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기업을 위대하게 만드는 요소>
○ 기업을 위대하게 만드는 요소
○ 경쟁에서 뒤지지 않으려면 전략적으로 자본을 투자해야 한다.
○ 그 중 직원에 대한 투자가 가장 큰 보상을 거두었다.
○ 기계는 여러분에게 경쟁력을 제시하지 못한다.
○ 사람이 중요하다.
- 포춘지, 가장 존경받는 기업을 대상으로 한 ‘기업을 위대하게 만드는 요소’라는 연구 결과
<이어지는 글>
- Helmut Pankr (BMW회장) 역시 '우리는 2P라는 성공요인을 갖고 있다.
- 그것은 Product와 People이다'고 인적 자원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 과거의 주요 생산 자원, 즉 토지, 자본 등은 투입 대비 산출이 일정했으나,인적 자원에 대한 투자 승수는 예측 불가능한 수준까지 확대될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합니다.
- 이것이 지식 사회가 주는 가장 큰 시사점입니다.
<HBIZ_STORY2 : 역경지수(AQ)를 높여라>
○ 역경지수(AQ)를 높여라
○ “나는 하느님이 주신 3가지 은혜 덕분에 크게 성공할 수 있었다.
○ 첫째, 집이 몹시 가난했기 때문에 어릴 적부터 구두닦이, 신문팔이 같은 고생을 하는 사이에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었고,
○ 둘째, 태어났을 때부터 몸이 몹시 약해서 항상 운동에 힘써 왔기 때문에 늙어서도 건강하게 지낼 수 있게 되었으며,
○ 셋째, 나는 초등학교도 못 다녔기 때문에 세상의 모든 사람을 다 나의 스승으로 여기고 누구에게나 물어가며 열심히 배우는 일에 게을리 하지 않았다.“
○ 경영의 신으로 일컬어지는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말입니다.
<이어지는 글>
- 훌륭한 리더는 실패와 역경을 먹고 자라납니다. 인간은 쉬운 싸움에서 이기는 것보다 어려운 싸움에서 패배하면서 비로소 성장합니다. (산악인, 딕 베스)
-역경은 사람을 겸손하게 합니다. 역경은 사람을 지혜롭게 만듭니다. 역경은 사람을 강하게 만듭니다.
- 실패와 역경은 신이 내린 선물임에 틀림없습니다. 약이 몸에 쓰듯이 역경은 잠시 몸에 괴롭고 마음에 쓰지만 그것을 참고 잘 다스리면 많은 이로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사업을 꾸려가다 보면 호황도 있고 불황도 있습니다.
-깊은 침체의 골을 잘 이겨내는 기업은 호황기에 그 빛을 발할 수 있습니다.
- 진정 위대한 리더가 되고 싶다면 실패와 역경을 피해 가야 할 장애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기회와 선물로 적극 환영할 줄 알아야 합니다.
- 온실 속 화초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 기업이나 경영자, 그리고 종업원 모두 역경지수 (AQ : Adversity Quotient)를 높게 키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HBIZ_STORY3 : 훌륭한 리더와 무능한 중간관리자의 차이>
○ 훌륭한 리더와 무능한 중간관리자의 차이
○ 훌륭한 리더는 어떤 일을 시도해 보라는 공식적인 허락을 기다리지 않는다.
○ 무능한 중간관리자는 '공식적인 허락을 받지 못했으니 난 그 일을 할 수 없어'라고 생각하지만
훌륭한 관리자는 '공식적으로 하지 말라는 지시가 없었으니까 할 수 있어'라고 생각한다.
○ 이것이 관점의 차이다.
- 콜린 파월, 미국 전 국무 장관
<이어지는 글>
- 성과는 문제를 해결함으로써가 아니라 새로운 기회를 개발함으로써 얻어집니다.
- 주어진 일에 반응하는(Reactive) 사람과 주도적으로 새로운 일을 개척해나가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Active) 사람, 둘 중 하나를 선택하는 순간 나의 미래 운명이 결정됩니다.
<HBIZ_STORY4 : 성공은 새로운 출발이다>
○ 성공은 새로운 출발이다
○ 성공은 그것을 가능케 한 행위를 항상 뒤떨어진 것으로 만든다.
○ 그것은 새로운 현실을 창출해낸다.
○ 따라서 성공은 반드시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한다.
○ "이후 행복하게 잘 살았다"란 신화는 동화 속에서나 가능한 일이다.
- 피터 드러커
<이어지는 글>
- 늘 강조하지만 어제의 성공을 이끌었던 요인이 내일의 실패를 만들어냅니다.
- 따라서 우리 모두는 ‘이루었다고 생각하는 바로 그날 실패에 대한 걱정을 시작해야 합니다' (리치 티어링크, 할리데이비슨 사장)
- 또한, 우리는 성공하는 순간 어제의 성공 요인을 과감하게 내다 버리고, 새로운 성공 요인을 찾아 나서야 합니다.
<HBIZ_STORY5 : 인정받고 싶은 욕망>
○ 인정받고 싶은 욕망
○ 지위가 높든 낮든 모든 사람은 비난보다 인정을 받을 때 더욱 노력하고 더욱 훌륭한 성과를 거둔다.
- 찰스 슈왑
<이어지는 글>
- 인간 본성의 가장 심오한 원칙은 인정받고 싶은 욕구입니다.
- 따라서 ‘바람직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리더십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인정입니다.
- 이는 우리 주변 세상, 동료, 팀원의 가장 좋은 점을 보는 능력에 다름 아닙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기업을 위대하게 만드는 요소, 역경지수(AQ)를 높여라, 훌륭한 리더와 무능한 중간관리자의 차이, 성공은 새로운 출발이다, 인정받고 싶은 욕망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