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노무 주요 질의회시 및 업무 가이드 총정리

경영 및 인사 관련_봉사는 이기심의 발로이다., 그만두어야 할 목록이 중요하다, 인사 조직관리의 요체, 돈이 없는 것이 오히려 행운이다., 사람을 남기는 것이 사업이요 마케팅이다.

by 행복드림공간 2024. 8. 6.
반응형

<HBIZ_STORY1 : 봉사는 이기심의 발로이다.>

봉사는 이기심의 발로이다.

봉사는 이기적 행위다.

인생에 있어 가장 행복할 때는 봉사할 때이다.

따라서 봉사라는 것은 자기의 행복을 추구하는 최선의 행위인 것이다.

상부상조 하는 것이 이 세상의 원리이다.

이웃과 친구에게 봉사하면 바로 되돌려 받는다.

 

특히 정신적 베품, 말 한마디라도 따뜻하게 해주는 말 보시가 가져오는 행복은 이루 말할 수 없이 크다.

 

- 한국리더십센터, 김경섭 대표

 

<이어지는 글>

- 진정으로 나의 이익을 추구하는 사람이라면 먼저 이타적 관점에서 타인의 이익을 챙겨주어야 합니다.

- 남을 위해 베푸는 것 자체가 자신의 행복이 되고, 많이 베풀수록 더 많이 되돌아오기 때문입니다.

- 성공을 위해선 먼저 베풀어야 합니다.

- 다른 사람을 가장 많이 도운 사람이 가장 먼저 성공하게 됩니다.

 

 

 

<HBIZ_STORY2 : 그만두어야 할 목록이 중요하다>

○ 그만두어야 할 목록이 중요하다

○ 위대한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기업과 경영자가 ‘그만두어야 할 목록’이 ‘해야 할 목록'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 짐 콜린스, Good to Great 저자

 

<이어지는 글>

- 기업가 정신은 자연스레 사업 확장 욕심으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

- 그러나 욕심이 커지면 실패 위험이 커짐은 물론 옳지않은 방법 동원과 같은 무리수를 둘 가능성이 커집니다.

 

- 일을 많이 벌이는 것이 아닌, 수확을 최대화하는 것이 목적이어야 하는 만큼, 버릴 것은 과감하게 버리고 잘할 수 있는 소수 핵심사업에 집중할 수 있는 현명한 욕심쟁이(?) 기업가가 되어야겠습니다.

 

 

 

<HBIZ_STORY3 : 인사 조직관리의 요체>

○ 인사 조직관리의 요체

○ 내 경험에 따르면 사람들이 회사 목표를 추구하면서 자신들이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확신하게 되는 순간, 당신은 점화 스위치를 얻게 되는 것이다.

 

- 신창재 교보 회장

 

<이어지는 글>

- 조직행위론에서 제일 먼저 배우는 매우 단순한 원리입니다.

- ‘한 작업팀의 생산성은 구성원들이 어떻게 개인적인 목표와 조직의 목표를 연계시키느냐에 달려있다’(폴 허시(Paul Hersey))는 것은 그만큼 중요한 사실이기도 합니다.

- 이 원리만 제대로 알고 끝까지 일관되게 적용한다면 절반은 성공했다 할 수 있습니다.

 

 

 

<HBIZ_STORY4 : 돈이 없는 것이 오히려 행운이다.>

○ 돈이 없는 것이 오히려 행운이다.

○ 자산을 소유하게 되면 일하는 과정에서 교만함으로 연결된다.

○ 자산이 없음으로 인해 긴장감을 가지고 열심히 일할 수 있다.

○ 오히려 돈이 없는 것이 행운이다.

 

- 세븐 일레븐, 스즈키 회장

 

<이어지는 글>

- 사람뿐만 아니라 꿀벌같은 동물세계에서도 안락함이 게으름과 도태를 불러옵니다.

- 기업, 국가, 민족 같은 생명체도 마찬가지입니다.

 

- 인간은 위대합니다.

- 인간의 무한대에 가까운 힘은 정신세계(의지)에서 비롯되는데 그것은 풍요로울 때가 아닌 한계에 다다랐을 때 극대화됩니다.

- 그런 점에서 결핍과 위기는 오히려 축복이라 할 수 있습니다.

 

 

 

<HBIZ_STORY5 : 사람을 남기는 것이 사업이요 마케팅이다.>

○ 사람을 남기는 것이 사업이요 마케팅이다.

'장사는 이문을 남기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남기는 것이다. 상업이란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의를 추구하는 것이다. 소인은 장사를 통해 이윤을 남기지만 대인은 무역을 통해 사람을 남긴다.'

 

최인호 소설 상도에 나오는 거상 임상옥의 말입니다. 사람을 얻는 것이야말로 사업의 기본이라는 것을 꿰뚫어본 혜안에서 우러난 너무나 멋진 표현입니다.

 

○ 저는 마케팅 대가 필립 코틀러가 내린 다음과 같은 정의를 매우 특별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은 수익성 있는 고객을 찾아내고, 유지하고 키워 나가는 과학과 예술이다’라는 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 마케팅과 사업을 ‘제품을 만들어서 상품을 파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과 우리와 함께 성장하는 매우 만족한 충성도 높고 수익성 있는 고객을 찾아내고, 거기서 그치지 않고 유지하고 키워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과는 천양지차가 있습니다.

 

○ 마케팅 플랜이나 고객 만족방안을 개발하기에 앞서, 고객과의 장기적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야말로 사업의 핵심임을 먼저 확실하게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어지는 글>

- 자기 자신이 된다는 것은 때때로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눈치를 너무 많이 보며 살아갑니다. 그리고 그것이 성공하는 길이라고 믿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인 척 할 때 당신은 그만큼 에너지를 소진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봉사는 이기심의 발로이다., 그만두어야 할 목록이 중요하다, 인사 조직관리의 요체, 돈이 없는 것이 오히려 행운이다., 사람을 남기는 것이 사업이요 마케팅이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