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노무 주요 질의회시 및 업무 가이드 총정리

경영 및 인사 관련_인재를 가장 많이 배출한 학교, 대인춘풍 지기추상(待人春風 持己秋霜), 현자(賢者), 부자(富者), 강자(强者), 리더가 되기 전, 리더가 되고 난 후, 빌 게이츠가 말하는 나의 성공비결

by 행복드림공간 2024. 8. 21.
반응형

<HBIZ_STORY1 : 인재를 가장 많이 배출한 학교>

인재를 가장 많이 배출한 학교

과학과 예술 분야에서 큰 업적을 남긴 사람은 반드시 대학에 다니거나, 박물관이나 미술관 등의 편의를 본 사람이 아니며, 위대한 기술자와 발명가가 반드시 기계학을 전문적으로 가르쳐 주는 학교에서 배운 사람은 아니었다.

 

발명의 모체는 편의보다 곤궁이었으며, 인재를 가장 많이 배출한 곳은 '고난'이라는 학교였다.

 

- s. 스마일즈, '자조론'에서

 

<이어지는 글>

- 궁즉통(窮則通)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 막다른 골목에 다다르면 반드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 조직을 책임지는 훌륭한 리더도, 일반의 기대를 넘어서는 탁월한 상상력도 ‘곤궁’과 ‘고난’이라는 학교에서 생성됩니다.

 

 

 

<HBIZ_STORY2 : 대인춘풍 지기추상(待人春風 持己秋霜)>

○ 대인춘풍 지기추상(待人春風 持己秋霜)

○ 나는 ‘대인춘풍 지기추상(待人春風 持己秋霜)’이라는 나의 좌우명을 항상 마음에 품고 살아간다.

○ ‘남을 대할 때는 봄바람처럼, 자신을 대할 때는 가을 서리처럼’ 하자는 다짐을 실천하고자 노력하는 것이다.

 

- 신영복 (전 성공회대 교수)

 

 

<이어지는 글>

- 공자께서도 군자는 제 잘못을 생각하고 소인은 남을 탓 한다고 말씀 하셨습니다.

 

- 타인에 대한 잣대 보다 자기 자신에 대한 잣대를 보다 엄격하게 적용할 때 바람직한 영향력, 즉 리더십은 자연스럽게 따라옵니다.

 

 

 

<HBIZ_STORY3 : 현자(賢者), 부자(富者), 강자(强者)>

○ 현자(賢者), 부자(富者), 강자(强者)

○ 현자(賢者)는 모든 사람들로부터 배우는 사람이고, 부자(富者)는 자기가 가진 것에 만족하는 사람이다. 강자(强者)는 자기와의 싸움에서 이기는 사람이다.

 

○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쉽게 이룰 수 있다.

 

- 이명환 동부그룹 부회장

 

<이어지는 글>

- 강하게 마음먹고 그대로 실천하면 누구나 지혜와 부를 얻을 강한 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 ‘바쁘다는 핑계로 책을 읽지 않고, 세상을 보고 배우기 위해 돌아다니지 아니하며, 전문가들에게 귀를 기울이지 않는 경영자는 나쁜 경영자다.’라고 말하는 윤종용 삼성전자 부회장 주장도 거듭 생각해 봅니다.

 

 

 

<HBIZ_STORY4 : 리더가 되기 전, 리더가 되고 난 후>

○ 리더가 되기 전, 리더가 되고난 후

○ 리더가 되기 전 당신의 성공은 당신 한 사람에 국한된 개념이다.

○ 맡은 분야에서 당신이 보이는 실적과 기여, 해법 같은 것들 말이다.

○ 하지만 일단 리더가 되고 나면 그 사람의 성공은 다른 사람을 어떻게 키우느냐에 좌우된다.

○ 리더의 성공은 그 사람이 뭘 하느냐가 아니라 그가 이끄는 팀이 어떤 성과를 내느냐에 달려있다.

 

- 잭 웰치 GE 전 회장

 

<이어지는 글>

- 리더십의 핵심은 나 혼자가 아닌 동료들과 함께 일을 해나가는 데 있습니다.

- 리더십은 그러한 인식에서부터 출발하게 됩니다.

- 개인으로는 매우 뛰어나지만, 여럿이 함께 일하는데 익숙하지 못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 뛰어난 리더는 스스로 탁월한 사람이 되는 것에서 탁월한 팀을 만드는 것으로 초점을 이동시킬 수 있는 사람입니다.

 

 

 

<HBIZ_STORY5 : 빌 게이츠가 말하는 나의 성공비결>

빌 게이츠가 말하는 나의 성공비결

○ 사람들은 곧잘 마이크로소프트의 성공 비결을 알려 달라고 나에게 청한다.

○ 두 사람이 구멍가게처럼 시작한 비즈니스가 어떻게 이런 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느냐는 것이다.

○ 물론 쉽게 답할 수 없는 물음이다.

○ 행운도 따랐다.

 

○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이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비전이었다.

 

<이어지는 글>

- 남들이 대형 컴퓨터에 매달려 있을 때, 빌 게이츠는 모든 가정, 모든 책상에 하나의 개인용 컴퓨터(PC)가 있는 날을 미리 보았습니다.

 

-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미리 보는 것, 그리고 그러한 꿈과 비전을 모두의 열망과 믿음으로 바꿔주는 것, 그것이야 말로 위대한 승리의 원천입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인재를 가장 많이 배출한 학교, 대인춘풍 지기추상(待人春風 持己秋霜), 현자(賢者), 부자(富者), 강자(强者), 리더가 되기 전, 리더가 되고 난 후, 빌 게이츠가 말하는 나의 성공비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