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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노무 주요 질의회시 및 업무 가이드 총정리

경영 및 인사 관련_직원의 열정과 헌신을 이끌어내라., 웃는 얼굴은 남을 행복하게 만든다., 목표가 이미 이루어졌다고 상상하라, 부하 직원의 능력이 바로 당신의 능력이다., 현장에 권한과 책임을 동시에 부여하라

by 행복드림공간 2024. 8.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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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BIZ_STORY1 : 직원의 열정과 헌신을 이끌어내라.>

직원의 열정과 헌신을 이끌어내라.

어떤 기업이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의 실제 차이는 그 기업에 소속되어 있는 사람들의 재능과 열정을 얼마나 잘 이끌어 내느냐 하는 능력에 의해 좌우됩니다. (토마스 J. 왓슨, IBM 회장)

 

똑같은 사람들도 열정과 헌신, 몰입정도에 따라 천차만별의 성과 차이를 가져옵니다.

경영자들은 헌신과 몰입을 이끌어내기 위한 방안으로 금전적 보상을 우선적으로 머리에 떠올리기 쉽습니다.

그러나 전 세계 20,000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경영자의 생각과는 전혀 다르게, 근로자들은

 

1) 자신을 최대한 존중해 주는 사람들과 일하는 것,

2) 흥미롭고 도전할 만한 업무 기회,

3) 업무성과에 대한 공로 인정과 칭찬,

4) 자기개발 기회 등의 순으로 동기부여 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생각하기에 따라서, 그리고 노력하기에 따라서 아무런 비용 투자 없이도 헌신과 몰입을 충분히 끌어낼 수 있는 방법이 수없이 많습니다.

위에선 언급된 것 외에 주인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비전에 동참시키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직원 개개인에 대한 충분한 투자를 통해 그들 속에 잠자고 있는 가능성을 꽃피게 해주는 것이 바로 리더십 아니겠습니까?

 

<이어지는 글>

- 직원들이 목표한 성과를 획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방법 중의 하나의 방법이 ‘성과관리’다. 여기서 말하는 성과 관리란, 관리자로서 관심을 기울여야 할 부분이 적지 않겠지만, 대화나 회의를 통해 개별 직원들이 목표한 바를 이루고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촉구하는 과정을 말한다.

 

 

 

<HBIZ_STORY2 : 웃는 얼굴은 남을 행복하게 만든다.>

○ 웃는 얼굴은 남을 행복하게 만든다.

○ 매력적으로 아름답게 웃는 얼굴은 상대방에게 호감을 줄 뿐만 아니라 상대의 마음까지 행복하게 만든다.

○ 그 행복이 몇 배로 불어나서 다시 돌아와 내 운명을 바꾸어 놓기도 한다.

○ 그것이 바로 웃음의 힘이다.

 

- 정연아, ‘성공하는 사람에겐 표정이 있다’에서

 

<이어지는 글>

- 비용이 들지 않으면서도 효과가 큰 방법들이 많습니다.

- 미소와 칭찬, 존중과 배려 같은 것들이 바로 그러한 것입니다.

- 누구나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돈을 안 들이고도 사람을 움직일 수 있는 방법을 수백 개(?)는 찾아낼 수 있습니다.

 

 

 

<HBIZ_STORY3 : 목표가 이미 이루어졌다고 상상하라>

○ 목표가 이미 이루어졌다고 상상하라.

○ 목표가 있거든 그것이 이미 성취된 것처럼 무의식에 새겨 넣어라.

○ 목표가 이미 이루어졌다고 상상하는 사이, 내면의 마음은 당신이 원하는 마지막 결과를 만드는

작업에 착수할 것이다.

 

- 앤드류 매튜스

 

<이어지는 글>

- 아주 오래 전에 아리스토텔레스는 ‘머릿 속으로 자신이 바라는 것을 생생하게 그리면 온몸의 세포는

모두 그 목적을 달성하는 방향으로 조절된다’고 말했습니다.

 

- 그렇습니다.

- ‘삶은 여러분이 써 나가는 이야기입니다. 목표와 신념을 적으면 여러분의 두뇌는 그것에 집중할 것입니다. (앙리에뜨 클라우치도)

 

 

 

<HBIZ_STORY4 : 부하 직원의 능력이 바로 당신의 능력이다.>

○ 부하 직원의 능력이 바로 당신의 능력이다.

○ 당신의 능력은 당신을 위해 일하는 직원들이 가진 능력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바로 그것이다.

 

- 도널드 트럼프

 

<이어지는 글>

- “내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내가 무엇을 알거나 나 스스로 무언가를 해서가 아니라 나보다 잘 아는 사람을 쓸 줄 알았기 때문이다. 이것은 누구나 알아야 할 귀한 지식이다”고 말한 앤드류 카네기도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 수차례 들은 진부한 얘기일 수 있습니다.

- 그러나 이 원칙만 확실히 깨닫고 그대로 실천하는 것 만으로 지금 보다 훨씬 나은 결과를 얻는 사람들이 크게 늘어날 것이라 확신합니다.

 

 

 

<HBIZ_STORY5 : 현장에 권한과 책임을 동시에 부여하라>

○ 현장에 권한과 책임을 동시에 부여하라

○ 리츠칼튼호텔 직원들은 고객의 불편을 감지하는 즉시 그 문제 해결을 위해 아무 경로를 거치지 않고 바로 그 자리에서 스스로 판단하여 최고 2,000달러를 지출할 권한을 갖고 있습니다.

 

○ 신뢰받는 직원들은 스스로 주인의식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고객에게 봉사하게 되어 결국 임파워먼트는 종업원 만족과 고객만족이라는 선순환을 거쳐 회사의 큰 이익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 임파워먼트는 자율과 책임 부여를 넘어 실패를 용인하겠다는 신뢰, 그리고 직원 성장을 지원하겠다는 의미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업무 이관후 남는 시간을 보다 가치있는 전략구상에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임파워먼트는 상사자신을 위한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하 직원에 대한 신뢰 부족, 권한을 뺏길까 두려워, 혹은 방법을 몰라서 임파워먼트를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모든 상사들은 다음의 말을 되새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는 지휘자는 자기는 정작 아무 소리도 내지 않습니다.

○ 그는 얼마나 다른 이들로 하여금 소리를 잘 내게 하는가에 따라 능력을 평가받습니다.’(벤 젠더 보스턴 필하모니 지휘자)

 

<이어지는 글>

- 인간은 성취의 욕구를 누구나 가지고 있다. 이러한 연유로 사람들은 성공을 숭배하고, 성공하려 노력한다. 사람들은 기업과 개인의 성공 사례에 감동하며 그것을 모방하고 익혀서 또 다른 성공을 창출하려 한다. 또한 서점에는 수많은 성공 이야기들이 쏟아져 나오며, 성공 사례에 대한 강연장에서는 연일 북새통을 이룬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직원의 열정과 헌신을 이끌어내라., 웃는 얼굴은 남을 행복하게 만든다., 목표가 이미 이루어졌다고 상상하라, 부하 직원의 능력이 바로 당신의 능력이다., 현장에 권한과 책임을 동시에 부여하라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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