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리더가 해서는 안 되는 10가지 행동>
○ 리더가 해서는 안 되는 10가지 행동
。숫자를 중시하고 쫀쫀하게 작은 것만 챙긴다.
。거짓말을 한다.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발상의 차원이 낮다.
。직함에 안주한다.
。자기에게 충성을 요구한다.
。실패할 경우를 대비해 핑계거리를 생각해둔다.
。부하나 타인의 공적을 가로챈다.
。사내 정치에 정신이 팔려 있다.
。사람을 키우지 않는다.
-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이어지는 글>
- 당신은 말을 통해서 혹은 ‘진심으로 어떠 어떠한 것처럼’ 행동함으로써 정말로 당신의 기분을 바꿀 수 있습니다. 정말로 활기찬 것처럼, 에너지가 넘치는 것처럼 행동하다 보면 당신의 기분은 어느 새 정말로 그렇게 바뀌게 됩니다. 한번 이 순간에 시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지금 기분이 최고인걸?’ 이렇게 말입니다. 이를 통해 당신의 하루가 바뀌게 될 것입니다.
<HBIZ_STORY2 : 꿈이 있는 사람>
○ 꿈이 있는 사람
○ 꿈이 있는 사람은 삶을 현재의 모습으로만 보지 않고, 앞으로 어떻게 될지 미래에 대해서도 생각한다.
○"그 친구는 사는 동안 하루도 빼놓지 않고 꿈을 가지고 있었고, 그 친구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꿈이란 어떻게 꾸는 것인지, 더 멋진 세상은 어떻게 상상해야 하는 것인지 알게 되었지. 그 친구 이름이 바로 월트 디즈니야."
- 짐 스토벌의《최고의 유산 상속받기》중에서 -
<이어지는 글>
-
<HBIZ_STORY3 : 못된 지도자와 위대한 지도자>
○ 못된 지도자와 위대한 지도자
○ 못된 지도자는 백성들이 경멸하는 사람이요.
○ 뛰어난 지도자는 백성들이 존경하는 사람이다.
○ 위대한 지도자는 백성들이 ‘아무나 할 수 없는 일을 했다’고 말하는 사람이다.
<이어지는 글>
- 위대한 리더의 반열에 오르기 위해서는 타인으로부터 존경을 받는 것(필요조건)은 물론, 거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범인들이 해내지 못하는 탁월한 성과를 창출해야(충분조건)합니다.
- ‘리더는 성과로 말한다는 사실’을 옛 성현도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HBIZ_STORY4 : 좋은 경쟁, 나쁜 경쟁>
○ 좋은 경쟁, 나쁜 경쟁
○ 경쟁자의 존재는 잠재적 에너지 발산에 기여한다.
○ 어린이들 둘씩 짝을 지어 낚싯줄을 감게 하는 실험 결과, 50%는 다른 경쟁자가 있을 때 더 신속하게 낚싯줄을 감아올렸다.
○ 25%는 거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
○ 나머지 25%는 낚싯줄을 헝클어뜨리고 실타래 놓치기를 반복하다 완전히 기진맥진해 포기를 선언했다.
- 스포츠 의학자 트리플랫 (Triplett) 박사, ‘사람의 행동을 결정짓는 심리코드’에서
<이어지는 글>
- 경쟁의식 자체는 절대선도 절대악도 아닙니다.
- 경쟁심이 가져오는 긍정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선, 조직 공통의 목표달성을 향한 경쟁을 유도하는 것, 내부 구성원들끼리의 경쟁이 아닌 외부 경쟁자와 경쟁하게 하는 방안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조직 구성원들끼리 서로를 경쟁자로 생각해서 소모적 경쟁에 빠지는 것은 모두에게 해악을 끼치게 되므로 결코 좌시해서는 안됩니다.
<HBIZ_STORY5 : Speed란?>
○ Speed란?
○ Speed란 중요한 것에는 시간을 투자하고 중요하지 않은 것에 소비하는 시간을 제거하는 것이다.
- 톰 피터스
<이어지는 글>
- 21세기에는 덩치가 큰 기업이 아니라 빠른 기업이 승리합니다. (존 체임버스 시스코 회장)
- 속도경영을 위해서는 이외에도 위계조직을 타파하고 수평적 조직을 건설하는 등 다양한 장치를 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 그러나 속도 때문에 ‘품질’, ‘고객만족’, ‘정도경영’, ‘인간 존중’과 같은 절대 가치(?)를 포기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리더가 해서는 안 되는 10가지 행동, 꿈이 있는 사람, 못된 지도자와 위대한 지도자, 좋은 경쟁, 나쁜 경쟁, Speed란?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