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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노무 주요 질의회시 및 업무 가이드 총정리

경영 및 인사 관련_높은 기대치를 갖는 것, 사업성 검토 시 맨 처음 고려하는 것, 내가 성공한 정확한 이유, 진실의 순간에 대한 오해와 진실, 훌륭한 리더가 되는 길

by 행복드림공간 2024. 8.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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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BIZ_STORY1 : 높은 기대치를 갖는 것>

높은 기대치를 갖는 것

25년 전 하버드 대학에서 초등 교사 5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했다.

25명에게는 그들이 가르칠 학생들이 낙제생이며, 가족은 교육열이 높지 않다고 했다.

나머지 25명에게는 “당신들이 맡은 아이들은 훌륭해요. 그들은 우등생입니다. 그들의 가족은 교육열이 대단합니다”라고 말했다.

 

학기말에 전자의 학생들은 대략 25-30점 정도 점수가 떨어진 반면, 후자는 50점 상승했다.

 

- 워렌 베니스, ‘리더를 말하다’에서

 

<이어지는 글>

-피그말리온 효과’에 대한 유명한 실험입니다.

- 두 표본 사이에는 차이가 전혀 없었습니다.

- 교사들이 높은 기대치를 갖고 있을 때 학생들은 정말로 그렇게 실행했습니다.

- ‘너는 잘 할 수 있다’라는 기대를 만들어 주는 것은 성과창출 리더십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HBIZ_STORY2 : 사업성 검토시 맨 처음 고려하는 것>

○ 사업성 검토 시 맨 처음 고려하는 것

○ 우리가 새 사업에 뛰어드는 방식은 비즈니스 모델을 중시하는 다른 회사와 다르다.

○ 우리는 새 사업을 시작할 때, ‘이를 통해 이익을 얼마 거둘 수 있다’고 절대로 말하지 않는다.

○ 초기 단계의 논의는 철저히 사용자에게 초점을 맞춘다.

○ 사용자 관점을 제외한 모든 논의는 배제한다.

 

- 수킨더 싱 캐시디, 구글 아태 남미 총괄 부사장

 

<이어지는 글>

- 이런 깨달음이 기업을 영속 기업으로 이끕니다.

- 영속 기업은 고객, 직원, 사회, 주주로부터 사랑과 존경을 받아야만 가능합니다.

- 영속 기업은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 불편해 하는 것에 철저히 초점을 맞춰 서비스 개발 계획을 짜고

이 같은 관점을 유지해 사업을 전개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투자 수익률도 높아진다는 사실, 돈 보다 고객이 먼저임을 잘 알고 있는 회사들입니다.

 

 

 

<HBIZ_STORY3 : 내가 성공한 정확한 이유>

○ 내가 성공한 정확한 이유

○ 나는 선수 시절에 9천 번 이상의 슛을 놓쳤다.

○ 거의 3백 번의 경기에서 졌다.

○ 경기를 승리로 이끌라는 특별임무를 부여 받고도 실패한 적이 26번 있었다.

○ 그리고 나는 인생에서 거듭 실패를 계속해 왔다.

○ 이것이 정확히 내가 성공한 이유다.

 

- 농구 황제, 마이클 조던

 

<이어지는 글>

- 누구나 언제든 배워야 합니다.

- 그래야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 잘 배우지 못하는 사람들은 실수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자신의 실수를 솔직히 인정하는 것에서 새로운 배움과 발전이 시작됩니다.

- 실패의 경험을 성공의 밑거름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HBIZ_STORY4 : 진실의 순간에 대한 오해와 진실>

○ 진실의 순간에 대한 오해와 진실

○ 진실의 순간, MOT(Moment of Truth)는 투우사와 소가 일대일로 대결하는 최후의 순간을 말한다.

○ 투우사가 소의 급소를 찌른 순간, 피하려 해도 피할 수 없는 순간, 실패가 허용되지 않는 순간이다.

○ 고객이 종업원이나 기업의 특정 자원과 접촉하는 15초의 짧은 순간이 회사의 이미지, 나아가 사업의 성공을 좌우한다.

 

- 스칸디나비아 항공(SAS) 전 회장, 얀 칼슨

 

<이어지는 글>

- 진실의 순간을 ‘고객과 만나는 15초 동안 웃는 얼굴로 친절한 서비스를 해서, 고객을 평생단골로 잡을 수 있도록 현장 직원들이 잘해야 한다는 의미’로만 받아들였습니다.

 

- 그러나 진실의 순간의 핵심은 ‘15초 안에 현장 직원이 자기 책임 하에 (본사에 묻거나 규정에 얽매이지 않고) 즉각 결정해서 서비스를 다할 수 있도록 책임과 권한을 현장에 부여하는 것’에 있다는 것을 이제야 깨달았습니다.

 

 

 

<HBIZ_STORY5 : 훌륭한 리더가 되는 길>

○ 훌륭한 리더가 되는 길

○ 훌륭한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최대한 통제를 줄여야 한다.

○ 미국 정부로부터 말콤볼드리지 품질상을 수상한 기업의 CEO와 대화를 나눈 적이 있다.

○ 그에게 훌륭한 기업을 이끌어가는 데 제1의 장애 요인이 무엇이었느냐고 묻자 ‘통제를 포기하는 것’이었다고 답했다.

○ 항상 누군가를 통제하기 바쁜 사람은 훌륭한 리더가 될 수 없다.

 

- 스티븐 코비

 

<이어지는 글>

- 리더가 가진 자원, 즉 리더 자신의 시간과 관심을 어디에 쓰느냐에 따라 조직의 성패가 갈립니다.

- 리더는 통제와 문제해결 보다는 새로운 기회 탐색에 초점을 맞추고, 통제와 문제해결은 현장 직원 스스로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높은 기대치를 갖는 것, 사업성 검토 시 맨 처음 고려하는 것, 내가 성공한 정확한 이유, 진실의 순간에 대한 오해와 진실, 훌륭한 리더가 되는 길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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