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멀리 보는 습관을 기르자 !!>
○ 멀리 보는 습관을 기르자 !!
○ “사람들은 맹인으로 태어난 것 보다 더 불행한 것이 뭐냐고 나에게 물어온다. 그럴 때마다 나는 시력은 있되 비전이 없는 것’이라고 답한다." 비전의 중요성을 강조한 헬렌 켈러의 말입니다.
○ 세상을 바꾸는 위대한 비전은 멀리 보는 습관에서 나옵니다.
○ 연구 결과, 우리 사회에서 가장 성공적인 사람은 장기적인 시각을 가진 사람들이었다고 합니다.
○ 성공한 사람들은 10년, 20년 후의 미래를 줄곧 생각해 왔으며 이러한 긴 시간적 수평선 위에서 필요한 의사 결정을 해온 사람들입니다. (에드워드 밴필드, 하버드대학 교수)
○ 소프트뱅크 손정의 회장은 “눈앞을 보기 때문에 멀미를 느끼게 된다. 몇 백 킬로 앞을 보라. 바다는 기름을 제거한 것처럼 평온하다. 나는 그런 장소에 서서 오늘을 지켜보고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전혀 걱정하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으며,
○ 미래에셋 박현주 회장은 “미래 관점에서 현재를 보는 습관이 나의 성공 비결이다. 이외에 균형 감각, 소수 게임 (남들과는 다른 관점에서 보기), 즉 원칙을 염두에 두고 밝을 때는 그림자를 어두울 때는 빛을 볼 수 있는 인식의 전환이 또 다른 성공 요인이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어지는 글>
- 혼란스러울수록 멀리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역사나 경영 모든 것에는 항상 굴곡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높은 데서, 그리고 멀리 떨어져서 보게 되면 변화무쌍한 세상도 질서 정연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현장을 제대로 파악함과 동시에 멀리 떨어져서 미래를 내다보는 능력을 겸비해야만 성공하는 리더의 반열에 오를 수 있습니다.
<HBIZ_STORY2 : 카트라이더 대박 신화의 비밀>
○ 카트라이더 대박 신화의 비밀
○ 게임 개발할 때 뭘 만들어야 할 지 보다는 돈을 벌어야겠다는 생각부터 한 적이 있다.
○ 그러나 돈을 벌겠다는 게 목표가 되면 이상하게 돈을 벌 수가 없었다.
○ 오히려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줘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어떻게 하면 즐거움을 줄까만 고민했더니 대박이 터졌다.
- 정영석 넥슨 카트라이더 개발실장 ('대한민국 Only 1 신시장의 개척자들’에서 인용)
<이어지는 글>
- 정 실장은 처음 게임을 개발할 때 배고픔을 많이 느껴 돈 버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 그러나 그가 궁극적으로 깨달은 것은
- ‘돈이 목표가 아니라 얼마나 많은 사람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느냐가 목표가 돼야 한다는 사실’이라 합니다.
<HBIZ_STORY3 : 혁신가는 보수적인 사람이다>
○ 혁신가는 보수적인 사람이다
○ 혁신에는 리스크가 따른다.
○ 그러나 혁신(Innovation)을 행하지 않으면 리스크가 더 크다.
○ 이노베이터는 리스크를 확실하게 하고, 그것을 최소한으로 한다.
○ 따라서 이노베이터는 보수적인 사람이다.
- 피터 드러커
<이어지는 글>
- 변화의 속도가 점차 빨라지고 있습니다.
- 가만히 있으면 주변의 모든 변화가 어지럽게 느껴 집니다.
- 그러나 변화를 즐기는 사람에게는 안정이 오히려 두려움의 대상입니다.
- 변화의 소용돌이와 혼란 속에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조직과 개인이 21세기의 승자가 됩니다.
<HBIZ_STORY4 : 주인의식의 마력>
○ 주인의식의 마력
○ 양편에서 각각 두 사람이 줄다리기를 하면 이들은 한 사람씩 줄다리기를 하는 것에 비해 93%의 힘을 쏟는다.
