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경영자는 누굴 위해 봉사하나?>
○ 경영자는 누굴 위해 봉사하나?
○ 경영자는 주주와 고객과 종업원의 만족과 이익을 위해 봉사한다.
○ 그러나 그 역은 성립하지 않는다.
- 칼리 피오리나 HP CEO
<이어지는 글>
- 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고객, 종업원, 주주, 지역사회로부터 신뢰를 받아야 합니다.
- 신뢰의 기초는 경영자의 봉사와 이타정신에 근거합니다.
- 이는 기업의 이익 추구를 포기하라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관심사가 아니라고 치부되었던 과제를
경영자가 책임지고 다뤄야 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HBIZ_STORY2 :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
○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
○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이 뭔지 아니?"
○ "흠.. 글쎄요, 돈 버는 일? 밥 먹는 일?"
○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은… 사람이 사람의 마음을 얻는 일이란다. 각각의 얼굴만큼 다양한 각양각색의 마음을.… 순간에도 수만 가지의 생각이 떠오르는데.. 그 바람 같은 마음이 머물게 한다는 건… 정말 어려운거란다."
<이어지는 글>
-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 아니 가장 중요한 일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얻는 것입니다.
- 우리는 늘 상사와 동료, 부하직원들의 마음을 얻기 위해 노심초사합니다.그러나 마음을 얻는 것은 기술(Skill)이 아니라 원칙에 가깝습니다.
- 도덕성과 올바른 성품, 비전 제시, 존중과 칭찬, 변화와 성과 창출, 이 모든 것들은 구성원의 마음을 얻기 위한 원칙들입니다.
- 이러한 원칙도 개발 가능하다는 것이 우리에게는 희망을 가져다 줍니다.
<HBIZ_STORY3 : 핵심인재 퇴사비용>
○ 핵심인재 퇴사비용
○ 발굴된 핵심인재가 회사에 기여하기 시작하는데 6.2개월이 소요된다.
○ 이중 40%는 조직 적응 실패로 18개월 내에 퇴사한다.
○ 채용과 교육비용, 급여와 퇴직금, 신규채용과 기회비용을 감안하면 핵심인재 퇴사시 기업의 비용은
관리직 평균 월급여의 24배 정도에 달한다.
- 삼성경제연구소
<이어지는 글>
- 채용을 통해 핵심인재를 확보할 수 있는 확률은 극히 낮습니다.
- 어렵사리 확보된 극소수의 핵심인재 중 40%가 18개월 내에 퇴사한다는 것은 핵심인재 관리의 어려움을 극명하게 나타낸다 하겠습니다.
- 그런 점에서 혼자서 10만 명을 먹여 살릴 수 있는 핵심인재, 전체 구성원의 20% 이내에 해당하는 핵심인재를 보통의 인력과 똑같은 수준에서 관리하는 것은 분명 이치에 어긋난다 하겠습니다.
<HBIZ_STORY4 : 내가 하는 두 가지 일>
○ 내가 하는 두 가지 일
○ 나는 진정으로 두 가지 일만 한다.
○ 하나는 우리의 기능을 수행하도록 경영자들을 끌어들이고 잡아두는 것이다.
○ 다른 한 가지 일은 자본의 분배다.
○ 나는 이 사업에서 과중한 모든 업무를 하부 경영진에게 위임했다.
○ 퇴직 시점까지 권한을 위임할 것이다.
○ 버크셔에는 종업원들이 3만 3,000명이나 있지만 단지 12명만 본사에서 일한다.
- 워렌 버핏, 투자회사 버크셔 회장
<이어지는 글>
- 권한위임은 전문적 경영원칙이 아니라 단순한 상식에 해당합니다.
- 부하직원을 믿지 못해서, 자리를 뺏길 거라는 두려움 때문에, 혹은 또 다른 이유 때문에 권한위양을 못하는 경영자와 관리자가 많습니다.
- 그러나 일상적 업무를 위임하고 남는 시간을 전략구상 등 보다 가치 있는 일에 투자해야 하는 경영자의 막중한 책임을 고려할 때 권한위임은 피해갈 수 없습니다.
<HBIZ_STORY5 : 일하는 데 나타나는 벽>
○ 일하는 데 나타나는 벽
○ 일은 순풍에 돛을 단 듯이 진행되기만 하지는 않는다.
○ 누구나 일하면서 벽에 부딪히게 된다.
○ 일하는데 나타나는 벽은 인생을 연마하는 숫돌이다.
○ 일하는데 나타나는 벽은 수련의 장이다.
○ 일하는데 나타나는 벽을 피해서는 안된다.
○ 일하는데 나타나는 벽에 짓눌려서는 안된다.
○ 일하는데 나타나는 벽에 과감히 도전하여 뛰어넘으면서 인간은 성장한다.
○ 그리고 기쁨을 맛보게 된다.
- 히라시마 야스히사, '인생도 비즈니스도 감성이 결정한다'에서
<이어지는 글>
- 1996년 매출이 930억 달러인 세계 최대 유통업체인 월마트는 신뢰로 뭉쳐진 기업이다. 월마트 본사나 점포를 방문해보면 특이한 것이 하나 있다. 그것은 곳곳에 다음과 같은 구호가 붙어 있다는 점이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경영자는 누굴 위해 봉사하나?,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 핵심인재 퇴사비용, 내가 하는 두 가지 일, 일하는 데 나타나는 벽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