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실패가 아닌 성공을 두려워하라 !>
○ 실패가 아닌 성공을 두려워하라 !
○ ‘일류 기업이 과거에 성공을 거두는데 도움을 주었던 제품, 프로세스, 조직 형태가 이제는 파멸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 생존 기업의 제 1법칙은 과거의 성공을 미래의 가장 위험한 요소로 파악하는 것이다.
○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의 지적입니다.
○ ‘위대한 성공’은 필연적으로 자만을 낳게 되고, 자만하는 자는 외부 환경 변화에 귀를 기울이지 않게 됩니다.
○ 인텔 전 회장 앤드 그로브는‘성공은 자기만족을 낳고, 자기만족은 실패를 낳는다.’고 자기만족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 토인비도 ‘역사의 연구’에서 그리스, 로마 등 천 년 만 년 영광을 누릴 줄 알았던 강대국들이 얼마 못 가 망해 가는 원인은 천재지변이나 외부 침략이 아닌 교만과 안이 때문이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 어느 정도 성공했다고 생각되는 경영자들은 마이클 해머 교수의 다음 말을 늘 새겨보아야 합니다.
○ “자신이 잘한다고 생각하는 순간 여러분은 죽은 사람이다. 성공으로 가는 것의 요체는 겸손, 즉 과거의 성공이 미래의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는다는 깨달음이다. 세상이 너무도 많이 변해서 어제의 성공 전략이 내일의 실패를 위한 분명한 처방이 될 수 있다 ”
○ 세계 최고 수준의 경영자들은 자만에 빠지는 것을 극도로 경계하며, 독점적 지위에도 불구하고 마치 적들에게 완전히 포위된 것처럼 회사를 운영합니다.
○ ‘위기는 내가 제일이라고 생각할 때 찾아온다. 발전이 없는 현재는 자만심에 찬 퇴보이기 때문이다.’(이건희 회장),‘성공은 어설픈 교사다.
○ 현명한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에게는 실패란 없다고 확신하게 만든다.’(빌 게이츠) 등은 자만을 경계하는 좋은 경구입니다.
<이어지는 글>
- 훌륭한 경영자란 의사소통을 아주 잘 하는 사람이라는 사실은 전혀 놀라운 것이 아니다.
- 또한 높은 성과를 올리는 기업은 항상 보통 기업들보다 더 명확한 방법으로 의사소통을 훨씬 더 효과적으로 수행한다.
- 분명 사람이 하는 모든 말과 행동은 뭔가 특정한 메시지를 전달해 준다.
<HBIZ_STORY2 : 직원이 행복해야 나도 행복하다.>
○ 직원이 행복해야 나도 행복하다.
○ “거짓말로 들리겠지만 나는 직원들에게 좋은 일이 있으면 행복해지고 안 좋은 일이 있으면
종일 일이 손에 안 잡힙니다.
○ 그들은 저와 삶을 같이하는 동료들입니다.”
- 채형석 애경그룹 부회장
<이어지는 글>
- 정말 그럴까요? 저는 그런 편입니다.
- 아니 대부분의 경영자들과 상사들이 그럴 것입니다.
- 이젠 우리나라와 우리 민족이 가진 고유한 강점에 주목할 시점입니다.
- 우리의 강점을 가지고 세계적인 기업들과 경쟁해야 합니다.
- 다행히 우리에겐 많은 강점이 있습니다.
- 회사 동료들을 가족처럼 아끼고 사랑하는 가족주의도 그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HBIZ_STORY3 : 지도자가 될 수 있는 사람>
○ 지도자가 될 수 있는 사람
○ 지도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은 역경에서도 불만을 품지 않고, 영달을 해도 기뻐하지 않고, 실패해도 좌절하지 않고, 성공을 해도 자만하지 않는다.
- 장자
<이어지는 글>
- 지도자가 되는 것은 한마디로 끊임없이 인격을 수양하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 지난 주 영면한 시대의 석학 피터 드러커도 “리더십은 보통 수준을 초월하여 높은 수준의 인격에 달하게 하는 것이다”고 지적한바 있으며,
- 제임스 버그 (존슨앤 존슨 전 회장) 역시 ‘평균 이상의 지성과 고도의 인덕이 리더의 조건’이라 말합니다.
<HBIZ_STORY4 : 타인에게 손가락질 할 때>
○ 타인에게 손가락질 할 때 나머지 세 손가락은 자신에게 향한다.
○ 검지는 상대를 가리키지만 중지, 약지, 새끼손가락은 자신을 가리킨다.
○ 나머지 엄지손가락은 하늘을 가리키며 신의 심판을 청구하고 있다.
○ 이것은 질책이 1이라면 자책은 그보다 3배나 중요하다는 뜻이다.
- 아타라시 마사미, ‘리더십 키우는 법’에서
<이어지는 글>
- 뛰어난 리더는 질책이 아닌, 자책에 익숙한 사람입니다.
- 질책이란 어떤 일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을 때 조건 반사적으로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리는 경향을 말하는 반면, 자책은 어떤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다른 사람을 비난하거나 비판하기 전에 먼저 자신의 문제로 받아들인 다음, 그 문제 해결을 위해 고민하는 것을 말합니다.
<HBIZ_STORY5 : 고객의 법칙 10-10-10>
○ 고객의 법칙 10-10-10
○ 고객 한명을 데려오는 데는 10달러의 비용이 들고, 고객을 잃어버리는 데는 10초의 시간이 걸리며,
잃어버린 고객을 다시 데려오는 데는 10년이 걸린다는 말이 있다.
○ 이것이 고객의 법칙 10-10-10이다.
- 안종운 농업기반 공사 사장
<이어지는 글>
- (정확성 여부를 떠나) 고객 확보 및 유지의 중요성을 강조한 좋은 내용입니다.
- 개인적으로 마케팅 대가 필립 코틀러의 ‘마케팅이란 고객을 찾고, 유지하고, 키워 나가는 과학과 예술이다’라는 정의를 사업 상 금과옥조로 삼고 있습니다.
- 마케팅에 관한 정의임에도 불구하고 어디에도 제품을 만들어서 판다는 얘기 없이 오직 고객 확보와 유지만 언급되고 있음이 매우 의미심장합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실패가 아닌 성공을 두려워하라 !, 직원이 행복해야 나도 행복하다., 지도자가 될 수 있는 사람, 타인에게 손가락질 할 때, 고객의 법칙 10-10-10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