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조직 내 두려움을 제거하라.>
○ 조직 내 두려움을 제거하라.
○ 사람들은 무엇을 두려워 하는가?
○ 실패에 대한 두려움, 상사에 대한 두려움, 의견 개진에 대한 두려움, 변화에 대한 두려움은 적시에 행동하고 유연성을 갖추는데 가장 큰 적이다.
○ 두려움을 최소화하거나 없애지 않는 이상, 새로운 실험은 실험으로 끝날 뿐 일상으로 자리 잡지는 못한다.
- 캐나다 마르코니사 전 회장, 켄 카이벤코
<이어지는 글>
- 두려움을 없애지 않으면 소통이 없고, 소통이 없으면 신뢰도 없고, 행동도 없고, 결과적으로 성과 창출에 실패하게 됩니다.
- 구성원이 두려움 없이 일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그러나, 두려움을 제거하는 것이 느슨한 조직을 만드는 것과 동의어가 되서는 안됩니다.
- 창조 경영과 두려움은 역의 상관관계가 있지만, 창조적 조직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조직 내에 창조적 긴장(creative tension)은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HBIZ_STORY2 : 부지런함이 천재를 만든다.>
○ 부지런함이 천재를 만든다.
○ 내가 아는 한 책이든 문학 작품이든 예술 작품이든 어느 것 하나도 창조자의 고뇌 없이 세계적 명성을 얻은 것은 없다.
○ 부지런함이 천재를 만든다.
○ 그러므로 천재가 되려면 반드시 부지런해야 한다.
- '톰아저씨의 오두막'을 쓴 미국 여류작가, 해리엇 비처 스토
<이어지는 글>
- 결국 재능은 특별한 무엇이 아니라 평소의 생활에서 발휘하는 ‘지속적인 집중력’의 결과입니다.
- 지속적으로 집중할 수 있기 위해서는 그 일을 좋아해야 합니다.
- 자기가 하는 일을 사랑하는 것, 그리고 그것을 끝없이 반복함으로써 투입의 양(量)이 질(質)로 바뀌는 순간 천재는 태어납니다.
<HBIZ_STORY3 : 경쟁력 있는 문화 가꾸기>
○ 경쟁력 있는 문화 가꾸기
○ 부정적 기업 문화를 긍정적인 문화로 바꾸는 데는 2-6년이라는 시간이 걸린다.
○ 반면 직원들의 사기와 생산성을 떨어뜨리는 데는 5분도 채 안 걸린다.
○ 또한 고객 만족이 아니라 상사 만족을 중시하는 문화가 정착하는 데는 백만 분의 1초면 된다.
- 찰스 B. 다이저트
<이어지는 글>
- 경쟁력 있는 문화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 기업 문화는 경영자의 가치관과 철학은 물론이고, 무엇보다도 일상 생활 속에서 리더가 보여 주는 모습이 그대로 투영됩니다.
- 꽃밭에서 꽃을 가꾸듯 기업 문화를 소중하게 가꿔 가는 리더의 역할이 막중합니다.
- 특히 말이 아닌 행동으로 보여 주는 솔선수범이 요구됩니다.
<HBIZ_STORY4 : 불가능은 없다는 말은 사실이다.>
○ 불가능은 없다는 말은 사실이다.
○ ‘한계’나 ‘극한 상황’같은 말을 쉽게 사용하지만 따지고 보면 ‘한계’란 부정적인 마음이 만들어내는 ‘금지선(線)’이다.
○ 충분히 뛰어넘을 수 있으면서도 마음을 닫고 있기 때문에 넘지 못하고 있는 자기만의 선인 것이다.
○ 크고 작은 좌절에 상처 받고 포기하려는 사람들은 대부분 자기 스스로 만든 덫에 걸려 더 이상 할 수 없다고 속단한다.
○ 그러나 조물주는 세상의 모든 일을 긍정적인 방향, 잘 되는 방향으로 만들어 주셨다.
- 박종원, 코리안리 재보험 사장
<이어지는 글>
- 불가능(impossible)이라는 단어의 사전적 의미는, ‘행해지거나, 얻어지거나, 성취될 수 없을 것으로
느껴지는 것’입니다.
- 여기서 핵심은 ’느껴지는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 안된다고 느껴지는 것을 "안되는 것은 없다. 즉, 뭐든 할 수 있다"고 생각해버리면 불가능은 저절로 사라져 버립니다.
- 나폴레옹의 명언 '내 사전에 불가능이란 없다'라는 말은 그래서 맞는 말이 됩니다.
<HBIZ_STORY5 : 주인 의식이 생기면 기적이 일어난다.>
○ 주인 의식이 생기면 기적이 일어난다.
○ 가능한 말단에 있는 사람들까지 의사 결정에 참여하게 하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뿐만 아니라 구성원 개개인의 발전 속도도 더 빨라지고 맡은 일에 열의를 갖고 더 효율적으로 움직인다.
- MIT 더글러스 맥그리거 교수
<이어지는 글>
- 주인 의식이 생기면 기적이 일어납니다.
- 상식적으로 의사 결정을 할 수 없는 주인은 없습니다.
- 그러나 의사 결정 권한도 주지 않고 주인 의식이 없다고 탓하는 경영자들이 많습니다.
- 의사 결정에 참여함으로써 직원들의 주인 의식은 커집니다.
- 머리를 맞대고 결정을 함께 내려 목표를 공유한 직원들은 자신의 일을 소중히 여길 뿐 아니라 회사의 미래도 중시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조직 내 두려움을 제거하라., 부지런함이 천재를 만든다., 경쟁력 있는 문화 가꾸기, 불가능은 없다는 말은 사실이다., 주인 의식이 생기면 기적이 일어난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