 반기고 이를 즉각 고침으로써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 것, 그것이야말로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이어지는 글>

- 잠재의식 속에 ‘챔피언의 마음’을 주입하는 방법은 많은 골퍼들이 점수를 높이는 데 크게 공헌하고 있다. 또한, 이미지 속에서 우리는 ‘승자 또는 패자’가 될 수 있다.

-이렇듯 잠재의식이 우리의 행동을 최종적으로 결정하기 때문에 우리는 ‘승자’의 이미지를 자주 주입해야 한다.

 

 

 

<HBIZ_STORY5 : 작은 이득을 꾀하면 큰일을 이루지 못한다.>

○ 작은 이득을 꾀하면 큰일을 이루지 못한다.

○ 조급하게 서두르지 말라.

○ 그리고 작은 이익을 탐내지 말라.

○ 급히 서두르면 통달하지 못하고, 작은 이득을 얻으려 하면 큰일을 이루지 못한다.

(견소리즉 見小利則, 대사불성 大事不成)

 

- 논어 (공자)

 

<이어지는 글>

- 장기적인 큰 꿈을 꾸고 있는 진짜 욕심쟁이(?)는 단기적인 작은 이익은 과감히 포기할 줄 압니다.

 

- 사업은 단거리 경주가 아닌 마라톤입니다.

- 멀리 보고 조금씩 조금씩 뛰어간다는 생각으로 임해야 정도와 원칙 중심 경영이 가능하고 그 결과 신뢰 받는 기업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역피라미드 조직구조를 만들어라 !, 공수래 공수거 (空手來 空手去), 이익에 대한 가장 훌륭한 정의, 고객의 불평을 선물로 여겨라 !, 작은 이득을 꾀하면 큰일을 이루지 못한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