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관리직의 유일한 목적은?>
○ 관리직의 유일한 목적은?
○ 상사가 현장에 전화를 걸어 매출이 얼마나 되는지 등의 데이터를 달라고 하는지, 아니면 현장에서 ‘도와달라, 지원해달라’는 전화가 상사한테 오는지를 살펴보라.
○ 만약 전자면 그 사람의 자리는 위험하다.
○ 그 상사는 부하직원을 통제하려는 사람이다.
○ 두 번째 사람이라면 안심해도 좋다.
○ 관리직의 유일한 목적은 현장을 지원하고 게임에서 이길 수 있도록 제반 도움을 주는 것이다.
- 잭 웰치 회장, KBS 대담 프로에서
<이어지는 글>
- 높은 성과를 보이는 기업은 통제 대신 지원 분위기가 지배하는 조직입니다.
- 이런 조직의 구성원들은 ‘그들의 상관이 그들의 승리를 돕기 위해 존재한다는 믿음’을 가지고,
조직의 가치와 목적 달성에 헌신과 몰입으로 응답합니다.
<HBIZ_STORY2 : 첫째는 직원, 둘째 고객, 셋째가 주주>
○ 첫째는 직원, 둘째 고객, 셋째가 주주
○ 우리는 회사에 대한 좋은 평판과 권고를 유발시키고 또 반복 구매를 촉진하는 고객 만족이 바로 우리 회사 사람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에 달려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 또한 우리는 그러한 최고 수준의 서비스가 사람들이 갖고 있는 회사에 대한 자부심에서 비롯된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
○ 바로 이것이 우리가 사람을 가장 중요시 하는 이유다.
- 버진 애틀랜틱 항공사 회장 리처드 브랜슨
<이어지는 글>
- 브랜슨 회장은 장기적인 주주가치 극대화도 이처럼 사람을 최우선할 때 달성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 그래서 그는 연설할 때 마다 무엇보다 사람(직원)이 최우선이고, 두 번째가 고객이며, 세 번째가 주주라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직원을 첫째로 내세우는 용기를 가진 경영자를 존경합니다.
<HBIZ_STORY3 : 첨단 쥐덫 마케팅 이야기>
○ 첨단 쥐덫 마케팅 이야기
○ 미국에서 쥐덫을 가장 많이 제조, 판매하던 ‘울워스’라는 회사는 종래의 나무로 된 쥐덫을
플라스틱으로 바꾸어 만들었다.
○ 이 새로운 쥐덫은 모양도 더 좋았고, 쥐도 잘 잡히며 아주 위생적이었다.
○ 값도 종래의 나무제품보다 약간 비싼 정도였다.
○ 나무로 된 쥐덫은 잡힌 쥐와 쥐덫을 함께 버려 그 쥐덫을 다시 사용하지 않았다.
○ 그러나 플라스틱 쥐덫은 종래의 나무 쥐덫보다 약간 비싸지만 모양도 좋고 위생적이라 어쩐지 한번 쓰고 버리기가 아깝다는 생각이 들게 하였다.
○ 이에 따라 소비자에게 잡힌 쥐만 버리고 쥐덫을 깨끗이 세척해야 하는 즐겁지 않은 일이 생기게 되었다.
○ 그러자 고객들은 점점 이 귀찮은 일을 하지 않기 위해 종래의 나무쥐덫을 더 선호하게 되었다.
○ 새롭고 질적으로 우수한 쥐덫은 팔리지 않게 되었다.
○ 마케팅은 소비자가 원하는 문제를 풀어주는 것이지, 회사 입장에서 첨단 제품을 만드는 것이
아님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다.
<이어지는 글>
- '신념은 마술이다. 무엇인가를 간절히, 두려움 없이 바라면 그것은 반드시 이루어진다.’ 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HBIZ_STORY4 : 하지 않아도 될 일을 효율적으로 하는 것>
○ 하지 않아도 될 일을 효율적으로 하는 것
○ 무엇이 중요한 문제인가?
○ 올바른 일을 하는 것과 일을 제대로 하는 것 사이에 놓인 효과와 효율성의 혼란에서 모든 문제는 비롯된다.
○ 확실한 것은 하지 않아도 될 일을 효율적으로 하는 것 만큼 쓸모없는 일은 없다는 것이다.
- 피터 드러커
<이어지는 글>
- 효과성과 효율성의 차이를 정확히 구별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일입니다.
- 적은 투입으로 많은 산출물을 만들어내는 효율성도 분명 필요합니다.
- 그러나 하지 말아야 할 일을 열심히 하는 것은 효율성은 높일지라도 효과성 관점에서는 문제가 큽니다.
- 올바른 방향, 올바른 과업을 찾아내는 일, 즉 효과성이 효율성보다 늘 앞서야 하는 이유입니다.
<HBIZ_STORY5 : 교육은 콩나물에 물을 주는 것과 같다.>
○ 교육은 콩나물에 물을 주는 것과 같다.
○ 콩나물에 물을 부으면 전부 콩나물 시루 밑으로 빠져 나가는 것 같지만 그 속에서 콩나물이 서서히 자라난다.
○ 교육도 마찬가지다.
○ 따라서 교육을 그저 비용이라 생각하지 말고 투자라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 교육에 대한 투자는 당장의 작은 변화가 아닌 후에 큰 성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다.
- HRD 담당자들이 즐겨 인용하는 문구
<이어지는 글>
- 교육에 대한 투자 성과(ROI)를 꼼꼼히 챙기는 경향이 커지고 있습니다.
- 이는 작은 투자라 하더라도 반드시 성과 평가를 해서 투자 효과를 높이자는 긍정적 측면과 함께, 당장의 성과 창출이 어려운 교육 투자를 줄이게 되는 부정적 측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 교육 투자는 콩나물에 물 붓듯이, 즉 당장의 효과가 보이지 않더라도 지속적으로 투자하면 언젠가는 크게 자랄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행해져야 합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관리직의 유일한 목적은?, 첫째는 직원, 둘째 고객, 셋째가 주주, 첨단 쥐덫 마케팅 이야기, 하지 않아도 될 일을 효율적으로 하는 것, 교육은 콩나물에 물을 주는 것과 같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