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멍하니 창밖을 내다보는 시간 만들기>
○ 멍하니 창밖을 내다보는 시간 만들기
○ 최고경영자들이 수행한 활동 중 50%가 9분 이상 지속되지 못했으며, 10%만이 1시간을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 또한 구두 접촉 중 93%가 현장에서 예정 없이 이루어진 것이다.
○ 경영자 시간 중 1%만 자유로운 시간이며, 업무 내용 상 368건의 구두 접촉 중 1건만 특정 현안에 당장 얽매이지 않은 것으로 이것만이 진정한 의미의 전략수립 관련 업무라 할 수 있다.
- 헨리 민쯔버그 교수
<이어지는 글>
- CEO는 큰 그림을 그리는 사람입니다.
- CEO가 다른 사람과 구별되고 그의 조직이 차별화 되는 것은 비전과 전략 때문입니다.
- CEO는 한 달간 휴가를 갈 수도 걸려오는 전화를 받지 않을 수도 있어야 합니다.
- 김명곤 국립극장장 말처럼, 혼자 아무 생각 없이 멍하니 앉아서 거울을 보거나 창밖을 내다보는 시간을 의도적으로 만드는 것이 경영자로서 최소한의 임무입니다.
<HBIZ_STORY2 :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단 한가지 차이>
○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단 한가지 차이
○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 사이에는 오직 한 가지 차이밖에 없는데, 그것은 돈도 아니고 머리도 아니야. 성공의 비결은 자신감이란다. 그런데 자신감을 가지려면 반드시 갖춰야 할 게 있지. 충분히 준비할 것, 경험을 쌓을 것, 그리고 절대 포기하지 말 것, 이 세 가지란다.”
- 매리 매털린(딕 체니 미국 부통령 자문관)에게 아버지가 들려준 말
<이어지는 글>
- 사람들은 날 때부터 자신감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 자신감은 준비, 성공, 경험, 조직 환경에서 나옵니다.
- 구성원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는 것은 리더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 하버드대 로널드 하이페츠 교수에 의하면 자신감을 얻은 구성원들은 기꺼이 위험을 감수하고 책임감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HBIZ_STORY3 : 좋은 사람을 만나는 것은 신이 내리는 선물>
○ 좋은 사람을 만나는 것은 신이 내리는 선물
○ 좋은 사람을 만나는 것은 신이 내리는 선물이다.
○ 그 사람과의 관계를 지속시키지 않는 것은 신의 선물을 내팽개치는 것이다.
- 데이비드 팩커드 (휴렛 팩커드 공동 창업자), ‘휴대폰 하나 컴퓨터 한대로 100억 부자가 된 사람들’에서 재인용
<이어지는 글>
- 빌 게이츠 회장은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탁월한 의사결정이 뭐냐는 질문에, ‘폴 앨런과 스티브 발머를 최고경영자로 영입한 것’을 꼽았습니다.
- 전적으로 신뢰할 수 있고 헌신적으로 노력하는 사람, 비전을 공유하고, 독선을 견제해 줄 수 있는 뛰어난 사람이 있다는 것은 큰 복이 아닐 수 없습니다.
- 선물을 알아보는 혜안과 이를 확실히 챙기기 위한 더 큰 노력이 필요합니다.
<HBIZ_STORY4 : 고객은 항상 옳다는 말은 틀렸다.>
○ 고객은 항상 옳다는 말은 틀렸다.
○ 요즘 모든 기업들이 종교적 믿음처럼 신봉하고 있는 ‘고객은 항상 옳다’라는 말은 완전히 틀렸다.
○ 그것은 종업원을 배신하는 것이다.
○ 고객 중에는 기내에서 폭음을 하고 이유없이 직원을 괴롭히는 등 해를 끼치는 이들이 있다.
○ 가치 있는 고객들만이 항상 옳고, 그런 고객만이 대접을 받을 가치가 있다.
- 사우스웨스트 항공 허브 캘러허 전 회장
<이어지는 글>
- ‘모든 고객이 항상 옳다’라고 강조한다면, 직원들은 단 한 사람의 고객에게라도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할 경우 큰 죄의식을 느끼게 됩니다.
- 그것을 벗겨줌으로써, 허브 캘러허는 종업원들로 부터 마음에서 우러난 존경과 신뢰를 얻게 되었습니다.
- 사랑하는 직원들을 위해서 불량(?)고객을 해고할 수 있는 용기가 부럽습니다.
<HBIZ_STORY5 : 사원들에게 꿈을 제공할 수 있다면>
○ 사원들에게 꿈을 제공할 수 있다면
○ 꿈이 없는 기업에서 사원들은 일에 대한 동기도 보람도 얻을 수 없다.
○ 사원들에게 꿈을 제공할 수 있다면, 목표달성의 7, 80 퍼센트는 성공한 것이나 다름없다.
- 아사히 맥주 전 회장 히구치 히로타로, (‘딱 2년만 혼신을 바쳐라’에서 인용)
<이어지는 글>
- 사장의 임무는 직원들의 꿈을 실현시켜 주는 것입니다.
- 그러기 위해서는 경영자 스스로 꿈과 비전에 확신을 가져야 합니다.
- 만에 하나라도 경영자가 회의적인 발언을 한다면 사원들에게 용기와 의욕을 심어줄 수 없습니다.
- 가슴이 울렁거리는 비전을 개발, 이를 확신을 가지고 전파하여 직원들의 자신감과 자긍심을 불러 일으켜야 조직 전체의 에너지 발산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멍하니 창밖을 내다보는 시간 만들기,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단 한가지 차이, 좋은 사람을 만나는 것은 신이 내리는 선물, 고객은 항상 옳다는 말은 틀렸다., 사원들에게 꿈을 제공할 수 있다면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