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노무 주요 질의회시 및 업무 가이드 총정리

경영 및 인사 관련_정지한다는 것은 곧 퇴보를 의미한다., 성공하고 싶다면 봉사하라, 수평조직을 구축하라 !, 리더는 연날리기의 고수다

by 행복드림공간 2024. 8. 14.
반응형

<HBIZ_STORY1 : 정지한다는 것은 곧 퇴보를 의미한다.>

정지한다는 것은 곧 퇴보를 의미한다.

정지한다는 것은 곧 퇴보를 의미하며, 퇴보는 곧 다른 사람에게 자리를 뺏기는 것과 같다.

보다 나은 성과를 거두기 위해선 우리는 계속 박차를 가하지 않으면 안된다.

 

- 리콴유싱가폴 수상

 

<이어지는 글>

- 세상에는 두 종류의 기업만 있습니다.

- 변화하는 기업과 사라지는 기업이 그것입니다.(잭 웰치)

 

- 한때 좋은 결과를 거두었다고 해서 그것이 계속될 수는 없습니다.

- 우리 주변의 모든 것들은 항상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 성공하기 위해서는 항상 변화의 최전선에 있어야 합니다.

- 변화는 경영의 변수(變數)가 아니라 상수(常數)입니다.

 

 

 

<HBIZ_STORY2 : 성공하고 싶다면 봉사하라>

○ 성공하고 싶다면 봉사하라.

○ 그것이야말로 우리 인생에 있어 불변의 법칙이다.

○ 위대한 봉사자, 베푸는 자가 되어라.

○ 그것이 바로 당신을 성공으로 이끄는 왕도이다.

 

- 헨리 밀러

 

<이어지는 글>

- 마크 피셔는 자신의 책 스피릿에서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 “선하면 가난해진다는 생각은 위험한 착각이다. 진정한 부자는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이 베푸는 사람이며, 바로 그 때문에 그는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이 받는 것이다.”

 

- 착한 사람이 부자가 되고, 착한 기업이 성공합니다.

- 그런 세상을 만들어 가야 합니다.

 

 

 

<HBIZ_STORY3 : 수평조직을 구축하라 !>

○ 수평조직을 구축하라 !

○ “덩치가 크다고 해서 항상 작은 기업을 이기는 것은 아니지만, 빠른 기업은 느린 기업을 언제나 이긴다.” 존 챔버스 시스코 시스템즈 회장의 말입니다.

 

○ 경영학의 대가 피터 드러커는 “명령 계층 수를 최소화하는 것, 즉 조직을 가능하면 ‘수평적’으로 만드는 것은 합리적일 뿐만 아니라 조직 구조의 원칙이다.

○ 그 이유는 정보 이론(information theory)이 주장하는 ‘모든 명령의 전달 단계마다 잡음은 두 배로 늘어나고, 메시지는 반으로 줄어든다.’는 원칙 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수평적 조직 구조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습니다.

 

○ 무한 경쟁의 시대, 제품 수명 주기가 급격히 짧아지는 시장 환경, 고객의 요구 수준이 하루가 다르게 높아지는 세상에서는 과거와 같은 수직적 위계형 조직 구조로는 살아남기 어렵습니다.

○ 어느 조직을 막론하고 수평적이고 유연한 조직 구조를 건설하는 것은 속도 경쟁을 위한 피할 수 없는 선택입니다.

 

○ 환경 변화에 대한 유연한 대처, 참을성이 점점 약해지고 있는 고객 요구에 대한 즉각적 응답, 상하 간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확대를 통한 신속한 의견 결집 등이 수평적 조직 구조와 문화의 장점입니다.

 

○ 그러나 수평적 조직의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정서적인 이유 등으로 수평적 문화와 조직을 구축하는데 주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조직의 리더가 ‘밑(Under)에 서야(Stand) 진정으로 그 사람을 이해 (Understand) 할 수 있다’는 'Understand'의 정신을 솔선해서 꾸준히 실천해 나간다면, 수평적 조직 문화 건설이 불가능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어지는 글>

- 중국의 옛 속담에 “양처럼 1주일을 살기보다, 사자처럼 하루를 살아라”라는 말이 있다. 두려워하는 것과 두려워서 행동하지 않는 것은 별개의 문제이다. 그러나 두려움만큼이나 발전적이지 못한 행동은 적절한 시간을 들여 해야 할 일들의 단계를 밟아나가지 못하는 것이다.

 

 

 

<HBIZ_STORY4 : 고객불평, 왜 고마운 선물인가?>

○ 고난은 나의 친구다.

○ 누구든 간구하는 자는 열심히 헌신할지라.

○ 영광은 오늘에 있나니, 지난날 영광은 잊어버려라.

○ 고난을 사랑하기에

○ 어려움이 밀려올수록 난 의기양양하리라.

○ 고난은 나의 친구이기에 기꺼이 맞아들이리라.

 

- 두바이, 세이크 모하메드의 시 ‘Challenge'에서 (조선일보 재인용)

 

<이어지는 글>

- 사막을 지상낙원으로 바꾸는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모하메드 두바이 왕은 ‘미래를 바꾸려고 노력하지 않는 사람은 과거의 노예로 살게 된다’고 말합니다.

 

- 환경을 탓하기 시작한 순간 개인과 조직은 스스로 패배자라는 낙인을 찍게 됩니다.

- 고난과 역경은 사람을 풍요로 이끌고, 반면에 풍요와 안정은 사람을 가난으로 이끄는 것은 역사가 보여 주는 냉엄한 사실입니다.

 

 

 

<HBIZ_STORY5 : 리더는 연날리기의 고수다>

○ 리더는 연날리기의 고수다

○ 권한위양은 연날리기와 같다.

○ 부하직원의 능력이 약하면 연줄을 당겨야 하고, 부하직원의 능력이 강하면 연줄을 놓아야 한다.

○ 뛰어난 리더는 연 만드는 기술자가 아닌,연 날리기의 고수가 되어야 한다.

 

- 국제전략 전문가, 린정다(林正大)

 

<이어지는 글>

- 구성원은 하늘을 나는 연과 같습니다.

- 그들이 얼마나 높이 날아가든 리더의 손에는 튼튼한 얼레가 있어서 모든 것은 리더의 손에서 통제됩니다.

 

- 뭐든지 그냥 무조건적으로 맡기는 것이 아니라, 과업의 중요도와 구성원의 능력을 고려해 적절하게 개입하고 풀어 주는 노력을 끊임없이 계속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정지한다는 것은 곧 퇴보를 의미한다., 성공하고 싶다면 봉사하라, 수평조직을 구축하라 !, 리더는 연날리기의 고수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