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서비스란 100점 아니면 0점>
○ 서비스란 100점 아니면 0점
○ 서비스란 100점 아니면 0점 밖에 없으며, 1점이라도 마이너스가 있으면 그것은 0점이며, 그러면 손님이 떠나버릴 가능성이 높다.
- 디즈니랜드의 '손님에게 감동을 드리는 서비스'
<이어지는 글>
- 서비스가 뛰어나면 가격 경쟁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그러나 탁월한 친절과 서비스는 그냥 달성되는 것은 아닙니다.
- 고객의 기대 이상으로 서비스를 할 때 비로소 고객에게 만족과 감동을 줄 수 있다는 사고방식을 구성원 모두가 공유해야 합니다.
- 의식과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지속적이고 철저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비가 오기 전에 우산을 준비하라> 에서 일부 인용
<HBIZ_STORY2 : 장사는 사람을 남기는 것이다.>
○ 장사는 사람을 남기는 것이다.
○ 장사는 이문을 남기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남기는 것이다.
○ 상업이란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의를 추구하는 것이다.
○ 소인은 장사를 통해 이윤을 남기지만 대인은 무역을 통해 사람을 남긴다.
- 최인호의 상도에 나오는 거상 임상옥의 말
<이어지는 글>
- 장기적 관점에서 올바른 인간관계와 신뢰를 구축하여 사람을 얻는 것이야말로 사업의 기본이라는 것을 꿰뚫어본 혜안에서 우러난 멋진 말입니다.
- 진정으로 승리할 줄 아는 사람은 남을 위해 먼저 양보하고, 눈앞의 이익을 과감히 포기할 줄 아는 사람입니다.
- 회사도 마찬가지입니다.
<HBIZ_STORY3 : 이익은 고객의 ‘만족료’이다>
○ 이익은 고객의 ‘만족료’이다
○ 이익은 고객의 만족을 통해서 얻어지는 ‘만족료’라 생각해야 한다.
○ 또 이익이 오르지 않을 때는 고객에게 만족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반성하고
만족도 향상을 목표로 기업 활동을 전개해야 한다.
- 히라시마 야스히사 (인생도 비즈니스도 감성이 결정한다>
<이어지는 글>
- 이익의 원천은 그렇게 멀리 있지 않습니다.
- 성공은 타인과 세상에 행복을 줄때 얻을 수 있습니다.
- 고객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생각, 즉 이타적 마음으로 경영을 해야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나보다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마음, 그것이 바로 고객만족 경영, 고객 중심 경영의 이념입니다.
<HBIZ_STORY4 : 매니저와 리더>
○ 매니저와 리더
○ 매니저는 관리하지만 리더는 혁신한다.
○ 매니저는 모방하지만 리더는 창조한다.
○ 매니저는 현상을 유지하지만 리더는 발전시킨다.
○ 매니저는 구조에 초점을 맞추지만 리더는 사람에게 초점을 맞춘다.
○ 매니저는 통제에 의존하지만 리더는 신뢰를 쌓는다.
○ 매니저는 단기적인 관점을 갖지만 리더는 장기적인 전망을 가진다.
○ 매니저는 어떻게, 언제를 묻지만 리더는 무엇과 왜를 묻는다.
○ 매니저는 시야를 발끝에 두지만 리더는 먼 수평선을 본다.
○ 매니저는 현상을 받아들이지만 리더는 자기의 의지에 따라 움직인다.
○ 매니저는 일을 올바르게 하지만 리더는 올바른 일을 한다.
- 버트 나누스
<이어지는 글>
- 바보 온달을 장군 온달로 만들기 위해, 평강공주가 한 일은 그의 식사 코드를 바꾸는 일이었다. 그녀는 온달에게 장군들이 먹어야 할 음식을 먹이고, 장군들이 식사하는 방법으로 음식을 먹도록 했다.
<HBIZ_STORY5 : 목적달성과 빠른 성장은 축복이 아니다!>
○ 목적달성과 빠른 성장은 축복이 아니다!
○ 문제를 조기에 진단하려면, 경영자들은 이상 징후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안 된다.
○ 기업이론(전략)은 항상 조직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면서 부터 진부화된다.
○ 그래서 목적달성이란 축복의 원인이 아니다.
○ 목적을 달성한 때는 새로운 사고를 시작할 시기이다.
○ 빠른 성장은 조직이론에 있어 또 다른 확실한 위기의 조짐이다.
- 피터 드러커
<이어지는 글>
- 생각보다 쉽게 목적을 달성하고 빨리 성장하게 되면, 이를 자신의 공으로 돌려 우쭐해지는 것이 일반 경영자의 모습입니다.
- 그러나, 드러커는 어떤 조직이 비교적 짧은 기간에 두세 배로 성장하는 것은 오히려 위기 상황이라고 진단합니다.
- 또한 그때는 지속적 성장은 고사하고, 현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조직은 스스로 다시 환경, 사명, 그리고 핵심역량에 대해 의심해보아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서비스란 100점 아니면 0점, 장사는 사람을 남기는 것이다., 이익은 고객의 ‘만족료’이다, 매니저와 리더, 목적달성과 빠른 성장은 축복이 아니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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