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높은 기대치를 갖는 것>
○ 높은 기대치를 갖는 것
○ 25년 전 하버드 대학에서 초등 교사 5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했다.
○ 25명에게는 그들이 가르칠 학생들이 낙제생이며, 가족은 교육열이 높지 않다고 했다.
○ 나머지 25명에게는 “당신들이 맡은 아이들은 훌륭해요. 그들은 우등생입니다. 그들의 가족은 교육열이 대단합니다”라고 말했다.
○ 학기말에 전자의 학생들은 대략 25-30점 정도 점수가 떨어진 반면, 후자는 50점 상승했다.
- 워렌 베니스, ‘리더를 말하다’에서
<이어지는 글>
- ‘피그말리온 효과’에 대한 유명한 실험입니다.
- 두 표본 사이에는 차이가 전혀 없었습니다.
- 교사들이 높은 기대치를 갖고 있을 때 학생들은 정말로 그렇게 실행했습니다.
- ‘너는 잘 할 수 있다’라는 기대를 만들어 주는 것은 성과창출 리더십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HBIZ_STORY2 : 사업성 검토시 맨 처음 고려하는 것>
○ 사업성 검토 시 맨 처음 고려하는 것
○ 우리가 새 사업에 뛰어드는 방식은 비즈니스 모델을 중시하는 다른 회사와 다르다.
○ 우리는 새 사업을 시작할 때, ‘이를 통해 이익을 얼마 거둘 수 있다’고 절대로 말하지 않는다.
○ 초기 단계의 논의는 철저히 사용자에게 초점을 맞춘다.
○ 사용자 관점을 제외한 모든 논의는 배제한다.
- 수킨더 싱 캐시디, 구글 아태 남미 총괄 부사장
<이어지는 글>
- 이런 깨달음이 기업을 영속 기업으로 이끕니다.
- 영속 기업은 고객, 직원, 사회, 주주로부터 사랑과 존경을 받아야만 가능합니다.
- 영속 기업은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 불편해 하는 것에 철저히 초점을 맞춰 서비스 개발 계획을 짜고
이 같은 관점을 유지해 사업을 전개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투자 수익률도 높아진다는 사실, 돈 보다 고객이 먼저임을 잘 알고 있는 회사들입니다.
<HBIZ_STORY3 : 내가 성공한 정확한 이유>
○ 내가 성공한 정확한 이유
○ 나는 선수 시절에 9천 번 이상의 슛을 놓쳤다.
○ 거의 3백 번의 경기에서 졌다.
○ 경기를 승리로 이끌라는 특별임무를 부여 받고도 실패한 적이 26번 있었다.
○ 그리고 나는 인생에서 거듭 실패를 계속해 왔다.
○ 이것이 정확히 내가 성공한 이유다.
- 농구 황제, 마이클 조던
<이어지는 글>
- 누구나 언제든 배워야 합니다.
- 그래야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 잘 배우지 못하는 사람들은 실수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자신의 실수를 솔직히 인정하는 것에서 새로운 배움과 발전이 시작됩니다.
- 실패의 경험을 성공의 밑거름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HBIZ_STORY4 : 진실의 순간에 대한 오해와 진실>
○ 진실의 순간에 대한 오해와 진실
○ 진실의 순간, 즉 MOT(Moment of Truth)는 투우사와 소가 일대일로 대결하는 최후의 순간을 말한다.
○ 투우사가 소의 급소를 찌른 순간, 피하려 해도 피할 수 없는 순간, 실패가 허용되지 않는 순간이다.
○ 고객이 종업원이나 기업의 특정 자원과 접촉하는 15초의 짧은 순간이 회사의 이미지, 나아가 사업의 성공을 좌우한다.
- 스칸디나비아 항공(SAS) 전 회장, 얀 칼슨
<이어지는 글>
- 진실의 순간을 ‘고객과 만나는 15초 동안 웃는 얼굴로 친절한 서비스를 해서, 고객을 평생단골로 잡을 수 있도록 현장 직원들이 잘해야 한다는 의미’로만 받아들였습니다.
- 그러나 진실의 순간의 핵심은 ‘15초 안에 현장 직원이 자기 책임 하에 (본사에 묻거나 규정에 얽매이지 않고) 즉각 결정해서 서비스를 다할 수 있도록 책임과 권한을 현장에 부여하는 것’에 있다는 것을 이제야 깨달았습니다.
<HBIZ_STORY5 : 훌륭한 리더가 되는 길>
○ 훌륭한 리더가 되는 길
○ 훌륭한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최대한 통제를 줄여야 한다.
○ 미국 정부로부터 말콤볼드리지 품질상을 수상한 기업의 CEO와 대화를 나눈 적이 있다.
○ 그에게 훌륭한 기업을 이끌어가는 데 제1의 장애 요인이 무엇이었느냐고 묻자 ‘통제를 포기하는 것’이었다고 답했다.
○ 항상 누군가를 통제하기 바쁜 사람은 훌륭한 리더가 될 수 없다.
- 스티븐 코비
<이어지는 글>
- 리더가 가진 자원, 즉 리더 자신의 시간과 관심을 어디에 쓰느냐에 따라 조직의 성패가 갈립니다.
- 리더는 통제와 문제해결 보다는 새로운 기회 탐색에 초점을 맞추고, 통제와 문제해결은 현장 직원 스스로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높은 기대치를 갖는 것, 사업성 검토 시 맨 처음 고려하는 것, 내가 성공한 정확한 이유, 진실의 순간에 대한 오해와 진실, 훌륭한 리더가 되는 길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