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태도가 성패를 결정한다.>
○ 모든 리더(Leader)는 리더다(Reader)
○ "모든 독서가(Reader)가 다 지도자(Leader)가 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모든 지도자는 반드시 독서가가 되어야 한다." 해리 트루만 미국 전 대통령의 말씀입니다.
<이어지는 글>
- 존 F, 케네디 대통령 또한 “리더와 독서는 떼려야 뗄수 없다”고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가족 친지, 동료들과 좋은 책을 골라 함께 읽고 토론하면서 독서의 계절을 만끽하시기 바랍니다.
<HBIZ_STORY2 : 성공하는 DNA, 실패하는 DNA>
○ 성공하는 DNA, 실패하는 DNA
○ 뇌는 생물이 환경에 적응해 살아가기 쉬운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존재한다.
○ 목표가 달성되면 두뇌는 활동을 멈추게 되고, 결과적으로 뇌 활성화가 둔화된다.
○ 사람은 끊임없이 목표를 만들고 도전하지 않으면 점점 추락해 간다.
○ 이런 불행을 피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목표를 달성하고 나면 그 즉시 다음 목표를 설정해서 뇌에 새로운 프로그램을 입력해야 한다.
- 무라카미 가즈오, ‘성공하는 DNA 실패하는 DNA’에서
<이어지는 글>
- 목표가 달성되고 나면 정체가 시작된다는 하나의 가설이 과학적으로 증명되었다 할 수 있습니다.
- 목표가 없으면 뇌를 포함한 좋은 유전자의 스위치가 Off 됩니다.
- 목표를 갖는 것은 좋은 유전자의 스위치를 켜는 것과 같습니다.
<HBIZ_STORY3 : 제대로 꾸중하는 방법>
○ 제대로 꾸중하는 방법
나는 3분을 야단치기 위해서 3시간 동안 고민한다.
야단이나 꾸중에는 분명히
의욕저하와 함께 생산성의 저하가 있다.
그래서 야단치는 사람은 신중해야 하고,
3시간을 투자할 정도의 열정이 있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꾸중이다.
- 일본 호리바제작소 회장, 호리바 마사오 (‘백만불짜리 웃음’에서 재인용)
<이어지는 글>
- 잘못을 지적하여 새로운 가르침을 주는 것은 리더의 피할 수 없는 책무입니다.
- 꾸중을 위해 많은 시간 고민하다 보면, 감정적 대응 보다는 진정으로 부하 직원의 성장을 바라는 차원에서 건설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입니다.
- 그러면 부하 직원은 꾸중에 대해 감사와 존경, 그리고 개선으로 답하게 됩니다.
<HBIZ_STORY4 : 어제를 강화하는 것은 내일을 약화시키는 것>
○ 어제를 강화하는 것은 내일을 약화시키는 것
○ 연속성의 시대에는 어제의 것이 내일도 그대로 유지된다.
○ 따라서, 어제의 것을 강화하는 것은 내일의 것을 강화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 그러나 변화의 시대에는, 그리고 신산업이 빈번히 등장하고 기술이 급변하는 시대에 어제의 것을 강화하는 것은 내일의 것을 약화시키게 마련이다.
- 피터 드러커
<이어지는 글>
- 변화의 시기에 과거 지향적 사고는 곧 도태를 의미합니다.
- 최고 경영자 본연의 과업은 어제의 위기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남다른 내일을 만드는 것입니다.
- ‘매 3년 마다 기업의 제품, 서비스, 문화, 시스템 등 모든 것을 전략적으로 폐기하라’는 드러커 교수의 권고는 가슴 속 깊이 새겨야 할 경구입니다.
<HBIZ_STORY5 : 맥킨지가 말하는 신제품 성공의 법칙>
○ 맥킨지가 말하는 신제품 성공의 법칙
○ 신제품 출시에 있어 스스로 설정한 시간 목표를 맞춘 회사와 그 보다 6개월 뒤진 회사 사이에는
실적이 8배 차이가 났다.
○ 일단 차이가 발생하게 되면, 그 차이를 따라잡기는 지극히 어렵다.
○ 일단 뒤진 측에서 계획보다 자금을 50% 더 투자하면서 선발 주자를 따라잡으려 해도 처음에 발생한 차이가 다 없어지지는 않았다.
- 맥킨지 보고서
<이어지는 글>
- 속도경영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 정확성은 희생하더라도 더 빨리 움직이는 것만이살길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 그러나 속도와 바꿀 수 없는 것도 있습니다.
- 윤리, 정도경영, 고객가치 등이 그것입니다.
- 속도와 핵심가치 둘 다 지켜 갈 수 있도록 멈추지 않고 끝없이 단련을 해나가는 조직만이 생존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모든 리더(Leader)는 리더다(Reader), 성공하는 DNA, 실패하는 DNA, 제대로 꾸중하는 방법, 어제를 강화하는 것은 내일을 약화시키는 것, 맥킨지가 말하는 신제품 성공의 법칙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