○ 세 사람이 되면 두 사람 때와 비교해 85%, 그리고 팀 당 8명이 되면 그 수치는 64%로 떨어진다.
○ 팀 멤버가 8명만 되도 각자가 쏟을 수 있는 총력의 49%만 쏟게 되는 것이다.
- 뉴욕대 링겔만 교수 (GE Korea 이채욱 회장 강연중)
<이어지는 글>
- 일반적으로 하나 더하기 하나는 둘 이상이 됩니다(시너지 효과)
- 그러나 사람이 늘어나는 만큼 생산성이 비례해서 높아지지 않는 경험도 많이 하게 됩니다.
- 소위 역(-) 시너지 효과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 문제의 핵심은 주인의식에 있습니다.
- 구성원 모두 주인의식을 갖게 하면 그 효과는 놀랠 만큼 커집니다.
<HBIZ_STORY5 : 기업가 정신이 충만한 조직 만들기>
○ 기업가 정신이 충만한 조직 만들기
○ “미국이 기업가 정신을 가장 잘 실천하는 나라라는 주장에 동의하십니까?”
○ “그것은 아주 위험한 착각이다. 기업가 정신을 가장 잘 실천하는 나라는 의심할 여지없이 한국이다” ○ 다른 사람이 아닌 피터 드러커의 주장입니다.
○ 우리나라, 대한민국이 세계 1등 국가가 될 수 밖에 없는 여러 이유 중 하나입니다.
○ 피터 드러커 교수가 언급한 기업가 정신에 일부 내용을 덧 붙여 정리한 자료를 보내드립니다.
○ 기업가 정신으로 충만한 개인, 조직, 사회, 국가가 될 수 있기를 간절히 희망합니다.
<기업가 정신>
○ 기업가 정신은 현재 시점에서 장래를 선취하는 정신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환경 변화 속에서 위협을 느끼고 있을 때, 그와 같은 변화 속에서 기회를 식별하는 정신이다.
○ 기업가는 안정적일 때 오히려 위기를 느끼는 사람이다. 고요 속에서 위기를 느끼고, 그러한 위기 속에서의 기회를 느끼고, 현재를 위험 속으로 끌고 가는 사람이다.
○ 훌륭한 내일을 창조하기 위해서 오늘의 안정된 상태를 주체적이며 의도적으로 파괴하는, 창조적 파괴가 기업가의 역할이다.
○ 기업가는 오늘을 성공의 날로 만드는 것과 동시에 오늘의 희생을 통해서 보다 훌륭한 내일을 만들어 간다. 비연속적 변화의 시대에는 오늘을 부정하는 것이 내일은 곧 현실이 된다.
○ 풍요로움에 익숙해져 안주한다면 조직은 느슨해지고 약해진다. 기업가의 마지막 임무는 자신을 떠나 회사 전체에 헝그리 정신과 기업가 정신을 뿌리박도록 하는 것이다.
○ 사업이란 결국 도박이다. 모든 사업은 현재의 자원을 미래의 가능성을 향해 투자하는 것이다. 모든 사업의 시도나 계획은 암흑 속으로의 비약이다.
○ 사업에 관한 결단은 인간을 과거에 묶어 놓는 것이 아니라, 불확실한 미래를 위해 일부러 한발 내딛게 하는 것이다.
○ 불안하지만 용기와 신념을 가지고 암흑 속의 미래에 자신을 일부러 던져 넣는 것이 기업가 정신이다.
<이어지는 글>
- 성공의 탄생은 실패라고 ‘생각되는’ 것에서 좌절하지 않는 것으로부터 비롯됩니다. 지금 실패라고 생각되는 것이, 내일의 성공을 위한 발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멀리 보는 습관을 기르자 !!, 카트라이더 대박 신화의 비밀, 혁신가는 보수적인 사람이다, 주인의식의 마력, 기업가 정신이 충만한 조직 만들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