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노무 주요 질의회시 및 업무 가이드 총정리

경영 및 인사 관련_자신이 존중받는다고 느끼게 하라 !, 제 때 결정하지 못해 실패한다., 돈이 아닌 고객에 집중한다., 10번은 얘기해야 비로소 전달된다., 발상의 벽에 부딪칠 때면

by 행복드림공간 2024. 8. 5.
반응형

<HBIZ_STORY1 : 자신이 존중받는다고 느끼게 하라 !>

자신이 존중받는다고 느끼게 하라 !

핑크 캐딜락으로 유명한 메리 케이 화장품 메리 케이 애시 회장은 종업원, 고객을 막론하고 항상 누군가를 만날 때마다 그 사람의 머리에 ‘나는 존중받고 싶다’라고 쓰여 있다고 생각하면서 그들을 대했다고 한다.

구약성서, 신약성서 모두 남에게 대접받고 싶은 대로 남들을 대하라고 가르친다. 존중받고 싶은 만큼 남을 먼저 존중하라는 것은 사실상 경영의 황금률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 생각과는 달리 조직 구성원들은 급여나 복지 같은 물질적 혜택보다는 타인으로부터 존중받기, 다양한 업무 경험, 자기개발 등에 의해 더 많이 동기부여된다.

그중에서도 타인으로부터 존중받고자 하는 욕구는 그 무엇과 비견할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하다.

따라서 구성원으로부터 진정으로 헌신과 몰입을 이끌어 내려면 가식이 아닌 마음속으로부터의 존중과 배려가 필요하다.

그러나 내가 존중과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과 상대가 그것을 피부로 느끼는 것은 전혀 별개의 일이다. 모든 구성원을 하나 같이 존중하고 그러한 존중을 실제로 구성원들이 느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행동으로 보여주어야 한다.

 

<이어지는 글>

- 20세기 후반 이후 현재의 사회를 정보화 사회(information society) 또는 지식 사회 (knowledge society)라고 한다. 정보화 사회의 특징은 많은 사람들이 정보의 수집, 가공, 유통 등의 업무에 종사한다는 것이다.

 

 

 

<HBIZ_STORY2 : 제 때 결정하지 못해 실패한다.>

○ 제 때 결정하지 못해 실패한다.

○ 유능한 경영인은 결정이 아무리 힘들고 어렵더라도 결코 미루지 않는다.

○ 실패한 결정 10개 중 8개는 판단을 잘못해서가 아니라 ‘제 때’ 결정을 못 내렸기 때문에

실패한 것이다.

 

- 짐 콜린스

 

<이어지는 글>

-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황이 확실해질 때 까지 결정을 뒤로 미루는 경향이 있습니다.

- 경영은 정답을 맞추는 게임이 아닌, 불확실성 속에서 성과를 만들어내는 게임입니다.

- 합리적이고 정확한 의사결정 보다도 실패를 무릅쓴 과감한 의사결정을 적시에 내리는 것이 더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HBIZ_STORY3 : 돈이 아닌 고객에 집중한다.>

○ 돈이 아닌 고객에 집중한다.

○ 회사가 돈버는 데 집중하면 고객이 도망가고 고객에게 집중하면 돈은 저절로 따라온다.

○ 돈이란 게 네발 달린 짐승 같아 두발 달린 인간이 아무리 쫓아가도 되는 것이 아니다.

○ 두발 달린 인간이 고객을 열심히 쫓아가면 돈은 뒤에서 온다.

 

- 신창재 교보 회장

 

<이어지는 글>

- 마케팅이란 제품을 팔아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수익성 있는 고객을 찾아내고 유지하고 키워 나가는

과학과 예술’입니다.

- 그리고 장사는 이문을 남기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남기는 것입니다.

- 돈이 아닌 고객에 집중하는 기업이 장기적으로 살아남을 거라는 데 동의합니다.

 

 

 

<HBIZ_STORY4 : 10번은 얘기해야 비로소 전달된다.>

10번은 얘기해야 비로소 전달된다.

○ 비전이나 경영이념, 경영자의 의지를 전파하는데 첫술에 배부를 순 없다.

○ 직원들은 최초 3-4번까지는 ‘또 같은 소리하네’, 5-6회 정도 되면 ‘아무래도 중요한가 보다’라고 생각한다.

10회 정도 되어야 경영자의 본심이 제대로 전달되어 반응을 보이게 된다.

 

- 니이하라 히로아키, ‘기업성공 6가지 핵심조건’에서

 

<이어지는 글>

- 같은 얘기만 반복하는 사람으로 여겨질까 두려워, 혹은 말을 멋지게 꾸미지 못해 감동을 주지 못할까 봐 두려워 몇 번 얘기하고 마는 경영자가 많습니다.

- 그러나 서로 다른 이해관계를 가진 구성원들은 몇 번 듣는 정도로는 비전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합니다.

- 귀에 못이 박히게 질리도록 계속해서 얘기해야만 조금씩 이해하고 반응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HBIZ_STORY5 : 발상의 벽에 부딪칠 때면>

○ 발상의 벽에 부딪칠 때면

○ 나는 발상의 벽에 부딪칠 때면, 해변이나 강가로 나가 낚싯줄을 드리운다.

○ 파도와 바람 그리고 햇볕으로부터 아이디어를 낚을 수 있기 때문이다.

 

- 토마스 에디슨

 

<이어지는 글>

- 신기하게도 일에 집중할 때 보다는 혼자서 조용히 산책을 할 때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경험을 많이 하게 됩니다.

- 가장 게으를 때 가장 창의적으로 바뀌는 일종의 아이러니입니다.

- 황망함 속에서도 꿀맛 같은 휴식 시간을 챙길 수 있는 사람이 그래서 현명한 사람입니다.

 

 

 

이상으로 경경영 및 인사 관련_자신이 존중받는다고 느끼게 하라 !, 제 때 결정하지 못해 실패한다., 돈이 아닌 고객에 집중한다., 10번은 얘기해야 비로소 전달된다., 발상의 벽에 부딪칠 때면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