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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노무 주요 질의회시 및 업무 가이드 총정리

경영 및 인사 관련_직원들을 불안정하게 만들기, 디테일(Detail)의 힘, 계획과 실행이 하나 되기, 늙은 인디언 추장의 지혜, 사원이 만족하면 주주가 만족한다.

by 행복드림공간 2024. 8.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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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BIZ_STORY1 : 직원들을 불안정하게 만들기>

직원들을 불안정하게 만들기

직원들을 끊임없이 불안정하게 만드는 게 최고경영자의 역할이다.

직원들이 산 꼭대기에 올라가게 힘을 실어주고, 정상에 올라가서는 더 높은 산에 오르도록 하기 위해 다시 떨어뜨리는 것이 사장의 할 일이다.

 

- 윤문석, 시만텍 코리아 사장

 

<이어지는 글>

- 직원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것은 직원에 대한 크나큰 애정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 GE에너지 아태지역 최치훈 사장이 전하는 GE의 인재육성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됩니다.

- '수영도 못하는 사람을 수영장에 빠뜨립니다. 어떻게든 헤쳐 나오면 호수에 넣죠. 그 다음엔 바다에 빠뜨리죠. GE는 이렇게 사람을 키웁니다'

 

 

 

<HBIZ_STORY2 : 디테일(Detail)의 힘>

○ 디테일(Detail)의 힘

○ 디테일에 관한 방정식에 한해서는, 100-199가 아니고 0이다.

○ 공들여 쌓은 탑도 벽돌 한 장이 부족해서 무너지고, 1%의 실수가 100% 실패를 부를 수 있다.

 

- 왕중추, ‘디테일의 힘’에서

 

<이어지는 글>

- 세계적 경영학자, 짐 콜린스에 의하면 ‘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손꼽히는 리더들은 비전과 세부적인 것에 병적일 정도로 집착하고 세부 사항을 제대로 처리하는 것에 편집광적으로 매달립니다.’

 

- 성공이란 수천 가지 작은 일들을 제대로 하는 것, 그리고 그 가운데 많은 일을 되풀이해서 반복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주목해야 합니다.

 

 

 

<HBIZ_STORY3 : 계획과 실행이 하나 되기>

○ 계획과 실행이 하나 되기

○ 실수는 하게 마련이다.

○ 우리의 실수는 대부분 처음 소프트웨어 개발 당시에는 미처 생각하지 못한 것들이었다.

○ 몇 번이고 수정하여 완성했다.

○ 문제는 계획과 실행이다.

○ 우리는 업무 첫날 실행에 돌입한다.

○ 경쟁사들은 수 개월 동안 어떻게 계획할 지를 계획한다.

 

- 블룸버그사, 블룸버그 회장(현 뉴욕시장)

 

<이어지는 글>

- 로또를 구입하지 않고 당첨되길 기다릴 수 없습니다.

- 직접 시추 작업을 해야만 석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전략에 비해 실행은 과소평가되어 있습니다.

 

- 처음부터 잘 할 수는 없습니다.

- 일을 그르치는 것은 탁월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과 동의어입니다.

 

 

 

<HBIZ_STORY4 : 늙은 인디언 추장의 지혜>

○ 늙은 인디언 추장의 지혜

○ 한 늙은 인디언 추장이 자기 손자에게 말했습니다.

 

" 얘야, 우리 모두의 마음 속에서 두 늑대가 싸우고 있단다. 한 마리는 악한 늑대로 그 놈이 가진 것은 화, 질투, 슬픔, 후회, 탐욕, 거만, 자기 동정, 죄의식, 회한, 열등감, 거짓, 자만심, 우월감 그리고 이기심이란다. 다른 한 마리는 좋은 늑대로, 그가 가진 것은 기쁨, 평안, 사랑, 소망, 인내심, 평온함, 겸손, 친절, 동정심, 아량, 진실 그리고 믿음이란다."

"어떤 늑대가 이기나요?" 손자가 묻자, 추장은 간단하게 대답했습니다.

"내가 먹이를 주는 놈이 이기지."

 

<이어지는 글>

-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면 그 생각이 옳습니다. 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든다면 그 생각도 옳습니다. 반드시 그렇게 됩니다.

 

 

 

<HBIZ_STORY5 : 사원이 만족하면 주주가 만족한다.>

○ 사원이 만족하면 주주가 만족한다.

○ 미국 시어스 백화점에서 5년간의 데이터를 축적해 분석해본 결과

○ 사원 만족도가 5단위 증가할 때 고객 만족도는 1.3단위 증가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 또한 고객 만족도의 1.3단위 증가는 매출액을 0.5% 증가시켜 이익 증대에 직접적으로 기여한다는 것을 규명했다.

 

- 김성수, 서울대학교 경영대 교수

 

<이어지는 글>

- 시어스 백화점은 1992년 창사 이래 최대 위기를 맞아 이를 타개하기 위해 ECP (Employee - Customer - Profits) 모델, 즉 사원 만족-고객 만족-주주 만족이라는 경영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립하여 위기를 탈출하였습니다.

 

- 행복한 직원이 고객 행복을 이끌어내고, 고객이 행복하면 이익이 증가한다는 행복 경영의 철학과 방법론이 공식적으로 증명되었다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직원들을 불안정하게 만들기, 디테일(Detail)의 힘, 계획과 실행이 하나 되기, 늙은 인디언 추장의 지혜, 사원이 만족하면 주주가 만족한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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