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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노무 주요 질의회시 및 업무 가이드 총정리

경영 및 인사 관련_고용보장은 사장이 아니라 고객이 하는 것이다, 중요한 메시지는 6번 이상 전달해야 한다., 다운사이징에서 업사이징으로, 장수기업의 비밀, 듣는 것은 하나의 기술

by 행복드림공간 2024. 7.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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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BIZ_STORY1 : 고용보장은 사장이 아니라 고객이 하는 것이다>

○ 고용보장은 사장이 아니라 고객이 하는 것이다

○ 열심히 일해서 좋은 물건을 만들면, 고객이 사원들 고용도 보장하고 월급도 줄 것이다.

○ 쉽게 말해서 제가 추진해 온 경영혁신의 목표점은 거창한 것이 아니라, 모든 사원들이 ‘고용을 보장해 줄 사람도, 내게 월급을 줄 사람도 결국 고객이다’라고 확고하게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 서두칠 이스텔시스템즈 사장

 

<이어지는 글>

- 서두칠 사장은 ‘고용을 보장하라'는 노조의 요구에 위와 같이 답했습니다.

- 그는 고객으로부터 고용을 보장받기 위해서는 좋은 물건을 값싸게, 그리고 열심히 만들어 내 놓아야 한다고 노조를 설득했습니다.

- 모든 사원들이 그런 의식으로 무장된 회사라면 그 회사는 소가 아니라 코끼리가 밟아도 깨지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그의 일관된 주장입니다.

 

 

 

<HBIZ_STORY2 : 중요한 메시지는 6번 이상 전달해야 한다.>

○ 중요한 메시지는 6번 이상 전달해야 한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변화에 대한 경영자의 메시지를 귀담아 듣지 않는다.

○ 델타 컨설팅에서는 중요한 메시지는 적어도 6번 이상을 전달하도록 방침을 정했다.

 

- 변화의 챔피언

 

<이어지는 글>

- 오너나 최고경영층은 자신이 헌신하는 것 만큼 일반 직원들도 회사 일에 헌신할 것으로 믿는 경향이 있습니다.

- 따라서 비전이나 전략을 한번만 얘기해도 다 이해하고 그대로 따라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 사실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 특히 변화가 초래한 불안에 휩싸인 구성원은 회사의 얘기를 전혀 들으려 하지 않습니다.

- 같은 주제를 몇 번이나 반복하여 말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HBIZ_STORY3 : 다운사이징에서 업사이징으로>

○ 다운사이징에서 업사이징으로

○ “기업을 유지하기 위한 수성(守成)의 구조조정도 해야겠지만, 동시에 신상품 개발이나 신사업 개척이라는 공격의 구조조정을 충실히 하지 않으면 새로운 성장의 싹은 생길 수 없다.”

 

- 오쿠다 히로시 도요타자동차 회장

 

<이어지는 글>

- 조직 규모를 축소하고 인원을 감축하는 것이 다운사이징입니다.

- 반대로 조직원들의 능력을 키워주고 조직 역량을 확대시키는 것을 업사이징이라 합니다.

- 다운사이징은 (단기적으로) 기업이익을 증가시키지만, 역으로 생산성과 종업원 사기는 크게 떨어지게 합니다.

 

- 이제 업사이징으로 눈을 돌려야 합니다.

- 상처 난 조직을 치유하고 개인과 팀에게 힘을 불어 넣고, 조직의 경쟁력을 높이는 노력을 서둘러야 합니다.

 

 

 

<HBIZ_STORY4 : 장수기업의 비밀>

○ 장수기업의 비밀 (주말판)

1970<포춘> 500대 기업 중 1/313년 후 인수, 제휴, 청산에 의해 사라졌다. 이는 끔찍한 통계이다.

○ 연구 결과에 의하면 조직의 평균 예상 수명은 126개월 이다.

○ 즉 기업은 10, 즉 가장 전성기에 죽는 셈이다.

 

○ 장수의 비결은 주변 세상과 조화를 이루는 생활이다.

○ 그것은 학습과정이다.

○ 기업은 외부 세상에 개방적이어야 하고, 무엇이 발생했는지에 주의를 기울이고, 변화의 의미와 함축성을 숙고해야 한다.

 

○ 조직의 성장과 생존은 인간의 성장, 생존과 비슷하다.

○ 적응이 관건이다. 그것이 학습의 본질이다.

 

○ 장수기업들의 네 가지 핵심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환경에 민감성

2. 강한 일체성과 응집성

3.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관대함

4. 재정적 보수성

 

○ 기업이 장수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돈 벌기 이상이 존재한다.

○ 자본은 더 이상 왕이 아니다.

○ 사람들의 기술, 능력, 지식이 중요하다.

○ 성공적인 기업은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업이다.

○ 학습은 미래의 자본이다.

○ 학습은 끊임없는 변화를 수용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 학습조직의 아버지로 불리는 아리 드 호이스

 

<이어지는 글>

- 23세때 트럭 세일즈맨의 신분에서 성인교육가로서의 꿈을 이루기 위하여 목표를 세우고 인생의 전환을 시도하여 성공한 Dale Carnegie"The Leader in You"에서 새로운 리더의 조건으로 다음과 같이 4가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HBIZ_STORY5 : 듣는 것은 하나의 기술>

○ 듣는 것은 하나의 기술

○ 듣는 것은 하나의 기술이다.

○ 북적대는 방에서 누군가와 이야기를 할 경우라도, 나는 그 방에 우리 둘만 있는 것처럼 그를 대한다.

○ 다른 것은 모두 무시하고 그 사람만 쳐다본다.

○ 고릴라가 들어와도 나는 신경 쓰지 않을 것이다.

 

- 메리 케이 애시 (‘핑크 캐딜락의 여인’에서 인용)

 

<이어지는 글>

- 경청의 최대 장점은 ‘말하는 사람이 자신의 좋은 아이디어를 듣는 사람과 공유하고 싶어한다는 것’과

‘그 사람으로 하여금 온 힘을 쏟아 일하게 하는 것’입니다.

- 경청은 그의 가치를 인정해 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 한 사람 한 사람에게 개인적으로 다가가 그의 이야기를 들어 주는 것, 그 자체가 존중과 격려입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고용보장은 사장이 아니라 고객이 하는 것이다, 중요한 메시지는 6번 이상 전달해야 한다., 다운사이징에서 업사이징으로, 장수기업의 비밀, 듣는 것은 하나의 기술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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