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세일즈의 신이 된 비결>
○ 세일즈의 신이 된 비결
○ 일본에서 세일즈의 신이라고 불리는 하라이치 헤이가 은퇴 후 기자회견을 가졌다.
○ 영업을 잘하는 비결을 묻자 그는
○ “저는 그저 남보다 많이 걷고 뛰었을 뿐입니다.”
○ 그리고는 양말을 벗고
○ 발톱이 뭉개지고 굳은 살이 두껍게 붙은 발을 보여주었다.
○ 그는 덧 붙여
○ “세일즈를 하고 있지 않을 때는 세일즈에 대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리고 세일즈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지 않은 때는 세일즈에 대한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어지는 글>
- 타인의 성공은 부러워하면서도 성공하는 사람들의 끝없는 노력, 고통, 열정은 애써 무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뛰어난 세일즈맨은 그냥 생겨나는 것이 아닙니다.
-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입니다.
- 꿈을 가지고 거기에 목숨을 걸고 오랫동안 최선을 다해 살아가는 사람만이 그 분야의 1등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미쳐야 미칠 수 있습니다(不狂不及).
<HBIZ_STORY2 : 이타심과 이기심>
○ 이타심과 이기심
○ 경영 대학원을 나온 젊은이들 가운데 상당수는 "나는 서른 살이 되기 전까지 백만 달러를 모으고 싶다."라고 말한다.
○ 이들은 "나는 열심히 능력을 발휘하고 일을 훌륭하게 완수해 기업 설립을 돕겠다."라고 말하는 법이 없다.
○ 자신의 가치관에 이타적인 요소가 없는 사람은 결국 실패를 맛보게 된다.
- J. 어윈 밀러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몰입의 경영’에서)
<이어지는 글>
- 이기적인 사람은 다른 사람들의 협력과 응원을 얻을 수 없습니다.
- 응원과 협조없이 이뤄진 성공은 오래갈 수 없습니다.
- 반면 이타적인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따듯한 협조 속에 모두가 함께 기뻐하는 승리를 쟁취할 수 있습니다.
- 결국 큰 욕심을 가진 사람은 이타심이 큰 사람일 수밖에 없습니다.
<HBIZ_STORY3 : 인정과 격려>
○ 인정과 격려
○ 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놀랍게도 미국인의 65%가 지난 1년간 뛰어난 업무 성과를 올리고도 칭찬이나 인정을 받은 적이 한번도 없다고 대답했다.
○ 또한 지나치게 인정받아서 고민이 된다는 사람은 한명도 만나지 못했다.
- 도널드 클리프턴 (갤럽사 회장, ‘당신의 물통은 얼마나 채워져 있습니까?’에서 인용)
<이어지는 글>
- 이 책에서 저자는 ‘칭찬과 인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회사는 반드시 어려움을 겪게 된다’고 강조합니다.
- 미국 노동부 자료에 의하면 사람들이 회사를 떠나는 가장 큰 이유가 자신을 인정해 준다는 느낌을 받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인정과 격려는 비용 문제가 아니라 마음의 문제입니다.
- 그러나 효과는 금전적 투자를 크게 능가합니다.
<HBIZ_STORY4 : 사업계획은 종이 쪽지에 불과하다>
○ 사업계획은 종이 쪽지에 불과하다
○ 사실 사업계획이란 종이 쪽지에 불과한 것이다.
○ 아무리 원대한 사업계획이라 할지라도 회사 구성원이 인정하지 않으면 한 푼의 값어치도 없는 것이다.
○ 사람들이 리더가 느끼는 만큼의 절박함을 가지고 사업에 헌신하지 않으면 계획을 적절히 시행할 수도 유지할 수도 없다.
○ 또한 리더의 판단을 불신하거나 자신들의 노력이 인정받을 수 없다면, 그들은 그 계획을 거부할 것이다.
- 하워드 슐츠 (스타벅스 회장)
<이어지는 글>
- 계획을 세우는 데 들이는 노력 이상으로, 그 계획을 전체 구성원이 공유토록 하는데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 단순한 공유가 아닌 (모든 구성원 입장에서) 목표가 진정으로 내 것이 될 때, 비로소 그 계획은 현실이 되기 시작합니다.
<HBIZ_STORY5 : 말 잘하는 리더>
○ 말 잘하는 리더
○ 마케팅 기법에 123 화법이라는 것이 있다.
○ 상품을 판매하는 사람들은 1분은 자신이 얘기하고 2분은 고객의 말을 들어주며 3분은 맞장구를 쳐주어야 거래가 잘 성사된다는 얘기다.
○ 고객에게 말하는 시간보다 고객의 말을 듣는 시간을 더 가져야 한다는 얘기다.
- 대투증권 김정태 사장
<이어지는 글>
- 리더는 말을 잘해야 합니다.
- 말을 잘해야 한다는 것에는 잘 들어야 한다는 뜻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사람들은 경청할 줄 아는 사람에게 말을 잘한다는 평가를 내려 줍니다.
- 심지어 단 한마디도 하지 않는 대신 경청하고, 맞장구만 쳐주어도 말 잘하는 사람으로 간주된다고
데일 카네기는 그의 인간관계론에서 말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세일즈의 신이 된 비결, 이타심과 이기심, 인정과 격려, 사업계획은 종이 쪽지에 불과하다, 말 잘하는 리더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