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 생활 활용 위한 법률 정보&제도 정리

생활법률정보_농축수산물 소비자_안전한 축산물 고르기_축산물의 등급표시

by 행복드림공간 2024. 12. 28.
반응형

<축산물의 등급표시>

 

[축산물의 등급표시]

 

-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는 축산물의 품질을 높이고 유통을 원활하게 하며 가축 개량을 촉진하기 위해 계란, 꿀과 소, 돼지, , 닭 및 오리 도체(도축하여 머리 및 장기 등을 제거한 몸체)와 닭의 부분육에 대해 그 품질에 관한 등급을 판정하고 있습니다(규제「축산법」 제35조제1항 및 규제「축산법 시행규칙」 제38).

 

 

 

[쇠고기(소도체) 등급판정]

 

- 소도체의 육질등급, 육량등급은 다음과 같습니다[「축산물 등급판정 세부기준」(농림축산식품부고시 제2023-102, 2023. 12. 27. 발령·시행) 4조제1항 및 제5조제1].

 

- 육질등급판정

- 육질등급은 고기의 품질정도를 나타내며, 등급판정부위에서 측정되는 근내지방도(Marbling), 육색, 지방색, 조직감, 성숙도에 따라 1++, 1+, 1, 2, 35개 등급으로 구분

 

- 육량등급판정

- 소 한 마리에서 얻을 수 있는 고기의 양이 많고 적음을 나타내며, 등지방두께, 배최장근단면적, 도체의 중량을 측정하여 산정된 육량지수에 따라 A, B, C3개 등급으로 구분

 

- 등급인 날인

- 신청인 등이 희망하는 경우에는 판정된 육량등급도 함께 표시할 수 있음(「축산물 등급판정 세부기준」 제7조제1항 단서)

 

<출처: 축산물품질평가원 홈페이지, 주요사업 축산물등급판정 참조>

 

※ 소도체의 육질등급 최종판정기준은 「축산물 등급판정 세부기준」 별표 3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돼지고기(돼지도체) 등급판정]

 

- 돼지도체 등급판정방법은 온도체 등급판정 방법으로 합니다. 다만, 종돈개량, 학술연구 등의 목적으로 냉도체 육질측정방법을 희망할 경우 측정항목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축산물 등급판정 세부기준」 제8조제1).

 

- 돼지고기의 품질정도와 도체중·등지방두께 및 외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1+등급, 1등급, 2등급으로 구분하며, 모든 국내산 돼지고기는 등급판정을 받은 후에 유통

 

<출처: 축산물품질평가원 홈페이지(http://www.ekape.or.kr), 주요사업 축산물등급판정 참조>

- 돼지고기의 등급표시는 최종 등급판정결과에 따라 1+, 1, 2를 도체에 표시합니다. 등외등급으로 판정된 경우에는 등외를 도체에 표시합니다(「축산물 등급판정 세부기준」 제13).

 

 

 

[닭고기(닭도체) 등급판정]

 

- 닭도체의 등급판정은 품질등급과 중량규격으로 구분합니다(「축산물 등급판정 세부기준」 제14조제1).

 

- 품질등급판정을 위한 항목별 품질기준은 「축산물 등급판정 세부기준」 별표 13에 따르며, 닭도체의 중량규격은 신청인 등이 제시한 닭도체의 중량에 따른 호수를 기준으로 「축산물 등급판정 세부기준」 별표 15에 따라 구분합니다(「축산물 등급판정 세부기준」 제15조제1항 및 제16조제1).

 

- 닭도체의 품질등급은 1+등급, 1등급, 2등급으로 구분

 

<출처: 축산물품질평가원 홈페이지(http://www.ekape.or.kr), 주요사업 축산물등급판정 참조>

 

- 닭도체의 등급표시는 품질등급과 중량규격을 속포장지와 겉포장지에 등급판정일자, 평가기관명 등과 함께 표시합니다. 다만, 밀봉하지 않는 운반용기를 사용하여 속포장의 등급표시가 확인 가능한 경우 겉포장의 등급표시 사항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축산물 등급판정 세부기준」 제18조제1).

 

※ 소고기, 돼지고기 및 닭고기(닭도체) 외에 닭고기(닭부분육), 계란, 오리고기 등의 축산물 등급제도 및 등급판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축산물품질평가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Q&A>

 

Q : (소비자 : 농축수산물 소비자: 축산물 등급표시) 쇠고기를 구입하려고 하는데, 1++A 또는 1++B 등 종류가 많더군요. 이들 등급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A : 1++는 육질등급을 나타내는 것이고 A 또는 B등급은 육량등급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쇠고기의 등급은 육질등급과 육량등급으로 구분하여 판정합니다. 육질등급은 고기의 질을 근내지방도, 육색, 지방색, 조직감, 성숙도에 따라서 1++, 1+, 1, 2, 3 등급으로 판정하는 것으로 소비자가 고기를 선택하는 기준이 되며 육량등급은 도체에서 얻을 수 있는 고기량을 도체중량, 등지방두께 및 등심단면적을 종합하여 A, B, C 등급으로 판정합니다.

 

- 따라서 1++A1++B는 둘다 육질등급에 있어서는 최고등급인 1++이며, 육량등급에서 A등급과 B등급으로 차이가 있는 것입니다.

 

 

 

쇠고기의 등급판정

☞ 육량등급 판정기준

- 소도체의 육량등급판정은 등지방두께, 배최장근단면적, 도체의 중량을 측정하여 산정된 육량지수에 따라 A, B, C3개 등급으로 구분합니다.

 

☞ 육질등급 판정기준

- 소도체의 육질등급판정은 등급판정부위에서 측정되는 근내지방도(Marbling), 육색, 지방색, 조직감, 성숙도에 따라 1++, 1+, 1, 2, 35개 등급으로 구분합니다.

 

☞ 쇠고기의 등급표시

- 위에 따라 판정된 육량등급과 육질등급을 병행하여 다음과 같이 표시하고 등외로 판정된 경우에는 “등외”로 표시합니다.

구 분 육 질 등 급
1++등급 1+등급 1등급 2등급 3등급 등외등급



A등급 1++A 1+A 1A 2A 3A
B등급 1++B 1+B 1B 2B 3B
C등급 1++C 1+C 1C 2C 3C
등외등급




등외

 

 

 

<관련 기관 주요 홈페이지 링크 및 마치는 글>

 

이상으로 생활법률정보_농축수산물 소비자_안전한 축산물 고르기_축산물의 등급표시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라며, 일상생활과 관련된 민원처리 및 민원서류 발급 등은 정부24 홈페이지 및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등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민원처리 및 민원서류 발급]

정부24 홈페이지 바로가기

 

안전Dream아동여성장애인 경찰지원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국민권익위원회 공익신고하기 바로가기

 

 

[법령 질의]

법제처 국가법령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국민신문고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기 홈페이지의 중단의 “법제처는 우리나라의 모든 법령정보를 제공합니다.” 아래 검색창에서 “현행법령” 옆의 화살표를 누르면 법령부터 판례에 이르기까지 원하는 정보를 바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상기 내용은 법제처 생활법령정보의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