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노무 주요 질의회시 및 업무 가이드 총정리

경영 및 인사 관련_경기가 나쁠수록 직원교육에 투자하라!, 경영자에게 도전하는 직원의 말, 정말로 성공하고 싶은가?, 진화는 실패를 반복해온 결과다., 단점이 없다면 사람이 아니다.

by 행복드림공간 2024. 8. 6.
반응형

<HBIZ_STORY1 : 경기가 나쁠수록 직원교육에 투자하라!>

경기가 나쁠수록 직원교육에 투자하라!

교육시켜 놓으면 타 회사 좋은 일 시킨다는 이유로, 혹은 교육 투자가 시급하지 않다는 이유를 들어 교육투자를 꺼리는 경영자가 많다.

그러나 회사에서 교체가 불가능한 유일한 재산은 거기에 몸담고 있는 직원들의 지식과 능력 뿐이다.

특히 지식이 급속도로 구식이 되어가고 있는 지식정보사회에선 직원 교육에 투자하는 것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이라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기업의 교육 투자는 미국기업의 1/10 정도인 매출액의 0.3%에 불과한 실정이다.

직원 교육비는 비용이 아니라 투자로 인식해야 한다. 교육은 직원들의 재능을 끌어내고, 품질을 높이고, 애사심을 공고히 하는 등 여러 가지 부수효과를 창출한다.

 

○ ‘경기가 좋을 때 교육 예산을 2배 늘리고, 나쁠 때는 4배 늘려라’라는 톰 피터스의 주장을 되새겨야 한다.

교육 투자는 콩나물에 물 붓듯이, 즉 당장의 효과가 보이지 않더라도 지속적으로 투자하면 언젠가는 크게 자랄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행해져야 한다.

문국현 유한킴벌리 사장의 말대로 경영자들은 직원들의 평생학습과 평생재충전을 자신의 첫 번째 임무라 생각하고, 'Chief Executive Officer‘를 뜻하는 CEO가 아닌, ’Chief Education Officer'로서의 CEO가 되어야 한다.

 

<이어지는 글>

- 기업 경영과 관련된 많은 상황에서 경영자들은 늘 새롭고 당황스러운 도전에 직면한다. 따라서 이러한 예상치 못한 문제들에 직면해서 다른 동료와 직원들을 이끌 CEO는 반드시 다양한 경험을 자신만의 역량으로 체화시킬 수 있는 자질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HBIZ_STORY2 : 경영자에게 도전하는 직원의 말>

○ 경영자에게 도전하는 직원의 말

○ 나는 사람들이 나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내가 틀렸을 때 지적해 주는 것을 좋아한다.

○ 내 문제를 지적해 준 사람들이 없었더라면 나는 무수한 실수를 저지르고 오판을 내렸을 것이다.

CEO에게 도전하는 직원의 말은 잘 새겨 들어야 한다.

○ 왜냐하면 최고경영자에게 문제를 제기할 정도면 그냥 가볍게 하는 말이 결코 아닐 것이기 때문이다.

 

- 세서미 스트리트의 조앤 간츠 쿠니

 

<이어지는 글>

- 턱을 내밀고 대드는 부하에게 상을 주는 사람이 진짜 훌륭한 지도자입니다.

(스칸디나비아 얀 카렌디 부사장)

 

- 상사, 특히 사장에게 대드는 것은 그만한 확신, 자신감, 그리고 애정이 없으면 도저히 할 수 없는 일입니다.

- 그런 사람의 주장은 아무리 기분이 나쁘더라도, 내 의견과 확연히 다르더라도 반드시 들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HBIZ_STORY3 : 정말로 성공하고 싶은가?>

○ 정말로 성공하고 싶은가?

○ 당신은 정말로 성공하고 싶은가?

○ 성공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 성공할 수 있다고 믿는가?

○ 이 3가지 질문 모두에 ‘예’라고 대답할 수 없다면 성공할 가망성은 0이다.

○ 성공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자신감 결여와 자기불신이다.

 

- 존 맥그레이스

 

<이어지는 글>

- 모든 일은 마음먹은 대로 됩니다.

- 자동차왕 헨리 포드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옳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옳다. 그가 생각하는 대로 되기 때문이다.’고 긍정적 사고방식과 자기 확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성공에 대한 의지와 자신감 없이 성공하기를 바라는 것은 로또를 사지도 않고 당첨되기를 바라는 것과 진배없습니다.

 

 

 

<HBIZ_STORY4 : 진화는 실패를 반복해온 결과다.>

○ 진화는 실패를 반복해온 결과다.

○ 진화란 실수나 실패를 반복해온 결과 일어난 것이라는 점에는 논쟁의 여지가 없다.

○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자연은 창조성이 풍부한 고차원의 진화 수준으로 까지 발전한 것이다.

○ 이것은 경탄해야 할 과정이다.

○ 만약 실패가 자연계에서 허용되지 않았다고 한다면, 우리는 아직도 단세포의 아메바 상태였을 것이다.

 

- 세계적 미래학자 존 나이스비트

 

<이어지는 글>

- 질서가 습관을 낳는 반면, 혼돈은 때로 생명을 낳습니다.(헨리 아담스)

- 실패자야말로 때로 새로운 땅과 새로운 과제, 그리고 새로운 표현방식을 찾아내는 개척자입니다.(에릭 호퍼)

 

- 인류역사와 자연의 진화에서 우리는 실패를 통한 발전이라는 엄연한 사실을 배울 수 있습니다.

 

 

 

<HBIZ_STORY5 : 단점이 없다면 사람이 아니다.>

○ 단점이 없다면 사람이 아니다.

○ 결점 없는 인재를 등용하려는 조직은 최대한 발전해 봤자 평범한 조직에 머무르는 수준이다.

○ ‘모든 면에서 뛰어난’ 인재를 찾으려는 이도 결국 무능한 자만 발견할 뿐이다.

○ 색채가 없는 사람은 세상은 온통 하얘서 눈이 피로하다.

○ 단점이 없다면 사람이 아니다.

○ 큰 성과를 거두는 이들은 대개 장단점이 뚜렷하게 대조를 이루는 유형이다.

 

- 피터 드러커

 

<이어지는 글>

- 모든 사람은 장점과 더불어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따라서 무결점주의자 만으로 조직을 구성하려는 것은 결국 아무것도 안 하겠다는 것과 같은 이치라 하겠습니다.

 

- 단점보다는 장점을 위주로 사람을 판단하되, 그 사람이 가진 단점으로 인해 동료와 조직 전체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치는 단점은 용납되어서는 안됩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경기가 나쁠수록 직원교육에 투자하라!, 경영자에게 도전하는 직원의 말, 정말로 성공하고 싶은가?, 진화는 실패를 반복해온 결과다., 단점이 없다면 사람이 아니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